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구로서의 지식 실용주의

 1  도구로서의 지식 실용주의-1
 2  도구로서의 지식 실용주의-2
 3  도구로서의 지식 실용주의-3
 4  도구로서의 지식 실용주의-4
 5  도구로서의 지식 실용주의-5
 6  도구로서의 지식 실용주의-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구로서의 지식 실용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실용주의 : 도구로서의 지식
1. 미국철학의 출현
퍼스의 “어떻게 우리의 관념을 명료하게 할 수 있는가”에서 실용주의의 출발을 찾을 수 있다. (이 논문에서 퍼스는 관념을 실험적 방법에 의한 경험으로 명료하게 하였다.) 이로서 건국 100년만에 미국은 철학을 지니게 된 것이다. 이후 제임스, 듀이가 실용주의를 보급하고 열매를 거두었다. 퍼스와 제임스, 듀이는 각각 의미론, 진리론, 도구주의에 역점을 두었다.
실용주의는 사상적으로 헤라클레이토스, 소피스트, 아리스토텔레스, 영국의 경험론 그리고 헤겔로 이어지는 동적 세계관에 서 있는 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실용주의가 경험과 행동을 중시하고 사물과 세계를 동적으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각각을 자세히 살펴보면, 경험과 변화를 강조하면서 진리의 가변성과 상대성을 주장하는 실용주의의 일면은 소피스트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영국 경험론은 경험적 방법에 의존하고 구체성과 현실성을 중시하는 면과 공리주의로서 영향을 미쳤다. 다윈의 진화론은 세계의 변화와 진화에 대한 실용주의의 믿음을 대변한다. 유용성을 판단의 척도로 희망에 차 앞으로 나아갔던 미국인들의 개척 정신 역시 실용주의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실용주의로 번역되는 pragmatism의 어원은 무엇인가. 제임스에 따르면 pragma는 사실이나 행위를 의미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한다. 그러므로 ‘프래그머티즘’은 행동을 중시하는 철학인 것이다. 그러나 퍼스는 ‘pragma가 칸트의 순수이성 비판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말했는데, 실제로 칸트는 practical law(실천적 법칙)와 구분되는 개념으로 pragmatic law(경험적 법칙)을 이야기 한 바 있다. 따라서 퍼스에 따르면 ’프래그머티즘‘은 경험을 중시하는 철학이다. 종합해서, 우리는 프로그머티즘이 행동과 경험을 중시함을 알 수 있다.
2. 퍼스 : 관념의 의미
“어떻게 우리의 관념을 명료하게 할 수 있는가”라는 논문에서 퍼스의 실용주의적 정신을 엿볼 수 있다. 이 논문에서 퍼스는 관념을 명료하게 하는 데 실험적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관념의 의미를 그 관념이 갖고 오는 결과에서 구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 퍼스가 염두에 둔 사람은 데카르트라고 할 수 있는데, 특히 관념은 명석하고 판명해야 한다고 생각했다는 점에서 근거를 찾을 수 있다. 여기서 명석함은 해당 관념이 두드러져야한다는 것을, 판명함은 다른 관념과 구분되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퍼스에게 명석 판명한 관념은 그러나 데카르트와 다르게 실험으로 증명된 객관적인 것이어야 했다. 예컨대 퍼스는 ‘단단하다’는 두 물체를 마찰시켜 흠이 덜 나는 쪽이라든가, ‘무겁다’는 물체를 저울에 달아보는 등의 실험을 통해 관념을 명확히 했다. 또한 퍼스는 관념이 행동의 결과로 반드시 나타난다고 생각했는데, 이는 관념이 행동을 지배하고 인도한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이처럼 실험과 결과를 중시하는 것은 제임스와 듀이로 이어진 실용주의의 일관된 특성이 되었다.
퍼스의 이러한 실용주의적 정신은 ‘신념’을 얻는 방법에서도 나타난다. 퍼스에 의하면, 신념을 갖고 인간이 행동한다고 할 때, 인간은 때로 신념으로 해결되지 않는 문제상황에 부딪히게 된다. 이러한 문제상황에 직면하면 인간은 신념을 의심하고 문제에서 벗어나기 위해 탐구한다. 탐구의 결과로 새로운 신념이 나타나게 될 때, 인간은 새로운 지식을 얻게되고 사회는 발전하게 된다는 것이다.
‘신념의 확정’이라는 퍼스의 논문은 이같은 신념을 얻게 되는 방법으로 고집의 방법, 권위의 방법, 과학적 방법의 네 가지를 이야기한다. 과학의 방법이 가장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일 때, 고집의 방법은 종교와 같이 어떤 신념에 매달려 포기하지 않음을 뜻한다. 권위의 방법은 이미 형성된 신념을 권위에 의해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런 신념에는 논의의 여지가 없게 된다. 선험적 방법은 형이상학자가 주로 쓰는데, 어떤 형이상학적 논리, 이를테면 ‘신은 존재한다’와 같은 원리를 설정하고 그것에 부합되는 원리만 수용하는 것이다. 퍼스는 과학적 방법 외의 신념을 얻게 된 방법은 과학성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3. 제임스 : 실용적 진리론
제임스에 의하면 철학은 사람이 지닌 기질에 영향을 받는데, 부드러운 기질의 사람은 합리주의를 선호하고, 거친 기질의 사람은 경험주의을 택하게 된다. 이 같은 합리론과 경험론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철학을 제임스는 실용주의라고 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