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사] 시대 변천에 따른 농업기술의 발달

 1  [한국과학사] 시대 변천에 따른 농업기술의 발달-1
 2  [한국과학사] 시대 변천에 따른 농업기술의 발달-2
 3  [한국과학사] 시대 변천에 따른 농업기술의 발달-3
 4  [한국과학사] 시대 변천에 따른 농업기술의 발달-4
 5  [한국과학사] 시대 변천에 따른 농업기술의 발달-5
 6  [한국과학사] 시대 변천에 따른 농업기술의 발달-6
 7  [한국과학사] 시대 변천에 따른 농업기술의 발달-7
 8  [한국과학사] 시대 변천에 따른 농업기술의 발달-8
 9  [한국과학사] 시대 변천에 따른 농업기술의 발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과학사] 시대 변천에 따른 농업기술의 발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대의 농업과 농민의 생활
2. 삼국시대의 농민
3. 고려의 농업정책과 농업
4. 조선시대의 농업
Ⅲ. 결 론
Ⅳ.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농업과학기술의 발달을 얘기하기에 앞서 우리는 이것의 정의와 범위를 규정할 필요를 느낀다. 농업과학기술사란 농업사의 한 부분이면서 국사의 특수한 일부분으로 농업생산에 이용한 과학기술의 변천과 발달과정을 밝히는 학문이다. 농업은 땅을 이용하여 유용한 식불을 재배하거나 유용한 동물을 먹여 기르는 유기적 생산업을 뜻하나, 넓은 뜻으로는 생산된 농산물을 가공 이용하는 분야까지도 포함된다.
흔히들 〈농사는 천하의 대본〉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옛말이지만, 지금에 와서도 바로 정확한 진리라고 생각된다. 근대화란 말을 역사적 개념으로 말할 때는 전근대적인 봉건적인 것으로부터 근대적인 자본주의적인 것으로의 탈바꿈을 의미하는 말로 쓰인다. 그러므로 근대화가 가능하려면, 낡은 봉건적인 것을 말끔히 씻어 버리는 것이 전제가 되며, 또한 근대화에 필요한 근대적 산업자본의 창출도 봉건적 토지소유의 변혁이라는 기초 위에서만 가능한 농업생산력의 비약적 발전에 의거하는 것이 원칙이라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 준다.
오늘날의 한국 사회에서는 〈농업〉이라든가 〈농민〉에 대한 이미지가 유감스럽게도 결코 밝은 것은 못되고 있다. 농업이란 수지가 맞지 않는 산업, 낡은 생산방식이 지배하는 공업의 희생물로 제공되고 있는 산업, 혹은 국민의 관심이 다른 산업에 비하여 비교적 적은 산업으로, 뭔가 크게 잘못되어 있으며, 하루 빨리 근대화되어야 할 산업 등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다. 또 〈농민〉이라는 말도 가난의 대명사로, 절량(絶糧)이 연중행사로 되어 있는 불쌍한 사람들로, 외국의 잉여농산물과 낮은 곡가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로, 깨지 못하여하늘만 쳐다보고 있는 속수무책의 사람들로, 생활고에 지쳐 이농(離農)하여 도시로 몰려들고 있는 군상들로, 가난한 사람들이지만 국방과 건설에는 지극히 소중한 사람들로 인식되고 있다.
참고문헌
1. 조선시대 농업과학기술사(서울대학교 농업개발연구소 학술총서 제 1호),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9,(page. 1~4, 67~94, 163~184)
2. 조선시대 농업사 연구(한국농업사학회 연구총서 1), 국학자료원, 2003,
(page. 223~251)
3. 한국농업의 역사(한길아카데미 1), 한길사, 1982,
(page. 13~23, 38~40, 40~42, 91~92, 93~103, 106~109, 172~17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