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양 고전 음악사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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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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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음악의 기원

Ⅱ.고대의 음악

1. 음악과 제사

2. 음악에서 「미」와 「도덕」을 추구한 그리스인

Ⅲ. 서양 중세

1. 노래의 시대

2. 중세의 대중음악가 - 음유시인

3. 다성의 노래
3.1 노틀담 악파의 음악
3.2 아르스․노바의 음악

4. 르네상스의 음악
4.1 부르고뉴 악파
4.2 플랑드르 악파(네덜란드 악파)

5. 종교개혁과 음악
5.1 도이치 코랄(Deuche chorale) : 신교
5.2 팔레스트리나와 랏소 : 구교

Ⅳ. 앙상블의 시대 - 바로크 음악

1. 오페라의 탄생

2. 절대주의의 상징인 조곡

3.「강약」과 「명암」을 대비시키는 콘체르토

4. 위대한 오르간

Ⅴ. 형식의 시대 - 고전파 음악

1. 귀족의 후원

2. 궁정에서 시민에게로 옮겨지는 음악


Ⅵ. 문학의 시대 - 낭만파 음악

1. 음악으로 기쁨이나 고통을 나타내다

2. 표제음악의 등장

3. 극한을 추구하는 음악가

Ⅶ. 민족의 시대

1. 민족의 음악
1.1 핀란드
1.2 체코슬로바키아
1.3 노르웨이
1.4 러시아

2. 음악극을 창시한 바그너와 베르디

3. 거대화하는 오케스트라

4. 대중의 음악 - 왈츠와 오페레타

Ⅷ. 다양화의 시대

1. 인상주의 음악

2. 원시주의와 신고전주의

3. 12음주의와 신비주의

4. 사회주의 리얼리즘과 민족주의 음악

5. 소음주의, 타악기주의, 미분음주의
5.1 소음주의
5.2 타악기주의
5.3 미분음주의

Ⅸ. 정보의 시대

1. 뮤직 시리얼

2. 뮈지크 콩크레트

3. 전자음악

4. 우연성의 음악

5. 현대의 클래식 음악
본문내용
역사는 당시 사회의 구조.형태를 대표하는 사건이나 상황의 기술이다. 즉 그 당시 사람들의 생활형태의 변천을 그린 것이다. 각 시대나 사회별로 존재하는 음악은 단순히 한두가지로 대표되어 기록되어내려오지만 실제 그 시대의 음악이 그 뿐이었을 것은 아닐것이니, 사회적 계급 즉 지배계층과 피지배계층 혹은 그 사이의 중간계급등이 각기 선호하며 유행하는 음악이 모두 같지만은 않았을것이며 국가나 민족별로는 물론 대륙을 달리하여서는 그 음악이 완전히 다른 형태일 것은 누구나 인정할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음악의 역사라는 흐름을 어떻게 찾아낼것인가.
우선 이 글에서는 공간적배경을 서양으로 제한하기로 한다. 고대의 음악을 언급할 때 고대 이집트나 중국의 음악을 예로 들 수도 있겠으나, 여기에서는 그 후의 그리스 로마-서양인들이 자신의 역사의 뿌리로 삼는-로부터 시작하기로 한다.
그리고 각 시대별로 정리된 서양 고전음악의 정사(正史)를 중심으로 역사적 배경을 고찰하여보고, 현대음악을 아울러 살펴보며 마지막으로 현대의 대중음악을 살펴보되, 현대 대중음악의 중심을 이루고 또 주도해가는 미국의 대중음악사를 정리하여보기로 한다.



Ⅰ.음악의 기원
음악을 포함하여 미술, 춤, 문학등 예술의 기원은 원시시대의 의식에서부터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기에서도 그러한 관점을 정리해본다.
이 지구상에 등장한 인류의 조상들은 먹고 살아가기 위해 차츰 격심한 생존경쟁에 부딪히게 되었다. 그들은 식량 확보를 비롯해서 무서운 맹수나 자연과의 싸움등 온갖 시련과 도전에 시달렸다. 따라서 그와 같은 생존경쟁에 이기기 위해서는 자연히 여러가지 도구나 무기를 만들 필요가 생겼다. 그리고 그러한 도구나 무기를 이용해서 그들은 나무 열매를 따모으거나 짐승들을 잡았으며 잡은 짐승을 가축으로 기르는 방식이라든가 농작물을 재배하는 농경개술 등을 익히게 되었다. 태초의 음악도 그와 마찬가지로 인간들이 살아가기 위한 일종의 수단이나 방법으로서 만들어졌을 것임에 들림없다. 즉 사냥을 하러 가거나 많은 짐승을 잡아 돌아오는 길에 부르는 기쁨의 흥얼거림이나, 부족내에서 사냥을 흉내내며 용기를 고양시키는 춤이나 의식속에 묻어있던 음악을 음악의 기원으로 보는것이다.

Ⅱ.고대의 음악
인류문화는 기원전 4000년부터 2000년 경에 걸쳐 눈부신 발전을 이룩했다. 이러한 고대문명 속에서의 음악은 물론 그 시대가 남긴 피라미드나 문자처럼 형태로 남아있는 것은 없다. 그러나 당시의 벽화나 조각,유품등에서 우리는 그 당시의 음악의 흔적을 엿볼 수 있는 것이다.

1. 음악과 제사
고대 국가에서는 왕족의 제사와 음악이 상당히 깊은 연관을 갖고 있었다. 당시 제사는 정치의 기본으로서, 나라의 정치는 신의 말, 즉 하늘의말을 들어서 행할 수 밖에 없었다. 즉 신의 계시를 받아서 정치를 행했던 것이다.
그래서 음악은 그러한 신과 대화를 나누는, 불가사의 한 힘을 가진 말로 사용되었다. 또 제사는 신과 말을 교환할 때 필요한 종교의식으로서 왕이 주관해서 거행했다. 따라서 당시의 제사는 정사였던 것이다. 그리고 이 제사에 사용되는 음악은 기악합주와 그에 따른 무용 그리고 노래가 수반되는 것이 보통이었다.
참고문헌
서양음악사. D.J.그라우트. 심설당
인간과 음악. 백대웅. 이론과실천.
이야기세계사1,2/3. 구학서. 청아.
이것이 클래식이다. 방동찬 역. 세광.
세계무용사. 배소심. 금광.
미학오딧세이1/2. 진중권. 샛길
현대음악사
하고 싶은 말
서양 고전음악사입니다.
여러 책을 참고했습니다만, 서양 음악계의 흐름을 알기 쉽게 정리하고 싶어서 만들었습니다.
서양고전음악사입니다. 음대생은 아닙니다만 정리할 기회가 있어서 만들었던 자료입니다.
여러 책을 참고했습니다만, 서양 음악계의 흐름을 알기쉽게 정리하고 싶어서 만들었습니다. 음악감상의 참고 자료로 활용하셔도 좋겠고, 방대한 양의 서양음악사 책을 보기 부담스러우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듯하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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