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화군생이라.
차여입즉효어가하고출즉충어국은
노사구지지야요 처무위지사하여
행부언지교는 주주사지종야요
제악막작하고 제선봉행은
축건태자지화야라.
나라의 현묘한 도가 있으니 ‘풍류(風流)’라 한다. 그 교를 창설한 내력은 선사에 자세히 실려 있으니 실은 유·불·선 삼교를 포함하여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1.공자
[2016년 기출]
○[성(誠)]으로부터 명(明)에 이르는 것을 성인(聖人)의 타고난 바라고 하며, 명으로부터 [성(誠)]에 이르는 것을 현인(賢人)의 배움이라고 한다.
○[성(誠)]은 자기를 완성시키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물을 완성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성(誠)]은 본성이 지닌 덕(德)으로서, 내외(內外)
1.공자
[2012년 기출]
위기지학(爲己之學) : 학문은 자신의 인격 완성을 위해 자신이 도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군자는 위기지학을 지향 ↔ 위인지학(爲人之學) : 남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학문. 지향 X
패도정치 비판 : 백성을 정치제도나 법령으로 인도하고 형벌로써 질서정연하게 하면 백성들은
천(天)
-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
Ⅰ. 서론
생태유아교육은 이제 막 탄생한 학문 분야이다. 생태유아교육의 학문적 진보는 지난 5천 년간 우리 조상들의 아이 키운 지혜와 그 실천 방식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실천적 적용에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이느냐에 달려 있다. 또한 생태유아교육은 서양의 첨단 학문에 밀려 미개한 것으로 여
Ⅰ서론
생태유아교육이란 생태학(ecology)과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의 합성어로 현대의 자연생태계 위기와 유아교육의 현장의 반생태적인 요소의 발견에서부터 출발하게된다. 모든 생명가치와 그 실현을 존중하고 주어진 상황에서 다른 생명의 가치와 조화하면서 아이의 자연성을 실현하
제 4장 화랑의 삶과 운동
목 차
삶과 운동
화랑의 ‘삶’
화랑의 ‘멋’
화랑의 ‘한’
삶 이동진
우리는 기쁘게 살아야 한다.
눈빛이 마주치면 푸른 별빛이 되어야 하고,
손을 맞잡으면 따스한 손난로가 되고,
주 팔을 힘주어 껴안으면 뜨겁게 감동하는
우리는 서로에게 기쁨이 되어 살아야 한다.
얼마
단군신화와 최치원의 풍류도, 동인의식으로 본 현대 한국인의 급속한 발전 원동력
*단군신화
㉠환인-하느님-하늘에 대한 일정한 관념
㉡가족주의적 성격
『위서』에 다음과 같이 말한다. 지금으로부터 2천 년 전에 단군왕검이 있어 아사달에 도읍을 정하여 나라를 열고 국 호를 조선이라 하니 요와 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