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3장

 1  요한복음 13장 -1
 2  요한복음 13장 -2
 3  요한복음 13장 -3
 4  요한복음 13장 -4
 5  요한복음 13장 -5
 6  요한복음 13장 -6
 7  요한복음 13장 -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요한복음 13장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구성(플롯)
몇몇 주석가들이 2:23-25를 3장에 속하는 에피소드로 보는데, 이 에피소드는 니고데모 이야기를 위해 준비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한다.2) 컬페퍼는 요한복음의 전체적인 구성을 다음과 같이 분석한다. 1장의 ‘로고스’서론으로 시작하여, 2장은 그 로고스이신 예수를 믿게 하기 위한 첫 번째 기적인 ‘가나의 기적 이야기’, 3장에서 더욱 믿음을 강화하기 위한 ‘니고데모와의 대화’, 4장에서는 ‘갈릴리에서의 영접’, 두 번 째 기적으로 왕의 신하에게 믿음을 심어주는 등 주로 1-4장에서는 예수의 신분에 대한 갈등을 느끼지 않다가 5장부터 새로운 발전이 보이는데, 예수의 정체에 대한 갈등이 격렬해지기 시작하며 8장에 가서 절정에 이르고 다시 9,10장에 가서 갈등이 점차 누그러지며 13장-20에는 전혀 갈등요소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3) 드디어 20:31절은 요한복음의 기록 목적인 믿게 하기 위한 저자의 의도가 드러난다. 컬페퍼는 21장을 완성된 후에 새롭게 첨가한 부록(또는 後記: epilogue)으로 본다. 21장의 마무리는 갈등 문제를 완결하고 결론 짖는다는 것이다.4) 이로 볼 때 요한복음은 치밀한 구성으로 전개되었음을 알 수 있다. 요한복음의 플롯은 예수의 정체성 즉 ‘예수는 누구인가’에 대한 갈등이 핵심이 되어 그것을 해결하려는 의도로 추진되고 있으며 따라서 저자는 여러 가지 에피소드를 솜씨 있게 사용하여 전체적인 짜임새를 풍성하고 매끄럽게 이끌어 가고 있다는 것이다.5) 따라서 3:1-21의 본문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한다면 보다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본문의 구성을 보면, 크게 나누어 보면 첫째로 1-15절 ‘니고데모와의 대화’, 둘째로 16-21절 ‘예수의 강화’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부분에서 거듭남의 진리를 주제로 한 예수의 정체성에 대한 대화에 이러 두 번째 부분에서는 더욱 심화시켜 믿음을 갖게 하기 위한 예수의 설명부분이다. 이러한 구성에서 독자는 저자가 독자에게 사상의 심화를 통해서 예수가 누구인지를 알리고 믿게 하려는 의도를 발견하게 된다. 구성에 대해서 관심을 가진 R. 브라운은6) 첫 번 째 부분인 니고데모와의 대화에서 니고데모가 세 번 질문을 하고(27), 4, 9)그 세 번의 질문에 따라 예수의 답변은 점차 발전적으로 심화되었는데. 그 말하려는 핵심도 어떤 면에서 아무렇게나 된 것이 아니라 의도를 따라 재정리한 것임을 지적한다. 따라서 여기에서 분명히 어떤 사상의 발전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8) 루스탕(Roustang)은 예수의 답변 말씀에서 세 가지의 신적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하였다.9) 그것은 ‘성령의 역할’(3-8절), ‘인자’(11-15절), 그리고 ‘아버지 하나님’(16-21)인데 이것이 형식과 사상패턴에서 가장 좋은 구분이라고 지적한다. 그 구성을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0)
A. 2-8. 성령을 통한 거듭남은 천국에 들어가는 데 필수적이다. 자연적 출생은 불충분하다.
(a) 2-3절 : 첫 질문과 답변 : 거듭남의 사실
(b) 4-8절 : 두 번째 질문과 답변 : 어떻게 거듭나나-성령을 통하여
B. 9-21 이 모든 일은 아버지께 이를 때에 가능하며, 그것은 예수를 믿는 자들에게 주어진다.
(a) 9-10절 : 세 번째 질문과 이 모든 부분에 대한 답변
11-15절 : 아들은 아버지께 들려 올림을 받아야 한다(성령을 주기 위하여)
16-21절 : 이러한 은혜를 받는데는 예수를 믿어야 함이 필수적이다.
A와 B를 정리하여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