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 시기의 성악음악과 낭만시기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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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주의 시기의 성악음악과 낭만시기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성악의 개요
2. 전고전주의 음악
1) 역사적 배경 2) 개 요
3) 전고전시대의 음악양식
4) 전고전 시대의 가곡
3. 고전주의 음악
1) 역사적 배경
2) 개요
3) 일반적 특징
4) 음악적 특징
4. 낭만주의 음악
1) 역사적 배경
2) 낭만음악의 정의
3) 일반적 특징
4) 음악적 특징
5) 낭만음악의 가곡

본문내용
1. 성악의 개요

음악을 크게 구분 하면 성악과 기악으로 나눌 수 있다.
성악은 목소리를 중심으로 하여 이루어진 음악인데, 음악의 시작은 성악에서부터 생겼다. 성악이 발달, 보급된 그 원인의 하나는 종교의 힘이 아닐 수 없다. 종교와 음악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중세기의 종교음악시대는 성악이 중심이었으며, 인간이 제일 먼저 이해한 음악도 성악이었다.
16세기 음악은 90%가 성악이었으며, 바로크 시대의 음악은 성악과 기악의 비율이 거의 같을 정도였다. 그러다가 1750년 이후에 이르러서는 기악이 성악보다 단연 우세하게 되었다.

성악의 특징 중의 하나는 그 내용(가사)을 아무런 중개자 없이 직접 청중에게 전달하는데 있는데, 이것이 기악보다 우세한 점이라고 하겠다.
성악에는 아무런 반주 없이 순전히 노래만으로 하는 것과 기악반주를 동반하는 성악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 종류는 나라마다 다른 민요와 예술가곡, 대중가요 등이 있는가 하면 오페라, 오라토리오, 칸타타, 미사, 모테트 등 비교적 규모가 큰 오케스트라의 반주로 연주하는 성악 부문도 있다.
성악은 중세기의 대제 그레고리우스가 제정한 그레고리안 성가(Gregorian Chant)부터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뒤이어 중세기 말경에 예술적이며 세속적인 성악곡이 생겼다. 기사 계급 출신인 시인 겸 음악가들이 지은 서정시의 음악인데, 트루바두르(Troubadour), 트루베르(Trouv res) 등, 말하자면 샹송(Chanson)이 생기게 되었다. 이탈리아에서도 트로바토레(Trovatore)가 생겼는데, 칸쪼네(Canzono)의 작시, 작곡가들이 있었다.
한편 독일에서는 기사계급 출신의 음악가가 나타났으며, 시민계급에서도 음류歌人(Meister -singer)들이 나타나 세속음악이 활발히 불려지기 시작하였다.
14세기 르네상스 시대에 이르러 이른바 새로운 예술(Ars nova) 의 슬로건 아래 새 다성 음악이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 일어났으며 종교음악과 함께 세속적인 합창곡이 성행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성악은 옛 모습에서 탈피하여 마침내 독창, 성악곡으로 발전되었으며 예술적인 높은 경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2. 전고전주의 음악
1) 역사적 배경
전고전주의는 엄격히 말해서 바로크 시대가 끝나기 전부터 시작되었다. 전고전주의의 사상적 배경이 된 것은 계몽주의이다. 1685년경부터 일기 시작한 계몽주의는 맹목적인 종교의 권위와 교리를 거부하고 인도적이고 인본적인 사회적 풍조를 가져오게 하였다. 인간의 자유스러운 사상이나 존엄성을 강조하고 교육과 과학적인 실험, 경험적인 철학을 통하여 보다 나은 인간의 삶을 추구하였다.
계몽주의는 음악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중산층 계급의 음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악기의 보급과 악보의 출판이 증가되었다. 연습곡이나 교칙본 등 연습을 위한 method가 개발되었고, 아마추어를 위한 음악책이나 음악저널, 연주에 대한 평론 등이 등장하였다. 17세기의 상류사회귀족들을 위하여 지어진 연주회장들은 점차 일반화되기 시작하였다. 그밖에도 18세기에는 악기의 연주법에 관한 논문들이 발표되어 연주법의 발전을 가져오게 하였고, 비교적 정기적으로 발간되는 음악 간행물은 모든 종류의 음악소식을 전해 줌으로써 관객의 수를 늘리는데 공헌하였다. 1720년 이후에는 공공연한 연주뿐만 아니라 유럽의 대도시에서는 대중 음악회도 자주 열렸다.
'콘서트(concert)'라는 용어 역시 1750년대 후반에 영국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1672년에 바니스터(John Banister)가 자신의 집에서 일반인을 위한 연주회를 개최한 것을 시작으로 공공연주회가 열리게 되었으나 체계적으로 조직화되고 대중화되는 데에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1720년대에 이르면서 대중 연주회는 보다 활발해져서 프랑크프르트에서 활동하던 텔레만이 대중 연주회를 개최하였고, 함부르크에서는 정기적으로 텔레만의 연주회가 열렸으며 힐러(J. A. Hiller)도 음악애호가를 위한 연주회를 시리즈로 개최하였다. 이러한 작곡가들의 활발한 음악 활동은 1781년에 Gewand haus konzerte의 설립을 앞당겼다.
1725년에는 프랑스의 오보에 연주자 필리도르(Anne Danicam Philidor)가 3년 동안 정부와 계약을 맺고 Concert spiritual이라는 연주회 단체를 세웠고, 음악가의 후원자로 알려진 푸플이니에르(La Poupliniere)는 1731년부터 약 30년 동안 자신의 저택에서 정기적으로 음악회를 열었다. 미국에서는 1731년 보스턴에서 영국 형식의 음악회가 처음 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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