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원론] MIS-서울대분당병원EMR도입사례

 1  [비즈니스원론] MIS-서울대분당병원EMR도입사례-1
 2  [비즈니스원론] MIS-서울대분당병원EMR도입사례-2
 3  [비즈니스원론] MIS-서울대분당병원EMR도입사례-3
 4  [비즈니스원론] MIS-서울대분당병원EMR도입사례-4
 5  [비즈니스원론] MIS-서울대분당병원EMR도입사례-5
 6  [비즈니스원론] MIS-서울대분당병원EMR도입사례-6
 7  [비즈니스원론] MIS-서울대분당병원EMR도입사례-7
 8  [비즈니스원론] MIS-서울대분당병원EMR도입사례-8
 9  [비즈니스원론] MIS-서울대분당병원EMR도입사례-9
 10  [비즈니스원론] MIS-서울대분당병원EMR도입사례-10
 11  [비즈니스원론] MIS-서울대분당병원EMR도입사례-11
 12  [비즈니스원론] MIS-서울대분당병원EMR도입사례-12
 13  [비즈니스원론] MIS-서울대분당병원EMR도입사례-13
 14  [비즈니스원론] MIS-서울대분당병원EMR도입사례-14
 15  [비즈니스원론] MIS-서울대분당병원EMR도입사례-15
 16  [비즈니스원론] MIS-서울대분당병원EMR도입사례-16
 17  [비즈니스원론] MIS-서울대분당병원EMR도입사례-17
 18  [비즈니스원론] MIS-서울대분당병원EMR도입사례-18
 19  [비즈니스원론] MIS-서울대분당병원EMR도입사례-19
 20  [비즈니스원론] MIS-서울대분당병원EMR도입사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즈니스원론] MIS-서울대분당병원EMR도입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정보화 사회와 병원 전산화
2.의무기록전산화의 개념
3.전산화 도입배경
Ⅱ. 본론 - 분당서울대병원의 EMR 도입 사례
1.분당 서울대병원 소개
2.분당 서울대병원의 EMR소개와 도입 및 현황
3.EMR의 도입효과
4.EMR 전반에 대한 담당자 인터뷰
Ⅲ. 결론 - EMR의 개선점과 향후 발전방향
1.보안문제
2.EMR의 향후 발전방향
본문내용
Ⅰ. 서론

1. 정보화 사회와 병원 전산화
인류발전의 역사는 크게 농경사회, 산업화사회, 정보화 사회로 구분할 수 있다. 농경사회에서 산업화사회로 전환되던 때 많은 사회적 변화가 발생했지만 우리가 산업화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전환될 때의 사회적 변화에 비해서는 미미했다고 할 수 있다. 즉, 현재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에 의한 정보화의 물결은 산업과 사회전반에 심대한 변화와 더불어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보화 사회의 도래는 산업사회의 지배적인 원리들을 무용지물로 만들며 산업사회를 급격하게 변화시키고 있다. 아무런 특징이 없이 동일한 내용의 표준화된 모든 서비스와 제품은 다양한 형태와 기능을 갖는 특화된 제품에 밀려나고 있다. 즉 대량생산체제는 컴퓨터와 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다품종 소량 생산체제로 대체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다양성은 경제, 교육, 정치, 행정, 방송 등의 사회 모든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다. 이제는 공급자보다는 소비자의 힘이 더 커지는 추세이다. 교육수준이 높아지고 전문적인 정보의 보급으로 전문가가 독점했던 지식이 일반인들에게 공개되어 전문가의 권한이 약화되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정보 용어들이 속출하고 있고 눈부시게 변화하는 신종 정보기술들은 21세기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요소로 그 영향력과 중요성이 더욱 커져가고 있으며 지금의 어려운 현실을 현명하게 극복할 수 있는 주요한 도구로서 인식되고 있다.
이렇듯 중요한 정보기술이 의료 환경에 도입된 첫 번째 단계는 70년대 말에 전 국민 의료보험제도의 시행을 계기로 시작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주로 환자의 접수와 입 퇴원, 수납, 보험청구 등의 원무행정을 중심으로 개발되었다. 그 후 인사, 재고, 회계등과 같은 사무행정관리가 개발되었다.
정보화 열풍과 함께 국내에서는 의료기관 전자의무기록시스템(EMR) 도입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EMR은 진료 중 발생한 환자의 모든 정보를 전산화함으로써 의료기관의 수기작업을 최소화한 것으로 단순한 형식의 전환을 넘어 환자 대기시간 감소 및 정보저장의 편의성, 환자기록에 대한 의료인의 접근용이, 정보의 다양한 활용, 비용절감 등 유무형의 가치가 엄청나다.

2. 의무기록전산화의 개념
의무기록전산화에 관련된 개념은 크게 2가지(CPR, EMR)로 구분할 수 있다.

▶ CPR ( Computer Based Patient Record )
CPR은 환자의 진료정보를 필요시에 어느 병원이나 보건기관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전국적인 의무기록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사용자들에게 환자에 대한 완전하고 정확한 의무기록의 사용을 가능하게 하고, 더 나아가 환자의 진료에 대한 결정을 도울 수 있는 의학지식 (Medical Knowledge)연계된 전산화된 의무기록(Electronic Patient Record)을 말하는 것이다. 의무기록전산화에 관련된 개념 중 가장 포괄적인 개념으로서 모든 진료정보의 입력은 텍스트 (Text)형태로 입력되는 것으로 기존의 차트를 스캐닝(Scanning)하여 컴퓨터에 입력하여 진료에 활용하는 것은 제외되는 개념이다.

▶ EMR ( Electronic Medical Record )
궁극적으로 의무기록전산화가 추구하는 방향은 CPR이나 이의 실현은 상당히 많은 시간을 요하므로 먼저 병원내의 의무기록전산화를 중심으로 하여 개발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CPR과의 차이점은 CPR 은 전국 어디서나 모든 병원의 환자에 대한 진료 정보를 이용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는 것인데 비해 EMR은 병원내의 의무 기록전산화에 주안점을 둔 보다 협의의 개념이라 할 수 있다. EMR은 병원에서 사용되는 종이 문서를 없애고 모든 데이터를 전산매체에 저장하는 방식이다. 현재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는 종이 의무기록은 오랜 동안 모아지면 언젠가는 관리 및 보관상에 한계가 오기 때문에 의무 기록을 영구보존하는 대부분의 병원에서는 진료 후 일정기간이 지난 비 활용 의무기록을 과거에는 마이크로 필름에, 최근에는 광디스크, 컴팩트디스크 등에 수록하여 관리하고 있다. 이들을 전산과 연계 시키고 네트워크를 결정하면 이미지로만 구성된 전자의무기록이 보관 및 검색 목적으로 제한적으로 활용 될 수 있는 초기 단계의 전자의무기록이 구성된다. 국내에서는 90년대 들어 신설된 병원들을 주축으로, 전 병원을 네트워크 환경으로 구축하고 전산시스템도 원무 및 보험청구 중심에서 한 단계 발전하여 처방전달시스템(Order Communication System : OCS)을 도입하는 형태로 병원전산환경이 발전하였다. 그 결과 OCS환경에서는 환자의 인적상황, 처방내역, 검사결과 등이 이미 텍스트형태로 입력되어 진료 중에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의료진이 기재하는 진료기록만을 전산에 입력하여 보다 진보된 전자의무 기록이 구축될 수 있게 되었다.

EMR (Electronic Medical Record System)이란 미국 MRI(Medical Record Institute)의 개념정의에 따르면 종이매체에 의해 기록돼 온 모든 의료기록을 그 업무처리 구조나 정보의 범위, 정보내용에 있어 변형 없이 동일하게 전산화를 통해 업그레이드시킨 형태를 말한다.
따라서 환자의 진료행위를 중심으로 발생한 업무상의 자료나 진료 및 수술·검사 기록을 전산에 기반 하여 입력·정리·보관하는 시스템을 통칭한다. EMR은 환자의 기초정보부터 병력사항, 약물반응, 건강상태, 진찰 및 입 퇴원기록 방사선 및 화상진찰 결과, 기타 보조연구결과 등을 주요 내용으로 포함한다.
참고문헌
제가 직접조사하였습니다.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한것이구요 최신자료입니다.
구매하시고 문의가 있으신분은 저에게 문의 하세요 성실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