플라톤의 예술론(미론)
(W. 타타르키비츠, 미학사, 손효주 옮김, 201-241 쪽 내용요약 및 보충)
1. 미학에 관한 플라톤의 저술들
플라톤은 미학의 문제 및 명제들을 체계적으로 다루지는 않았지만 우리는 플라톤의 저술들 속에서 매우 폭 넓은 미와 예술에 대한 그의 생각들 (비록 그것들이 주로 암
Ⅰ. 서론
고전주의 문학에는 크게 자연의 모방으로 보는 객관성과 이성을 존중하는 합리주의로 나뉘는데 다른 몇 가지는 이 둘로부터 파생되어 졌다. 자연의 모방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문학을 모방예술이라 했는데, 둘의 모방개념에 있어서 차이가 난다. 플라톤은 절대적인 질리, 곧 영원불
모방이라 한다. 모방론의 역사적 전개에서 살펴보았듯이 문학, 예술은 일종의 모방으로 보는 것은 고대부터 근세에 까지 유럽문학론의 가장 으뜸이 되는 입장이 되었다. 그리고 모방론은위에서의 일반적인 생각에서 발전되어 모방 우주나 이데아의 반영, 사실의 반영, 자연의 재현, 객관적 제시라는 말
등을 감상하면서 창조의 의미를 생각해보는 경우가 종종 있지 않은가!
여기에서는 예술이란 개념에 대한 이해를 비롯해서, 대표적인 예술이론으로 모방론 표현론 제도론 등을 포함, 아름다움이란 무엇이며 미적 경험이란 어떠한 것인지, 그리고 예술적인 창조란 무엇인지 등등을 살펴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