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편은 신문과 잡지에 발표된 글들로, 그 내용이 빼어나 출처를 밝히고 수록하였다. 도합 모두 42편의 수필이 수록되었다. 이 장에서는 이태준, <무서록>의 글쓰기를 기본으로 하여 해당 주제가 수필집에서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 찾아,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감상문을 서술해 보기로 하자.
문학사 중에서 가장 다양한 성과와 많은 주요문제들을 낳게 된다. 상허이태준의 수필집무서록은 1941년 박문서관에서 출간된 이래, 김용준의 근원수필과 더불어 현대 수필문학의 쌍벽을 이루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장에서는 문학의이해2이태준의 무서록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무서록에 나
문학계를 이끌었다.
춘원에 이어 제2회 ’조선예술상’을 수상했고, ‘조선문학가 동맹’의 준비위원, 민주주의 민족전선 결성대회 의장단 등을 역임했으며, 1946년에 월북을 하였다.
‘구인회’ 활동의 과거와 사상성을 이유로 임화, 김남천과 함께 가혹한 비판을 받아서 숙청되어 함흥노동신문사 교
멋에 기대어 정서적 분위기에 어울리는 재현의 형식을 수필을 통해 보여주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태준의 ?무서록(無序錄)?은 볼프강 카이저의 ‘언어 구조’로서 존재하는 문체로 쓰인 문학적인 수필집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이태준의 ????무서록????을 읽고 감상문을 써보겠다.
문인들이 대거 월북하는 사태로 불거지면서 일시적 봉합은 깨지고 만다.
Ⅲ. 이태준의 작품세계
1. 이태준문학의 시기구분
상허이태준은 신경향파 문학이 대두하던 1925년부터 6·25 직후까지 약 30년에 걸쳐 단편 60여 편과 중·장편 18편을 발표한 한국현대소설사의 대표적 소설가 가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