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배 지식에의 여성 참여는 이러한 분위기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본문에서는 남전여비와 삼종의도 그리고 무학과 유순의 의미, 조선후기를 대표하는 여성 성리학자인 임윤지당(任允摯堂. 1721~1793)과 강정일당(姜靜一堂. 1772~1832)을 중심으로 조선시대의 여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들어가는 글
3월 22일 조별 레포트 첫모임. 조별 과제 주제로 정해진 세 가지의 주제 중에서 어떠한 것을 택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부터 진행되었다. 주제에 대한 검토와 토론을 진행하다가 평소에 영화나 소설 속의 여성상은 생각해보기 쉽지만, 성직제도 내에서의 여성의 모습을 살펴보기는 힘들다
부치니,
“이부절(二夫節)을 아옵는데, 불경 이부(不更二夫) 이내 마음이 매 맞고 죽어도 이 도령은 못 잊겠소.”
셋째 낱을 딱 부치니,
“삼종지례(三從之禮) 지중한 법 삼강 오륜(三綱五倫) 알았으니, 삼치 형문(三治刑問) 정배(定配)를 갈지라도 삼청동(三淸洞) 우리 낭군 이 도령은 못 잊겠소.”
却說東漢初年的高士, 最著名的是嚴子陵, 子陵已見前文。
각설동한초년적고사 최저명적시엄자릉 자릉이현전문
각설하고 동한 초년기의 고명한 선비는 가장 저명한 사람이 엄자릉으로 자릉은 이미 앞 문장에 나타난다.
後來復有扶風人梁鴻, 與妻孟光, 偕隱吳中。
후래부유부풍인양홍 여처맹광 해
삼종사덕(三從四德)과 현모양처는 여자가 지켜야할 규칙이었다. 삼종이 최초로 나와있는 문헌은 『의례. 상복. 자하전』인데, 시집가기 전에는 아버지를 따르고 이미 시집을 갔으면 남편을 따르고 지아비가 죽으면 아들을 따라야 한다고 되어 있다. 동한의 반고가 편찬한 『백호통의』에는 이에 대해
삼종지법(三從之法)과 칠거지악(七去之惡)이 적용되어 남성에게 순종하고 봉사하는 생활을 해야만 하였다. 삼종지법이란 나이 어려서는 부모에게 순종하고(夫嫁從父), 시집가서는 남편에게 순종하고(旣嫁從夫), 남편이 죽은 뒤에는 아들에게 순종(夫死從子)하는 윤리를 말한다. 여성은 일생을 통해 남
三從(삼종)의 규율이 있었는데 시집가기 전에는 아버지를 따르고, 결혼해서는 지아비를 섬기고, 지아비가 죽으면 자식을 좇아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조선시대 유교이념의 지배 아래, 여성들은 평생 동안 남자들의 뜻만을 묵묵히 따르고 남성에게 종속된 존재로 여겨졌을 뿐 자신의 뜻대로 행동할 수
, 일본 역시 명예살인이 자행되던 국가였음.
극동아시아 문화권 ; (이명박 나오토(菅直人) 일총, 원자바오(溫家寶) 중총)
세 나라 모두 유교문화권의 국가로, 현재는 사라지거나 관념화되었지만 과거 여성의 지위가 현저히 낮았으며 다양한 방식의 여성차별과 명예살인이 혼재.
삼종 사덕 칠거지악.
Ⅰ. 서론
한국사회 저출산 고령화의 문제는 심각한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다. 저출산 현상과 관련해서 대다수의 젊은 청년들은 비혼을 고려한 경험이 있고, 결혼한다고 하더라도 딩크(DINK, Double Income No Kids)의 삶을 생각해 본다고 한다. 반면 고령화 현상과 관련해서 베이비부머 세대 은퇴는 예견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