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가 하나 있었는데 아무런 상관없다면서 무조건 좋다고 만들라고 했어요. 그게 돌이킬 수 없는, 악의 구렁텅이에 발을 들이게 된 시작일 줄은 ……. “
K씨는 처음에 학생신분으로 수입도 없고 해서 카드사용을 자제 하였는데, 카드회사에서 K씨가 좋아하는 음식점, 극장, 놀이 동산 등이 할인
초기의 전자상거래는 기존의 사업 관계, 비싸고 복잡한 주문 제작형 소프트웨어, 전용 통신선로 등이 필요했다. 많은 경우, 이러한 시스템은 엄격하게 호환성을 가진 기기들이 필요했다. 그 결과, 초기의 전자상거래(EDI, EFT)를 사용하는 기업들은 대기업과 대기업의 1차 공급업체들이 대부분이었다. 이
Ⅰ. 서론
현행 전자상거래 결제는 주로 신용카드와 계좌이체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신용카드는 발급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제한적이고 개인의 사적 정보 유출 및 네트워크 관리자의 부정사용 등 보안성에 문제가 있고, 통신비 등 사회적 비효율이 발생함에 따라 전자상거래의 결제시스템
신용카드를 소지하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로 보편화되기에 이르렀다
증가하는 카드 사용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카드사의 과감한 시스템 투자 정보관리 능력이 뒷받침됨에 따라 카드 사용 활성화 정책은 여러 모로 실효를 거두고 있어 이제 신용카드 산업은 신용사회 기반 확충의 주역으로서 그 역
시스템(ARS), 대여금고, 야간금고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은행은 현금보유비율을 낮추고 신용사회정착을 위하여 家計手票制度를 도입하였으나 우리나라의 현금선호경향과 사회적 불신풍조에 의하여 은행발행 자기앞수표선호에 따라 가계수표는 현재 주로 영세중소상인과 기업인의 현금할인자료로 이
IMF경제위기로 인해 한순간에 근 30여 년 간 지속되어온 ꡐ고성장·저실업구조ꡑ가 붕괴되었다. IMF체제하에 돌입하기 직전 실업율의 약 3배가 되는 이러한 단시일 내의 급격한 실업증가도 문제이지만 대량실업의 장기화문제는 오랜 기간 동안 실업이 국가의 관심사나 사회문제로 접해 본 경험이
시스템이 정보사회에 이르러 금융 인프라 구축과, 자료 처리능력의 비약적인 발전, 인터넷 시스템 등 기술적 발달과 사회적 의식 변화로 인해 카드나 인터넷 뱅킹 등의 비현금적이고 대체적인 금융결제 시스템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인터넷이나 카드를 통한 엄청난 거래금액이 국내외에서
시스템의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요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을 활용한 전자상거래시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안전한 대금지불과정을 위해서 다양하고 안전한 결제 시스템이 제공되어야 한다.
둘째, 인터넷상에서 구매자의 신용정보를 악용하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거래 당사자가 정당한
시스템의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요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을 활용한 전자상거래시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안전한 대금지불과정을 위해서 다양하고 안전한 결제 시스템이 제공되어야 한다.
둘째, 인터넷상에서 구매자의 신용정보를 악용하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거래 당사자가 정당한
신용평가사 피치보고서에 따르면, 2009년 경제성장률 예상은 다음과 같다.
- 세계 경제성장률 1%대 예상 (지난 5년간 세계 경제 평균성장률은 3.5%)
- 선진국의 경제성장률은 -0.8% 예상
- 중국은 8%대 성장률 예상 (이 8%는 성장과 고용을 위한 마지노선임)
- 한국은 2~4% 성장률 예상
현재의 세계 경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