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설정의 근간이 되었으리라는 지적도 있었다.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흥보가’의 성립 배경을 살펴보면 처음에는 민담 형식의 ‘흥보이야기’가 있었을 것이다. 그러던 것이 판소리가 형성되었던 17~18세기 초 음악과 결합하여 적당히 긴 노래로 공연마당인 판에서 불리워졌을 것이다.
판소
9) 마장전
방경각외전에 실린 마장전은 유생들의 위선적 교우 풍자를 주제로 삼고 있다. 마장전에서 하층민으로 보이는 인물들이 광통교 위에서 벗과 사귀는 법을 논하면서 상층민이 말거간꾼들 이상으로 술수를 써서 벗을 사귐을 비판하였는데, 마장전은 이러한 모습을 화자가 관찰하는 형식에 의
한정된다.
3-4. 1930년대의 대중소설
대중소설에 대한 비평적 관심이 활성화 되었다.
윤백남: 대중소설과 순 문예소설은 독자, 관점 등에 있어 서로 다르지만, 완성된 작품의 가치에는 우열이 없다.
김남천: 30년대 후기 장편소설이 통속소설, 순수예술소설로 구분되는 것은 사회적 토대에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을 끝으로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