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기술이 미치는 일상생활의 변화

 1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기술이 미치는 일상생활의 변화-1
 2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기술이 미치는 일상생활의 변화-2
 3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기술이 미치는 일상생활의 변화-3
 4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기술이 미치는 일상생활의 변화-4
 5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기술이 미치는 일상생활의 변화-5
 6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기술이 미치는 일상생활의 변화-6
 7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기술이 미치는 일상생활의 변화-7
 8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기술이 미치는 일상생활의 변화-8
 9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기술이 미치는 일상생활의 변화-9
 10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기술이 미치는 일상생활의 변화-10
 11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기술이 미치는 일상생활의 변화-11
 12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기술이 미치는 일상생활의 변화-12
 13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기술이 미치는 일상생활의 변화-13
 14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기술이 미치는 일상생활의 변화-14
 15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기술이 미치는 일상생활의 변화-15
 16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기술이 미치는 일상생활의 변화-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기술이 미치는 일상생활의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컴퓨팅
1. 유비쿼터스란?
2.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란?
3. 유비쿼터스 컴퓨팅 조건
4.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5. 마크와이즈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전개 시나리오


II. 우리 생활 속에서의 유비쿼터스
1. U-Life를 위한 도구
2. 유비쿼터스와 우리의 삶
3. 유비쿼터스 혁명


III. 주요국가의 유비쿼터스 추진사례
1. 한국 : 지식기반사회에서 지능기반사회로
2. 일본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3. 미국 : 민간주도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 개발
4. 유럽 : 정보사회기술(IST) 프로그램


IV. 유비쿼터스, 순기능과 역기능
1. 순기능
2. 역기능


V. 논의해야 할 사항
본문내용
1.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1) 1988년 Xerox의 PARC(Palo Alto Research Center)의 마크 와이저에 의해 처음 제시된 개념
2) 사전적인 의미: 라틴어 어원으로 ‘(동시에) 도처에 존재하는’, 편재(遍在)하는’에서 유래
3) 누구라도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통해 손쉽고,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함

2.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이란?
1) 도로·다리·터널·빌딩·건물벽 등 모든 물리공간에 보이지 않은 컴퓨터를 집어넣어 모든 사물과 대상이 지능화되고 전자공간에 연결돼 서로 정보를 주고 받는 공간을 만드는 개념으로 기존 홈 네트워킹·모바일 컴퓨팅보다 한단계 발전된 컴퓨팅 환경을 말함
2) 제 3공간으로서의 유비쿼터스
인터넷혁명 이전의 물리공간 (1공간)과 인터넷혁명 이후의 전자공간 (2공간)을 아우르는 새로운 시장 (3공간)으로 컴퓨터뿐만 아니라 가전 등 다양한 디바이스까지도 네트워크에 접속될 것으로 예측

3. 유비쿼터스 컴퓨팅 조건
1) 모든 컴퓨터는 서로 연결되어야 하고 (Connected devices)
2) 이용자 눈에 보이지 않아야 하고 (Invisible)
3) 언제 어디서나 사용가능 해야 하며(Computing everywhere)
4) 현실세계의 사물과 환경 속으로 스며들어 일상생활에 통합됨 (Calm technology)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