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문자모', '평상거입정위지도'(平上去入定位之圖)의 세 부분으로 되어 있다. 범례 10조는 『훈몽자회』를 이용하려는 사람들이 알아 두어야 할 편찬상의 제반 원칙을 담고 있고, '평상거입정위지도'는 성조에 관한 내용이다. 당시에는 아직 언문이 널리 알려져 있지 않았기 때문에 언문으로 한자의 음
‣17세기
동국신속삼강행실도(東國新續三綱行實圖)
유형
문헌자료. 목판본.
편찬
이성(李惺)
시대
조선시대
1617년(광해군 9년)
이 책은 조선 초기에 간행된 ≪삼강행실도≫(세종때)·≪속삼강행실도≫(중종때)의 속편이다. 임진왜란 이후에 정표를 받은 “충신·효자·열녀” 등을 중심으로
Ⅰ. 들어가며
일제강점기에 일제는 우리말과 우리글을 쓰는 것을 총칼로 누르는 어문 말살 정책을 썼다. 당시의 우리 겨레에게는 우리말을 쓰는 것이 민족정신을 가다듬는 한 방편이었고 우리글을 쓰는 것을 일종의 독립 운동으로 여겼으니 그 때에는 한글이 곧 우리 민족정신의 의지할 곳이었다. 이
Ⅱ. 한글의 창제 원리
1. 훈민정음 창제 이전
1) 차자표기법
한자의 음(音)과 훈(訓)을 이용하여 우리말을 표기할 경우 그 글자의 본래의 뜻을 살려 사용하는 경우와 본래의 뜻은 버리고 그 음만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다. 전자를 독(讀)의 원리라 하고 후자를 가(假)의 원리라고 한다.
2) 차자표기의
2. 훈민정음의 창제
1) 훈민정음 창제원리
(1) 훈민정음
훈민정음예의본과 글자를 지은 뜻과 사용법 등을 풀이한 훈민정음해례본을 말한다. 전자에 대해서는 세종실록과 월인석보 첫 권에 같은 내용이 실려 있어 널리 알려졌으나 후자에 대하여는 1940년 발견될 때까지 모르고 있었기 때문에 한글의 형
3) 훈민정음 창제의 원리
(1) 자음과 모음의 원리
① 자음의 원리
자음은 소리에 근거하여 사람의 발음 기관의 모양을 보고 만들었다. 즉, 발음을 할 때의 혀, 입술, 이, 목구멍의 변화를 잘 관찰해서 그 모양을 본떠서 기본 글자 ‘ㄱ, ㄴ, ㅁ, ㅅ, ㅇ’를 만들었다. ㄱ과 ㄴ은 혀가 입안에서 구부러지는
Ⅰ. 한글 아 고사성어
1. 엄이도중(掩耳盜鐘)
- 귀를 막고 종을 훔친다. 자기만 듣지 않으면 남도 듣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어리석은 행동을 뜻한다. 또는 결코 넘어가지 않을 얕은 수로 남을 속이려 한다는 말.
2. 여도지죄(餘桃之罪)
- '먹다 남은 복숭아를 먹인 죄'란 뜻으로, 애정과 증오의 변화
기대어 두 시의 화자가 각각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시오. (12점) 3. 로만 야콥슨(R. Jakobson)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에 대하여, 교재(방송강의)와 다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13점)4. <언문 창제 반대 상소문>과 <훈민정음 해례 서문>의 내용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기로 하자
Ⅱ. 훈민정음(한글)의 창제
1. 훈민정음 창제 이전시기
1) 차자표기법
한자의 음(音)과 훈(訓)을 이용하여 우리말을 표기할 경우 그 글자의 본래의 뜻을 살려 사용하는 경우와 본래의 뜻은 버리고 그 음만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다. 전자를 독(讀)의 원리라 하고 후자를 가(假)의 원리라고 한다.
2) 차
③음운론적 관점에서의 당시 훈민정음 창제 정황
문자는 필요에 따라 역사적으로 형성되는 것인데, 음운론적 연구의 결과로 이룩되는 것이다. 그 당시 한자가 여전히 중세동아의 국제적 문자였으나 당시 문자의 발전은 표음화 경향이었다. (고려와의 관계로 보아 매우 밀접하였던 외국문자는 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