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영주 감독의 4편의 여성다큐멘터리 영화분석
- 목 차 -
1. Living History(살아있는 역사)
2. 변영주 - 그녀를 보임
- 다큐멘터리와 변영주, 변영주의 관점과 신념
3. 8년여의 걸친 여행 -소외여성들을 비추는 따뜻한 카메라
- 작품 분석, 작품의 유기적인 관계와 의미
4. 나는 고발한다 - 다큐멘터리
- 다큐멘터
2. 구조 분석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로 이루어진 5막 구조이나 문호 시점의 과거 플래시백과 경선의 과거 인서트를 현재와 교차시키면서 플롯은 좀 더 정교하게 진행된다.
극이 시작되고(타이틀 기준) 불과 2분 30여초 만에 선영(경선)의 실종이라는 도발적 사건이 일어나므로 유사 안타고니스트
◎ '낮은 목소리'를 보고 나서......
나는 현대인의 성과 사랑이라는 교양을 들으면서 처음 '종군 위안부' 할머니들의 끄나긴 투쟁 사실을 알았으며 이번 현대 시민 생활과 법 과목을 통해서 이 '종군 위안부' 문제를 다룬 '낮은 목소리' 영화를 보게 되었다.
'낮은 목소리'는 변영주 감독이 만든 하나의
변영주 감독에 의해 영화화되기도 했다. 가정의 틀 안에서 안주하던 한 여성이 내면에 지닌 혼란스런 욕구를 발견하고 자아를 찾아가는 여정에서 나타나는 일탈과 매혹에 대한 이야기이다.
【등장인물 소개 및 작품줄거리】
▶▶등장인물 소개...
<금조> : 30대 미혼모. 철새처럼 여기저기 잡지 회사를
변영주, 2012)’ 를 포함하여 매우 다양하다. 하지만 이들은 모두 ‘여자’ 본연의 모습을 담아냈다기보다는 ‘여자’와 또 다른 화두들이 결합했을 때 생겨나는 수많은 갈등, 그리고 결국 그 갈등이 한 여자의 삶을 어떻게 이끌고 가는가를 그려냈다. 하지만 이 ‘순결한 여자’는 여자, 그 자체를 담고
한다. 오래 전부터 영화와 텔레비전 극에 따라 소설이 쓰여지며, 시나리오들이 무대를 위해 각색되었고, 영화를 책으로 만드는 일은 문학작품의 영화화와 병행하여 행해진다.
>선택 작품
소설 「내 생애 꼭 하루뿐일 아주 특별한 날 -전경린 作」
영화 <밀애 -변영주 감독>
<밀애의 흥행 실패 요인>
<송환> 다큐멘터리 분석
목 차
1. 송환과 김동원 감독
2. 영화 선정이유
3. 시퀀스 분석
4. 인상 깊은 장면
5. 나의 다큐멘터리란?
1. 송환과 김동원 감독
송환 送還, Repatriation (2004)
감독: 김동원
각본: 김동원, 류미례
촬영: 김태일, 정창영, 장영길, 변영주, 오정훈, 문정현
출연: 조창선, 김선명, 김영식, 류
<송환> 다큐멘터리 분석
목 차
1. 송환과 김동원 감독
2. 영화 선정이유
3. 시퀀스 분석
4. 인상 깊은 장면
5. 나의 다큐멘터리란?
1. 송환과 김동원 감독
송환 送還, Repatriation (2004)
감독: 김동원
각본: 김동원, 류미례
촬영: 김태일, 정창영, 장영길, 변영주, 오정훈, 문정현
출연: 조창선, 김선명, 김영식, 류
변영주, 1993 참조
한국 남성이 제3세계에서 가하는 성폭력에 대한 문제제기를 무마시키는 데에 이용된다.
성산업은 가장 약한 고리를 찾아, 종속 관계를 심화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국경을 넘어 나아간다. 한 국가 내의 부자와 빈자의 격차가 갈수록 심해지는 것과 동시에 부유한 나라의 부유한 자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