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사이버문학론

 1  [현대문학] 사이버문학론-1
 2  [현대문학] 사이버문학론-2
 3  [현대문학] 사이버문학론-3
 4  [현대문학] 사이버문학론-4
 5  [현대문학] 사이버문학론-5
 6  [현대문학] 사이버문학론-6
 7  [현대문학] 사이버문학론-7
 8  [현대문학] 사이버문학론-8
 9  [현대문학] 사이버문학론-9
 10  [현대문학] 사이버문학론-10
 11  [현대문학] 사이버문학론-11
 12  [현대문학] 사이버문학론-12
 13  [현대문학] 사이버문학론-13
 14  [현대문학] 사이버문학론-14
 15  [현대문학] 사이버문학론-15
 16  [현대문학] 사이버문학론-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 사이버문학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사이버문학의 진행과 특성
3. 사이버문학 작품 소개
4. 사이버문학 관련 논쟁- 귀여니 소설을 중심으로
5. 결론
본문내용
1996년에 처음 ‘사이버문학’이라는 용어가 한국 문단에 비평적 용어로 등장했다. 비록 지나간 시간에 비하면 이론적 접근이나 작업 모두 미미한 상태이지만, 이제 ‘사이버문학’이라는 용어는 낯설지 않게 되었다. 이른바 ‘디지털 시대’에 접어들면서, 인터넷 공간이 보다 일상적인 공간으로 변화하고 문학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면서 사이버 공간에서의 창작이 눈에 띄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오히려 수많은 창작물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그것을 뒷받침 해줄만한 이론적 검증 작업이 전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이론이 창작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이버’라는 접두사가 인터넷이라는 문학 공간을 지시하는 공간지시어로 기능한다는 전제 하에서, 인터넷 상에서 창작되어지고 있는 모든 문학을 사이버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이버문학을 한마디로 정의내리는 것은 쉽지 않다. 그 진행과정과 특성을 살핌으로써 개념을 정리해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사이버문학의 진행 과정에서 세대별로 대표적인 작품을 선정하여, 그것의 구체적인 예를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 사이버문학의 실체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세대별 차이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이버문학과 관련한 논쟁 중에서 최근 화제가 되었던 ‘귀여니 소설’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살펴봄으로써 사이버문학의 문제점과 가능성을 짚어보기로 한다.
이 글에서는 사이버문학이 이미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주지하고, 사이버문학의 개념에 대한 접근과 실상에 대한 자세한 조사를 통해, 현재 사이버문학이 가지는 문제점과 한계를 지적하려고 한다. 또한 그에 대한 비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장점을 살려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생각해보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ㆍ조지 P. 랜도우, 여국현 외 옮김, 『하이퍼텍스트 2.0』, 문화과학사, 2001.
ㆍ김교봉, 「사이버 소설의 대중문학적 성격」, 『한국학논집』,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소, 1999.
ㆍ김외곤, 「특집 3. 국어교육과 온라인 문화 : 사이버문학과 국어교육」, 『국어교육학연구』, 국어교육학회, 2003.
ㆍ김재국, 「다매체 환경과 소설의 위상 ; 사이버 환경의 등장과 소설의 변화」, 『현대소설연구』, 한국현대소설학회, 1999.
ㆍ류현주, 『하이퍼텍스트문학』, 김영사, 2000.
ㆍ박상천, 「매체의 변화와 문학의 변화 : 인터넷 상의 사이버문학을 중심으로」, 『사회 이론』, 한국사회이론학회, 2001.
ㆍ 배식한, 『인터넷, 하이퍼텍스트 그리고 책의 종말』, 책세상, 2000.
ㆍ신웅순, 「국문학 : 21C 사이버문학의 전략과 비젼 - 문자매체에서 영상매체로의 진로 수정」, 『새국어교육』, 한국국어교육학회, 2000.
ㆍ이용욱, 「디지털 서사체의 미학적 구조(2)」, 『어문연구』 43호, 어문연구학회, 2003.
ㆍ이용욱, 『사이버문학의 도전』, 토마토, 1996.
ㆍ이선이, 『사이버문학론』, 월인, 2001.
ㆍ〈좌담회 -SF는 주류문학의 대안이 될 수 있는가?〉, 『Happy SF』, 행복한책읽기,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