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복지 - 자원봉사캠프의 설치운용에 대한 제안

 1  교회 복지 - 자원봉사캠프의 설치운용에 대한 제안 -1
 2  교회 복지 - 자원봉사캠프의 설치운용에 대한 제안 -2
 3  교회 복지 - 자원봉사캠프의 설치운용에 대한 제안 -3
 4  교회 복지 - 자원봉사캠프의 설치운용에 대한 제안 -4
 5  교회 복지 - 자원봉사캠프의 설치운용에 대한 제안 -5
 6  교회 복지 - 자원봉사캠프의 설치운용에 대한 제안 -6
 7  교회 복지 - 자원봉사캠프의 설치운용에 대한 제안 -7
 8  교회 복지 - 자원봉사캠프의 설치운용에 대한 제안 -8
 9  교회 복지 - 자원봉사캠프의 설치운용에 대한 제안 -9
 10  교회 복지 - 자원봉사캠프의 설치운용에 대한 제안 -10
 11  교회 복지 - 자원봉사캠프의 설치운용에 대한 제안 -11
 12  교회 복지 - 자원봉사캠프의 설치운용에 대한 제안 -12
 13  교회 복지 - 자원봉사캠프의 설치운용에 대한 제안 -13
 14  교회 복지 - 자원봉사캠프의 설치운용에 대한 제안 -14
 15  교회 복지 - 자원봉사캠프의 설치운용에 대한 제안 -15
 16  교회 복지 - 자원봉사캠프의 설치운용에 대한 제안 -16
 17  교회 복지 - 자원봉사캠프의 설치운용에 대한 제안 -17
 18  교회 복지 - 자원봉사캠프의 설치운용에 대한 제안 -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회 복지 - 자원봉사캠프의 설치운용에 대한 제안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회 복지
-자원봉사캠프의 설치운용에 대한 제안-
Ⅰ. 서론
교회는 신학적 측면에서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의 의를 구하고 하나님의 사랑을 실현해야 하는 사회적 책무를 지니고 있다. 한편 사회학적 측면에서 교회는, 사회로부터 영향을 받고 동시에 사회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에서 사회적 성격을 갖고 있으며, 특히 교회는 지역사회 주민이 집합된 하나의 집단이므로 주민생활의 장으로서 지역사회와 유기적 관계를 갖게 된다. 따라서 교회는 사회구원의 역사적 과정으로서 인간화와 개발, 윤리적 책무 등의 중심적 가치를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한국교회는 기독교의 진리를 깨닫고 신앙적 신념을 소유함으로써 발생하는 삶의 에너지가 사회화 되거나 구조적 혹은 환경적 변화를 실현하기 위하여 외연화 하는 것을 매우 위험한 일로 여겨 왔다. 따라서 교회는 성도들의 신앙의 발로와 에너지를 교회라는 영역 안에서 사용되도록 제한하는 경향을 보여 왔고 건물과 시설 그리고 조직 확장에 막대한 자원을 투입하는 등 교회성장에 그 에너지를 분출시켜 왔다.
그 결과 원하던 교회의 성장은 이루었으나 고립과 단절로 말미암은 사회적 영향력의 상실은 결과적으로 “거대한 교회의 왜소화”라는 기형적 모습을 드러내기에 이르렀다. 즉 한국 기독교가 양적 성장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질적 성장은 상대적으로 취약하여 교회 본래의 사명을 감당하지 못하고 있으며, 교회가 사랑과 나눔을 선포하고 있으며 동시에 비교적 많은 물적 인적 자원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사랑의 공동체로서 기능을 다 하지 못함으로써 언행이 일치되지 않는 “립 서비스” 집단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물론 이러한 한국 교회의 기형적 양상에 대하여 내부적 각성과 갱신노력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즉 교회갱신, 사회참여, 사회선교, 기독교 공동체운동 등의 방향제시가 제기되어 왔다. 그러나 내적으로는 이러한 흐름이 본류를 형성하지 못하고 하나의 분파적 흐름으로 자리매김 되었을 뿐이며, 외적으로는 그 나마의 노력마저도 사회과학적 실천방법론의 부재라는 한계를 드러내면서 사회적 주변부에 머무르는데 그치고 있다.
20세기말의 사회경제적 환경변화 및 시민사회의 의식변화는 이러한 문제의 심각성을 가중시켰고, 동시에 타종교의 변화에 부응한 적극적인 사회봉사 확대로 말미암아 교회는 사회적 영향력의 상실은 물론 단절과 고립이라는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따라서 이제 교회의 사회참여와 사회봉사는 더 이상 “성장을 위한 선택적 과제”가 아니라 “존립을 위한 필수적인 과제”가 되고 있다. 다시 말해서 21세기 한국교회는 개인구원과 사회구원의 조화를 통한 이웃과 사회에 책무를 다하는 교회로서 거듭나야 할 시점에 서 있다.
Ⅱ. 교회의 자원봉사 이론적 배경
1. 자원봉사세계의 동향
최근 자원봉사계의 숙원이던 “자원봉사기본법”이 국회에서 통과되어 현재 시행령 제정, 자원봉사센터의 표준운영모형 개발 등 후속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인류 사회에서 아름다운 인간성을 표현하는 대표적 인간행위로서 자리매김 되어 온 자원봉사 활동은 역사발전 과정에서 다양한 양태로 실천되고 발전되어 왔다. 특히 21세기 인류사회는 자원봉사활동을 개인적 차원의 인간성 실현이라는 의미를 확대하여 새로운 공동체를 가능하게 하는 미래 사회의 대안으로서 사회적 의미를 부여하고 있으며 자원봉사활동을 국가적 차원에서 지지하고 장려하고 있다. 그래서 21세기는 자원봉사의 시대, 제4의 물결 시대로 지칭하기도 한다.
1)자원봉사 참여현황
최근 자원봉사활동의 현황을 분석하면 양적 증가와 참여영역의 확대, 그리고 참여 계층의 다양화 현상을 볼 수 있다(이성록, 2004). 특히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은 공동체 의식의 재발견과 시민의식의 향상에 따라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급성장하고 있다. 행정자치부의 의뢰를 받아 본 연구자가 수행한 조사연구에 의하면 자원봉사활동을 지지하기 위한 인프라로서 자원봉사센터가 전국 250개의 시도 및 시군구에 설치되어 있으며 등록된 자원봉사자의 수는 193명에 이르고 있으며 협력단체의 수는 20,433개인 것으로 나타났다(이성록, 2005). 이 외에도 15개 시도에 지역복지봉사센터와 청소년자원봉사센터가 설치 운영되고 있으며 시군구에 여성자원활동센터 등이 설치되어 있기도 하다.
한편 행정자치부가 전국의 20세 이상 성인 남녀 1,611명을 대상으로 자원봉사 참여 실태를 조사한 결과 2002년 16.3% 보다 증가된 20.5%로 나타났으며 자원봉사 시간은 주당 평균 1시간이었다. 이를 전체인구에 대입하여 금전적 가치로 환산하면 3조 1천710억원으로 추정할 수 있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50대 이상은 29%, 40대는 27.8%가 자원봉사를 하고 있다고 응답했으나 30대는 21.8%, 20대는 21.5%에 그쳐 젊은층일수록 자원봉사 참여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행정자치부, 2005).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성록, 전국자원봉사센터 실태조사 및 발전방안, 2005, 행정자치부.
---------, 자원봉사 제도개선 방안연구, 2004, 교육인적자원부.
---------, 자원봉사 욕구조사 및 프로그램 개발, 2004, 경기도자원봉사센터.
---------, 자원봉사센터의 정체성과 혁신방안, 2004,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
---------, 자원봉사매니지먼트, 2003, 지식과 경영.
---------, 자원봉사 행동에 대한 다차원적 동인의 영향력, 2001, 서울여자대학교.
임종운, 지역사회복지를 위한 교회자원 활용에 관한 연구, 1999, 경원대학교.
유장춘, 자원봉사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지역사회복지관과 교회와의 연계방안, 1997, 대전광역시 사회복지협의회.
행정자치부, 한국인의 자원봉사의식 및 현황조사연구, 20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