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즈 선별 가장 많은 노력을 요하는 과업

 1  아카이브즈 선별 가장 많은 노력을 요하는 과업-1
 2  아카이브즈 선별 가장 많은 노력을 요하는 과업-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카이브즈 선별 가장 많은 노력을 요하는 과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선별과 평가 1장
아카이브즈 선별 : “가장 많은 노력을 오하는 과업”
제1절 기록물을 왜 보존하는가?
아카이브즈는 인간의 경험을 기록함으로써 문명의 집단 기억을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아카이브즈는 역사가, 사회학자, 인구 통계학자, 지리학자 등에 의해 수행되는 과거에 대한 학문적인 연구에 있어 필수적이다. 그러나 아카이브즈의 용도가 학문 연구에만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아카이브즈는 행정, 법적, 사회적으로 광범위한 용도를 갖고 있다. 또한 개인의 시민권, 재산권,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는 권리, 공공생활에서의 참정권을 정립함으로써 개인의 권리, 특권, 재산 등을 보호한다.
개인에게 역사기록물이 중요하듯이 공동체에게도 역사기록물은 중요하다. 기록물은 정부, 기업체, 교육 기관 같은 법인체가 정책을 수립하고 결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ㅇ를 지원하기 위한 전례를 제공한다. 기록물은 중요한 법률적 보호장치를 제공하고, 재정상의 책임이나 행정적 책임을 정립시키기도 한다.
제2절 아카이브즈 선별이란 무엇인가?
아카이브즈 선별이란 아키비스트가 보존소의 법적 규정이나 수집 목표에 부합하는 지속적인 가치를 지닌 기록물을 확인, 평가, 이관하는 절차이다. 아카이브즈 보존소에서는 법적 규정이나 수집정책을 통해 수집할 정보를 정의한다. 아카이브즈 선별절차는 아키비스트로 하여금 법적 규정이나 수집정책을 통해 정의한 기능, 활동, 주제를 담고있는 적절한 출처를 확인할 수있게 해 주는 전략 혹은 계획에 의해 수행되어야 한다. 아카이브즈 선별절차는 기록을 분석평가하여 그 결과에 따라 장기적으로 보존할 가치를 지닌 기록물을 보존소로 이관함으로써 완성되어야 한다.
제3절 왜 아키비스트는 선별을 해야 하는가?
현대 세계에서 아키비스트는 기록물 과잉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세계에서 일하고 있다. 기록물 과잉 생산은 기록물 관리에 있어 지나치게 많은 비용이 들도록 했다. 과거와 비교했을 때 폭발적인 기록물 생산량 증가로 인한 기록물 보존 숫자의 제한 문제와 정보의 개념을 규정하는 문제 등으로 인한 문제로 모든 기록물을 보존하지 못하고 미래세대를 위해 새로운 기록정보로부터 관리 가능한 역사기록을 구성하였다.
오늘날에도 역사기록물 중 상당수는, 정기적인 하우스크리닝이나 기록물 보존 긴급 대책이 수행될 때만 이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수집 방식은 비효율적이고, 역사를 기록하는데 불필요한 찌꺼기까지도 아키비스트가 처리해야 하는 결과를 낳았다. 마구잡이식의 수집과 더불어 아카이브즈 보존에 있어서 ‘보관자’로서의 아키비스트의 역할에 주안점을 두는 전통은, 가장 수집하기 쉬운 것 혹은 아키비스트가 아닌 사람들이 보존하기 원하는 것만으로 서고를 채우는 결과를 초래했다. 그 결과 국가의 과거를 왜곡시킬 수 있는 기록물이 보존되는 사례도 빈번했다.
제4절 새로운 세계의 기록물
과거의 아카이브즈는 손으로 쓰여진 종이문서가 대부분이었다. 지난 세기 동안에, 아카이브즈는 새로운 유형의 기록매체로 된 것도 포함하게 되었다. 새로운 기록매체는 과거 전통적인 종이문서를 통해 제공되었던 정보의 폭과 깊이를 확장시켰다. 또한 컴퓨터와 전자 형식의 사용으로 방대한 양의 정보를 수집, 압축, 조작, 검색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요컨대, 기술의 발전으로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고, 또한 상대적으로 완벽한 기록 편찬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