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소아과] 식욕부진을 갖고 있는 성장부진 남아 사례

 1  [한방소아과] 식욕부진을 갖고 있는 성장부진 남아 사례-1
 2  [한방소아과] 식욕부진을 갖고 있는 성장부진 남아 사례-2
 3  [한방소아과] 식욕부진을 갖고 있는 성장부진 남아 사례-3
 4  [한방소아과] 식욕부진을 갖고 있는 성장부진 남아 사례-4
 5  [한방소아과] 식욕부진을 갖고 있는 성장부진 남아 사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방소아과] 식욕부진을 갖고 있는 성장부진 남아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緖 論

◇症 例

◇考 察

◇參考文獻
본문내용
緖 論
어린이의 성장과 발육은 성인과 다른 근본적 특징으로서 성장은 양적으로 증가해 나가는 과정을 말하며 양적으로 측정 가능한 신장, 체중, 기관의 무게 등을 의미한다. 성장에 관여하는 요인은 크게 유전과 환경이다. 유전에는 인종, 민족, 가계, 연력, 성별, 염색체 이상, 선천성 대사 이상이 포함되고, 환경에는 외부적 요인으로 사회, 경제적인 요인, 신체적 환경, 계절, 심리적 요인, 운동 및 신체적 자극, 영양, 질병 등이 있다. 예를 들어, 부모의 키가 작다면 아이도 키가 작을 것이다. 하지만 선천적으로 타고난 키보다는 생활이나 식습관에도 많은 영향을 받는다. 밥을 잘 안 먹거나, 소화불량·설사·변비 등으로 소화 능력이 떨어지고, 편식 때문에 영양적으로 불균형하면 아이의 성장에 방해를 받을 수 있다. 또한 면역력이 약해 잦은 감기나 호흡기 질환을 앓거나, 아토피가 있는 경우도 작은 키의 원인이 된다. 잠을 잘 자지 못해 성장 호르몬 분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평소 아이의 운동량이 부족 할 때도 키가 자라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현대 사회에 들어와서 많은 사람의 관심이 외모적 요건으로 옮겨가고 있다. 그리고 외적인 요건 중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가 몸매와 키인 형편이다. 이러한 사회적 관심사의 흐름 변천을 반영하여, 한의원에 내원하는 소아 환자의 질환 비율 또한 변하고 있다. 따라서 최근 소아 한의원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성장 부진에 대한 한의학적 접근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김덕곤 외 7명, 동의 소아과학, 정담, 2002
2. 김덕곤 외 2명, 동의 소아과 임상실습, 경희대학교 출판국, 2005
3. 허준, 동의보감, 법인문화사. 1999
4. 경희의료원 처방집
5. 내 키 어떻게 하면 자랄까, 경희대학교 부속 한방병원 소아과 학생 건강 클리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