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족압측정)]족압측정에 관한 조사및 6가지 보행인자

 1  [공학(족압측정)]족압측정에 관한 조사및 6가지 보행인자-1
 2  [공학(족압측정)]족압측정에 관한 조사및 6가지 보행인자-2
 3  [공학(족압측정)]족압측정에 관한 조사및 6가지 보행인자-3
 4  [공학(족압측정)]족압측정에 관한 조사및 6가지 보행인자-4
 5  [공학(족압측정)]족압측정에 관한 조사및 6가지 보행인자-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학(족압측정)]족압측정에 관한 조사및 6가지 보행인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COM, COP 가 무엇인가

2. six determinants of gait (여섯가지 보행인자)

3. Motion Capture 장비의 종류 및 원리, 특징


본문내용
1. COM, COP 가 무엇인가
① COM (Center of Mass): 역학적 분석을 위하여 우리 몸의 무게가 한 점에 위치한다고 가정하면 이는 제2 천추 체(second sacral vertebral body)의 약간 전방에 위치한다. COM의 이동을 위하여 시행한 일의 양은 다음의 식으로 표시할 수 있다.
W= F×d×cosθ
(F : force, d: distance, θ: angel between force and direction of movement)
° 무게중심의 이동 - 정상 보행 시 우리 몸의 무게중심은 걸어가는 방향으로 부드러운 사인파 모양을 그리며 진행하며 무게중심의 상하 움직임의 진폭은 2인치 정도이다. 즉 무게중심은 보행 주기에 따라 근육의 활동에 의하여 상방으로 들려 올려진 후 다시 하강하는 것을 반복한다.
° 가상적인 콤파스 보행 - 정상 보행을 이해하기 위하여 이족 이동 방식이 가능한 가장 간단한 모델로, 양 하지가 굴곡, 신전만이 일어나는 고관절 만을 갖고 있으며 원위부는 뻣뻣한 나무 막대로 되어 있는 컴퍼스 같은 모델의 가상 보행(simulated gait)을 생각할 수 있다. 이 경우 무게중심의 이동 경로는 아래로 꼭지점을 만들고 상,하방으로 움직이는 연속되는 원호(arc)의 모양을 보이며 상하 진폭은 3인치 이상에 달한다.
② COP (Center of Pressure): 발의 서있을 때나 걸어갈 때의 압력중심을 가리키는 것으로 족압 측정 기계 위를 지나가면 그 사람의 발 모양이 나오면서 압력이 많이 가해지는 곳의 색깔이 다르게 나타난다. 이것은 동적 압력 측정 장치로 사용되어지며, 발아래의 압력 분포를 알려줄 뿐만 아니라 중력 중심의 이동 또한 알려준다. 이것으로 그 사람의 걷는 방식이나 습관을 알 수 있으며 측정치를 비교하여 정상적인 압력으로 걷는 사람과 비교가 가능하다.
2. six determinants of gait (여섯가지 보행인자)
① 초기 접지기(initial contact phase) 또는 발뒤축 접지기(heel strike phase): 보행에 있어서 수용기라 할 수 있다. 발의 일정부분이 땅에 닿으면서 생체가 받게될 충격을 예상하고 흡수할 준비를 한다.
②체중 부하기(loading response phase): 체중 부하기는 반대측 하지의 전유각기에 해당한다. 지면 반발력에 의하여 족 관절은 15° 저측 굴곡(plantar flexion)되면서 발바닥 전체가 지면에 접지하며 지면 반발력은 족 관절의 후방, 슬 관절의 후방을 향한다. 이 기간의 중요한 동작은 충격 흡수 동작으로, 발뒤꿈치가 지면에 닿을 때 지면 반발력에 의하여 생체가 받게 될 충격을 경감 내지 흡수한다. 발뒤축이 지면에 닿은 후 지면 반발력에 의하여 족 관절의 저측 굴곡(plantar flexion)이 일어나며,
..
...
중략..
참고문헌
인터넷 포털 싸이트
하고 싶은 말
족압 측정에 의한 필요한 여섯 가지 보행 인자와 motion capture 장비에 대한 자료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