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우리는 누구나 성공적이고 완벽한 삶을 꿈꾼다. 이를 위해 개인별 여가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실천으로 옮기는 행동을 구체화하고 있다. 이렇듯 자기 인생에 관한 여가의 관심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지만, 모두가 여가를 준비하는 것은 아니다. 여성가족
국내 여가 환경이 (1) 사회환경, (2) 경제환경, (3) 정책환경 측면에서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 경향을 구체적인 자료와 제도를 근거로 설명하시오.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 과학기술의 발달은 산업경제뿐만 아니라 오늘날 노동생활, 여가생활의 양면에 걸쳐 변화를 가져왔다. 그 결과 최근에는 일상
여가활동은 관광활동보다 훨씬 광범위하게 나타나는데 그 이유는 관광이 시간과 장소, 비용의 제약을 많이 받는데 비해 여가는 관광보다 이러한 제약을 훨씬 덜 받기 때문이다.
여가행위를 즐기는 양태를 보통 여가활동 또는 여가행태라고 부르나 전자의 용어를 많이 사용하는 것이 관례이다. 다시
여가의 개념, 여가의 필요성, 현재 우리나라 노인의 여가 실태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는 사회구조가 복잡해지고 급변하고 있으며 또한 인간관계도 복잡하게 되면서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고 이런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여가문화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1. 진지한 여가
우리가 여가학에서 배운 것 중에 ‘진지한 여가(serious leisure)’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다양한 접근들이 있지만 캐나다의 Stebbins(1992)가 처음으로 일상적 여가(casual leisure)와 함께 사용하였습니다. 여가와 진지라는 단어 조합은 다소 모순적으로 여겨집니다. 진지성, 전문화는 일과 관련
Ⅰ. 여가와 여가활동
1. 여가
여가는 선택의 자유, 창조활동, 만족, 즐거움과 행복의 제고를 포함하여, 자체 이익을 지닌 특정 분야적 인간 경험을 말한다. 지적이고, 사교적이고, 예술적이거나 정신적인 행위를 포함하여여가는 본질적으로 그 성격상 육체적인 요소들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형태의
Ⅰ. 들어가며
한국 사회는 과거 수십 년에 걸쳐 유래 없는 경제 성장을 이룩하였다. 이에 따라 외형상의 노동 시간 또한 점차 감소하였는데, 노동 시간의 감소로 남는 시간(Spare Time)이 증가하자 사람들은 남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적절한 여가 행위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하였다. 한국 사회에서의
1. 서론
여가는 일과 함께 주요한 삶의 한 부분을 차지한다. 1930년대 영국의 경제학자 J.M. Keynes는 “미래의 후손은 늘어난 여가 시간과 휴식시간을 어떻게 의미 있게 활용하는가가 핵심과제가 될 것이다”라 하였다. 산업화로 인한 기술의 발전이 노동시간 단축으로 이어져 생활양식을 변화시켰다. 과
우리나라(한국)의 여가 발전사
1. 여가의 개념미형성기
고대 부족사회 초기에는 공동체의 굿과 제사, 신제와 같은 종교적인 제의적(Ritual) 성격을 떤 여가행위가 존재하였음을 짐작하게 된다. 실제로 천신, 태양, 산수 등 자연을 숭배하는 샤머니즘 외에도 농경문화의 보편적인 의식인 제례적인 행사
세계의 여가 발전사
1. 고대사회의 여가
고대사회에서는 현대적 의미의 여가는 없이 자신과 가족들의 생존유지를 위한 활동만을 하였다고 볼 수 있다. 당시의 여가는 고된 노동으로부터의 휴식과 의례적 성격의 정형화된 활동에 참여하는 것 등에 한정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의례에의 참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