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보존 전략

 1  장기 보존 전략-1
 2  장기 보존 전략-2
 3  장기 보존 전략-3
 4  장기 보존 전략-4
 5  장기 보존 전략-5
 6  장기 보존 전략-6
 7  장기 보존 전략-7
 8  장기 보존 전략-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기 보존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절 장기보존 전략
1. 장기보존 전략의 유형
2. 보존포맷 표준과 사례
3. 장기보존 매체
2절 국내 공공기록 장기보존 전략 도구
1. NEO(NAKs Encapsulated Object)
2. 전자서명 장기검증 체계
1절 장기보존 전략
1. 장기보존 전략의 유형
▶에뮬레이션(Emulation)
에뮬레이션은 새로운 시스템 상에 이전의 시스템에서 나온 기록을 읽고 처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기본 특징은 기록의 컴포넌트에 해당하는 비트스트림들을 포맷 변화 없이 그대로 저장하면서 관리하는 전략이다. 비트스트림을 읽어내는 에뮬레이터로 불리는 재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데, 이 소프트웨어는 표현정보 (RI, Representation Information)
에 의거하여 만들어지게 된다. 장점은 대량의 전자기록물이 해마다 증가하는 영구기록물관리기관에서 컴퓨팅 변화에 따라 주기적으로 포맷변환을 하는 노력을 없앨 수 있다. 그러나 기록의 생산포맷은 획일화 하여 통일할 수 없으므로 새로운 포맷이 지속적으로 추가되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서 에뮬레이터가 복잡해지고 제작이 난해해진다.
▶마이그레이션(Migration)
마이그레이션은 한 세대의 컴퓨터 기술로부터 다음 세대로, 또는 한 가지 조합의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설정으로부터 다른 것으로 정기적으로 디지털 자료를 옮기는 것이다. 현재 가장 선호되는 보존 전략이지만 대용량 자동처리 등의 문제가 남아있다. 전자기록의 장기보존 과정에서 전략으로 고려하게 되는 마이그레이션은 동일 기록관리기관 내에서 시스템이다 스토리지가 교체될 때 새로운 환경에 맞춰 기록을 이동시키는 의미이다. 또한 마이그레이션의 대상이 기록의 컴포넌트로 국한되는 경우와 기록 집합체인 경우 고려해야 할 사항이 달라진다. 마이그레이션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기록시스템에는 기록정보 내보기기(Export) 기능이 제대로 만들어져 있어야한다.
▶인캡슐레이션(Encapsulation)
캡슐화란 여러 내용물을 하나의 물리적인 컨테이너(Container)나 랩퍼(Wrapper)와 함께 넣어 두는 것을 말한다. 전자기록의 캡슐화는 컴포넌트와 메타데이터, 각각의 표현정보를 하나로 묶어 주는 것을 이야기한다. 전자기록 장기보존 전략에 인캡슐레이션을 고려하는 이유는 전자기록의 구성요소인 컴포넌트와 메타데이터가 컴퓨터 시스템의 서로 다른 곳에 분산 저장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 전략은 에뮬레이션 전략을 결합하여야 한다. 물리적인 인캡슐레이션을 하고자 할 때에는 기록의 메타데이터 변화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 물리적인 컨테이너를 고려할 때는 컴퓨터 시스템이 이해할 수 있는 포맷이 유리하며, 현재 호주에서 사용하는 VEO나 국가기록원의 NEO는 모드 XML 포맷에 기반하고 있다. XML은 확장가능한 마크업 언어(eXtensible Markup Language)이다. 마크업 언어는 문서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정보를 표시해주는 언어를 이야기한다. XML은 새로운 마크업 언어를 만들어 어플리케이션 간에 데이터를 전달하는데 사용하고 있다.
▶변환(Conversion)
변환은 비트스트림을 원래의 데티어 포맷에서 표준화 되거나 장기보전에 적합한 포맷으로 바꿔 주는 것이다. 변환은 ‘정상화(Normalization), 안정화(Stablization), ’표준화(Standardization) 등의 의미로 이해해야한다.
▶기타 전략과 비용 문제
아날로그보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