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방향이 어느 쪽이건 꾸준한 전통을 이어옴. 최근의 어원 연구는 그 초창기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음.
ⓕ 1950년대 이후 : 서유럽 의미론 이론의 도입과 그 적용.
㉣ 희랍 및 로마 시대
그들이 의미의 문제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 것은 도덕 및 가치관의 타락이 낱말이 지닌 의미의
관심을 갖기 때문이다.
2. 집단행동의 이론적 접근
1) 심리학적 설명
① 르봉의 군중심리이론
- 19세기 프랑스의 사회심리학자 르봉은 집단행동에 관한 주목할 만한 이론을 최초로 제시하였다.
군중 속에서
개인의 특징
- 개인이 군중속에 몰입하면 이성적인 생각을 할 수 없음
- 또한 개인은
통해 새로운 도식을 개발하고 기존의 것들을 변화시킨다. 빨기와 잡기 같은 최초의 도식은 본질적으로 반사적이다. 도식은 연합에 의해 발달하는데, 반사가 다른 경험과 연합되면 빨기, 잡기, 보기와 같은 단편적인 행동이 좀더 반경이 넓어지고 통합적으로 된다. 예를 들면 보기, 잡기, 빨기는 동시에
신체 장애자들로부터 '파랑새의 방문'이라고 크게 환영을 받았으며, 모든 사람으로부터 '세 가지의 고통을 이긴 성녀'로 우러름을 받았다. 우리는 헬렌 켈러의 그 숭고한 사랑의 정신은 물론, 그녀의 굳은 의지를 아들러의 성격이론에 맞추어 분석해보면서 미미하지만 그 생애를 더듬어보고자 한다.
이론적 입장과 대립하게 되면서 결별하였다. 이후 아들러는 자유정신분석학회를 창립해 1912년 학회명칭을 개인심리학회로 변경하였다.
1920년대 아들러는 유럽과 미국에서 왕성한 강연활동을 하였으며 주로 예방에 관심을 두었고 1922년에는 아마도 최초라고 할 수 있는 아동생활지도 클리닉을 창설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