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 중에서 가장 다양한 성과와 많은 주요문제들을 낳게 된다. 상허 이태준의 수필집 무서록은 1941년 박문서관에서 출간된 이래, 김용준의 근원수필과 더불어 현대 수필문학의 쌍벽을 이루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장에서는 문학의이해2 이태준의 무서록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무서록에 나
문학사 중에서 가장 다양한 성과와 많은 주요문제들을 낳게 된다.
상허 이태준의 수필집<무서록>은 1941년 박문서관에서 출간된 이래, 김용준의 <근원수필>과 더불어 현대 수필문학의 쌍벽을 이루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책은 1941년 박문서관판 <무서록>에 수록된 57편의 수필들 중에서 40편을 뽐
집필하였으며, 이것이 ‘조선문단’에 입선이 되었다.
귀국 후에 ’조선중앙일보’, ‘개벽‘, ‘문장‘ 등에서 일했으며, 이효석, 김기림, 정지용, 이상 등과 함께 ’구인회’를 만들어서 일제하의 한국문학계를 이끌었다.
춘원에 이어 제2회 ’조선예술상’을 수상했고, ‘조선문학가 동맹’의 준
1. 이태준의 무서록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무서록에 나타난 ‘수필 장르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무서록: 자연 속에서 찾은 인간의 존재
이태준의 '무서록'은 한 편의 수필로서, 이야기와 서술, 그리고 여운이 하나로 어우러진 특징을 지니고
서록』은 주로 1930년대에 발표된 수필들을 엮은 책으로, 수필문학으로서 높은 성취를 보여주고 있다. 이태준은 소설과 마찬가지로 나름대로의 수필관을 지니고 있었다. 그는 수필을 “자연 인사 만반에 단편적인 감상소회, 의견을 경미, 소박하게 서술하는 글”로 규정하고, “그 사람의 자연관, 인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