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보화사회의 개념
공업을 주체로 발전해온 공업사회에서 벗어나 정보산업을 주체로 하며 다양한 정보의 생산과 전달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사회.
사회의 정보화는 공업화가 일정한 수준에 도달했거나 공업화가 완료된 사회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정보사회는 공업사회의 다음 단계로 생각되고
아니라 정보매체활용을 중심으로 생활관습을 바꿀 수 없는 중년세대나 주부들이 있다. 단순한 게임이나 채팅으로만 초고속인터넷을 이용하는 학생층도 우리 주위에서 일상적으로 볼 수 있다. 문제는 정보기술의 확산이 빠르면 빠를수록 그리고 매체의 복합성이 더 크면 클수록 정보격차는 더욱 크게
1. 연구배경
불과 몇 년 앞둔 21세기는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 모든 부문의 변동과 발전이 점점 더 정보와 이것의 이용에 의존되는 정보사회로 변화될 것이다. 정보사회는 모든 생활이 정보와 지식을 중심으로 재구성되는 사회형태로 앞으로의 국가경쟁력은 사회 각 부문이 정보화에 얼마나 적합하
사회의 초경쟁(super-competition) 시대에 국가나 개인이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정보통신기술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세계적인 정보화정책이 국가경쟁력 향상이나 시장개방에 초점을 맞추어 온 경향이 강해 인간가치나 사회적 형평성의 측면에서 여러 가지 부정적인 문제들을 노출시키
84.6%가 인터넷을 이용하며, 직업별로는 학생의 95%, 전문 관리직의 83.9%가, 사무직의 83.3%가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인터넷 이용 연령이 낮아지고 있으며, 주로 학생층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이버공간에서 불건전한 문제행동의 주역이 청소년임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