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과 악귀를 퇴치하기 위한 어령회에서 비롯됨
헤이안 시대에 호코를 새워 기온의 신을 모시고 가마에 태움 이것이 일본의 대다수의 마쯔리의 기원이 됨
우두천왕을 제신으로 모시는 마쯔리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1603년의 세키가하라 전투에서 승리한 것을 기념하여 벌인 축제에서 시작됨.
▢ 마쓰리 구성과 과정
1. 일반적인 형식 : 특정한 날에 신이 미코시에 옮겨 타고 오다비쇼까지 행차한 후,
다시 안치된 장소로 돌아가는 것. 이때 마을의 큰길을 돌아다니면서, 신의 축복을 골고루 나눠줌.
2. 동부에선 가마(미코시), 서부지역에선 수레(다시)가 주로 이용됨
3. 용어 설명
미코시와 다시의 순행
‘미코시미코시 : 신을 모신 가마.
’와 ‘다시 다시 : 신을 모신 바퀴가 달린 수레.
’의 행렬은 마쯔리의 하이라이트이다. 신이 탄 미코시나 다시가 지역의 이곳저곳을 순행하는 이유는 신의 영험한 힘을 널리 비치게 하기 위해서 이다. 즉, 우지가미의 신령을 미코시에 모
미코시(神輿:신위를 모시는 가마)에 옮겨 타 오다비쇼(御旅所 : 미코시를 임시 안치하는곳)까지 행차하고, 다시 안치된 장소로 돌아가는 것이다.
이때 다시(山車)라 하여 마cm리 때 끌고다니는 인형·꽃 등으로 장식한 수레가 이용되기도 한다. 동경을 중심으로 한 동부지방에서는 미코시가 주로 사용
성격이 다르지만, 신을 즐겁게 해드리고, 신과 인간이 교류하며, 참가자들이 기쁨을 나누며 서로 우의를 두텁게 하려는데 최종적인 목표를 둔다는 점은 공통된다.
마쯔리의 기본형식은 특정한 말에 신이 사전(社殿)에 나와 미코시에 옮겨 타 오다비쇼까지 행차하고 다시 장소로 돌아가는 곳이다.
미코시(御輿) 신위를 모신 가마.
에 옮겨타 오다비쇼(御旅所) 미코시를 임시로 안치하는 곳.
까지 행차하고, 다시 안치된 본래의 곳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이때 다시(山車)라 하여 마쓰리 때 끌고 다니는 인형·꽃 등으로 장식한 수레가 이용되기도 한다. 신을 안치한 미코시의 순행 그 자체를 절정으로
☉ 일본인과 마쯔리
일본인은 마쯔리를 좋아한다. 미코시를 매고 땀을 뻘뻘 흘리고 있는 사람에게 ‘이 맛에 일년을 기다린다’ 라는 말을 듣는 것도 어려운 일은 아니다. 이러한 마쯔리의 뒷배경에는 대개 신사가 있다. ‘마쯔리란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바로 이 신사의 존재
お祭(まつ)り 란?
쉽게 말해서 마쯔리(祭り)는 일본식 Festival 이라고 할 수 있다. 한마디로 한다면 하늘의 조상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일이다. 일본의 전역에서는 거의 매일 이러한 마쯔리(祭り)가 열리다시피 하여 "일본은 마쯔리 (祭り) 의 나라다" 현재는 일본의 대표적 행사인 일본의 전통이라고
마츠리의 형태
마츠리는 그 종류와 형태가 다양하다.
- 개인 차원에서 행해지는 집(家:이에)에서 한해를 주기로 행해지는 연중행사.
- 집단이나 조직 또는 지역사회에서 행하는 각종 의례 및 행사.
- 천황이 행하였던 국가적 단위
- 종교시설에 따라 (신사 중심 , 사원 중심, 신사와 사원의 혼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