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꿈해몽의 역사와 방법, 그리고 신빙성에 대해서

 1  [동양사상]꿈해몽의 역사와 방법, 그리고 신빙성에 대해서-1
 2  [동양사상]꿈해몽의 역사와 방법, 그리고 신빙성에 대해서-2
 3  [동양사상]꿈해몽의 역사와 방법, 그리고 신빙성에 대해서-3
 4  [동양사상]꿈해몽의 역사와 방법, 그리고 신빙성에 대해서-4
 5  [동양사상]꿈해몽의 역사와 방법, 그리고 신빙성에 대해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양사상]꿈해몽의 역사와 방법, 그리고 신빙성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동양인의 꿈에 대한 사고
①중국의 꿈해몽
②우리나라의 꿈 해몽
③동양의 3대 종교 유교, 불교, 도교의 꿈에 관한 시각

2.동양인의 꿈 해몽 방법
①직접해석
②전석
③반대해석

3.서양인의 꿈에 대한 사고
①기독교에서 보여주는 꿈
②프로이드의 꿈해석
본문내용
꿈을 꾸고 깬 직후에는 '이게 꿈인가 생신가'할 때가 많이 있다. 나도 동생이 감기가 걸려서 죽는 꿈을 꿨는데, 일어나자 마자 어머니께, '민도 죽었어. 어떡해. 민도가..'한 적이 있다. 바로 옆에 보니 동생이 눈을 말똥말똥 뜨고 놀고 있었는데도 말이다. 그정도로 꿈은 리얼하다. 앞의 꿈은 개꿈이지만, 좀 특이한 꿈도 있다. 친구가 시험 공부를 하다가 문뜩 잠이 들었는데, 꿈 속에서 살인을 했다고 한다. 상대는 친구가 좋아하던 남학생으로 바람둥이 기질이 다분했는데, 바다 밑에 끌고 가서 어찌어찌 하다보니 죽었다고 한다. 꿈 속에서 경찰서에 가야 하나 말하야 하나 고민하고, 좋아하는 사람을 죽인 것에 대한 심한 죄책감으로 몸서리 치다 깼다고 한다. 친구의 꿈에서 미워하는 마음이 살인이란 방식으로 표현되었듯, 정말 꿈은 프로이드의 말처럼 잠재의식의 표출일까? 아니면, 꿈은 돼지꿈을 꾸고 복권을 샀다는 사람들의 말처럼 미래에 대한 길흉의 계시일까? 개꿈이든, 희안한 꿈이든 꿈은 우리에게 신비스런 분위기와 함께 무엇인가가 내재되어 있을 것만 같은 느낌을 준다. 점을 믿지 않는다고 하지만 컴퓨터나 사주 까페 등에서 점을 보는 우리는, 꿈에 대해서도 그냥 개꿈이야 하지만 뭔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떨쳐낼 수가 없다. 그러기 때문에 꿈해몽은 지금까지 존재하며, 연구할 가치가 있는 것이다.

1. 동양인의 꿈에 대한 사고
동양인이나 서양인이나 처음에는 꿈을 점 치는데 이용하였다. 동양인은 꿈은 '영혼이 육신을 벗어나 자유롭게 된 상태'라고 생각하였다. 동양인들은, 그런 몽혼 상태에서 자유로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