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무용의 역사

 1  서양무용의 역사-1
 2  서양무용의 역사-2
 3  서양무용의 역사-3
 4  서양무용의 역사-4
 5  서양무용의 역사-5
 6  서양무용의 역사-6
 7  서양무용의 역사-7
 8  서양무용의 역사-8
 9  서양무용의 역사-9
 10  서양무용의 역사-10
 11  서양무용의 역사-11
 12  서양무용의 역사-12
 13  서양무용의 역사-13
 14  서양무용의 역사-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무용의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원시
1) 원시 무용의 의미

2. 고대
1) 이집트
2) 그리스
3) 로마

3. 중세
1) 중세의 행렬 형식의 춤
2) 중세의 특이한 춤 형태
3) 중세의 민속 무용
4) 중세의 연희춤

4. 르네상스
1) 발레의 시작

5. 현대무용
1) 던컨 스타일
2) 현대 무용의 정신
본문내용
2. 고대

1) 이집트
문명 시대 이전의 선사 시대에는 무용이 초자연적인 힘과 관련된 중요한 제의적․사회적 의미를 지닌 활동이었음을 알 수 있고 그러한 춤의 기능은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등의 초기 문명권에서 더욱 다양하게 발견된다. 이집트의 풍부한 제례 의식에서 추어진 춤은 태양계의 움직임에 기초한 우주적 의미를 지닌 것이었고, 춤추는 이도 성스러운 사제의 자격에 부합되는 조건을 갖추어야 했다. 그 외 대중적 연희나 궁정 연희에서 추어지는 춤도 크게 발전하였으며 전문적인 연희자의 사회 계급도 생겨났다. 그리고 전해지는 움직임의 기록에서도 대단한 기교와 신체단련을 필요로 하는 고도의 움직임을 구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이들의 발전된 문화 속에서 무용이 이집트 사회에서 가장 중요했던 여러 제의에서 공식적인 자리를 차지한 점과 대중적인 연희와 인기 있는 궁중 연희에서 춤이 압도적인 지위를 차지하여 다양하게 사회 속에 자리한 점이다.

2)그리스
고대 그리스에서도 춤은 이집트나 중동 문화권에처럼 크게 존중되었다. 그리스 문명의 초기부터 춤은 제례 의식과 개인적 ․사회적 생활에서 근본적인 것이었다. 고전 시대에 접어들면서 그리스인들은 우주의 행성들이 춤을 추는 것으로 인식하여 천문의 여신 우라니아(urania)가 무용의 조상이라 생각하였고, 따라서 춤은 여전히 우주적인 관련을 지닌 제의적 춤으로 출발하였다. 디오니소스를 비롯하여 여러 올림푸스신들을 위한 제의에서 춤은 빠질 수 없는 중심적인 요소였다. 디오니소스제의 중요한 춤 중의 하나인 디시람브(Dithyramb)는 노래와 춤으로 구성되어 술과 번식의 신 디오니소스를 위해 봄에 포도주에 취해 찬양하고 의식을 행하는 춤이었다. 이 춤은 굉장히 요란하였는데 거칠고 격앙된 움직임으로 50여 명 정도의 그룹이 원을 만들어 행진하면서 디오니소스신의 생을 마임과 춤으로 재현하였다.
참고문헌
무용의 이해(김말복 지음, 예전사, 199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