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문학] 도스토예프스키의 문학 `지하생활자의 수기`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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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러시아문학] 도스토예프스키의 문학 `지하생활자의 수기`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작가연보
Ⅱ. 개관
1. 배경 : 실존주의 세계관
2. 의 작품적 의미와 의 의미
3. 수정궁의 환상에 대한 공격에서 드러나는 작가의 생각
Ⅲ. 작품과 인물 분석
1. 작품의 전체적 구조
2. 지하생활자의 내면 분석
Ⅳ. 지하생활자의 운명은 어떻게 될 것인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배경 : 실존주의 세계관

19세기는 과학이 종교를 대신할 수 있다는 신념의 세기였다. 모든 인간은 과학, 지식, 이성의 힘으로 유토피아가 가능하며 행복해질 수 있다는 믿음이었다. 그러나 도스토예프스키의 주인공 지하 생활자는 과학적인 법칙이나 논리로도 설명할 수 없는 비합리적이고 부조리한 존재이다. 그는 “값싼 행복이 아니라 고귀한 고통”을 원한다. 그에게 중요한 것은 피아노의 키가 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개성을 지키는 데 있기 때문이다.

“인간은 자기가 뻔히 알고 있으면서도 의식적으로 자기에게 해롭고 어리석고 정말 완전히 바보 같은 행동을 하는 수가 있다. 그 까닭은 인간은 가장 바보 같은 것을 바랄 수 있고, 오직 합리적인 것만을 바라지 않는다는 자신의 권리를 입증하기 위해서이다.”

인간은 결정론적인 사상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체험하는 그대로를 의식하는 존재이다. 또한 인간의 욕망은 이성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것이기에 인간은 근본적으로 불합리하다.
지하 생활자의 주장은 세계는 반드시 수학공식인 “2*2=4”라는 법칙만 있는 것이 아니라 “2*2=5”가 되는 세계가 있다는 것이다. 인간은 행복만을 보장하는 유토피아의 세계를 원하는 것이 아니. 인간의 욕망이 그러한 수학적 진리를 거부하기 때문이다. 인간은 어리석게도 고통 없는 행복을 원하지 않는다. 인간의 자유 의식은 가장 큰 고통을 겪으면서 그 고통을 가장 값지게 여기기 때문이다. 인간의 자유의지는 인간생명의 본질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조주관,『러시아 문학의 하이퍼텍스트-테마로 읽는 러시아 문학』, 평민사
한국슬라브학회,『19세기 러시아 소설의 이해』, 열린책들
얀코 라브린,『도스토예프스키』, 홍성관(역), 한길사, 1997.
N.베르자예프,『도스토예프스키의 세계관』, 이경식(역), 현대사상사,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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