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 풍수지리가 도시입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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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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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풍수지리
1. 풍수지리의 기본원리
2. 풍수설의 역사와 흐름
3. 풍수 용어
4. 풍수지리의 원리
1) 간룡법
2) 장풍법
(1) 사신사
(2) 청룡과 백호
(3) 현무와 주작
(4) 수구사와 나성사
3) 득수법
4) 점혈법
5) 좌향론
6) 형국론
Ⅱ. 도시의 공간구조와 풍수지리
1. 명당의 현대적 증거
1) 간용법과 구성산형
2) 혈장의 지하수맥, 기맥선 분석
3) 양택명당의 지하수맥, 기맥선 측정
2. 묘지 풍수
3. 주거풍수
4. 서울의 풍수적 입지와 서울의 공간형성
5. 양동마을
6. 건물 증축, 개축시 고려사항
Ⅲ. 결론

본문내용
풍수지리는 음양오행과 주역을 기초로 통계에 의해 정리된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산과 물, 방위 등의 자연현상을 일정한 법칙을 가지고 인간생활에 영향을 끼쳐왔다. 사람들은 오랜 세월 자연과 더불어 살아오면서 얻은 자연 이치를 정리했으니, 이것이 바로 풍수지리다. 따라서 풍수지리는 자연과학이라 할 수 있다. 풍수라는 말에서 볼 수 있듯이, 풍수지리의 원리는 산과 물이 기본이다. 산은 움직이지 않고 정지한 것이므로 음이라고 하고, 물은 흐르는 것으로 움직여 이동하므로 양이라 한다. 우주의 모든 만물은 음과 양의 조화로서 이루어진다. 사람의 경우에도 음인 여자와 양인 남자가 서로 교배해야 만이 자식을 낳을 수 있는 것처럼 풍수지리 역시 음인 산과 양인 물이 서로 어울려 배합되는 곳에서 자식 같은 혈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것이 풍수지리의 간단한 원리이다.
풍수지리를 약간 더 깊게 들어가면 형기론과 이기론 크게 두 가지로 구분을 지을 수 있는데 산과 물의 외적인 모양을 보고 명당 길지를 찾는 것이 형기론 이다. 반면에 이기론은 방위와 시간의 개념으로 천기와 지기의 음양오행 작용을 살펴 길흉화복을 논하는 이론이다. 형기는 외적인 형상인 체(體)이고, 이기는 작용인 용(用)으로 별개일 수 없다. 예를들어보면 사람의 외모를 보고 사람 됨됨이를 판단하는 것을 형기라고 한다면, 성격을 판단하여 사람을 보는 것은 이기라고 할 수 있다. 즉 결론을 지어보면 형기는 용(산 능선), 혈(집터나 묘 자리), 사(주변 산), 수(물) 등 풍수지리의 외적 변화 현상을 우선으로 보는 방법이다. 이기는 용(龍), 혈(穴), 사(砂), 수(水)의 방위를 측정한 다음 음양오행법으로 적법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다.
땅 속에는 일정한 경로로 지기가 흐르는데 사람은 이러한 땅의 생기 위에서 삶을 영위하면서 기운을 얻는다. 반면 죽은 사람은 땅 속에서 직접 생기를 받아들이며 이 때문에 죽은 사람이 얻는 생기는 산 사람이 얻는 것 보다 더 크고 확실하며 이것은 후손에게 그대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이것을 동기감응 또는 친자감응이라 한다. 따라서 땅속의 시신이 길기에 감응하면 그 자손이 복을 누리고 그렇지 못하면 자손을 쇠미하게 된다. 이 같은 기본 논리를 바탕으로 하여 풍수지리는 크게 도읍이나 군?현 또는 마을의 터를 잡는 양기풍수, 집 등의 터를 잡는 양택 풍수, 묘 터를 잡는 음택 풍수 3가지로 구분되는데 이것은 지세가 넓고 좁은 차이에 따른 구분일 뿐 명당의 조건에 있어서는 큰 차이가 없다. 명당을 찾는 데 있어서는 구체적으로 형국론 ? 간룡법 ? 장풍법 ? 정혈법 ? 득수법 ? 좌향론 ? 소주길흉론등의 원리가 적용된다.
양택은 산 사람의 거주지이며, 음택은 죽은 사람의 안장지이다. 양택지와 음택지를 선정하는 방법은 크게 다를 것이 없으나, 양택지가 음택지에 비해 대체로 보국이 크다고 하겠다. 우리나라는 조선초기까지만 해도 도읍지와 마을 터를 정해 집을 짓는 양택 풍수가 발전하였다. 조선중기 이후로는 유교의 조상숭배 사랑과 더불어 음택 풍수가 성행하였다. 풍수지리하면 단순히 개인의 묘 자리나 잡는 것으로 인식하기 쉬운데 그 이유는 사람이 죽어서 땅에 묻히면 살은 썩어 흙으로 화 하지만 뻐는 영원히 남고, 그 뼈에서 발하는 정기가 자손들의 화복과 관계된다는 데서 음택을 더 소중히 여긴 것이다. 자손의 번식과 일가의 흥륭을 희망하는 것은 비단 한국 사람들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어떠한 민속에서도 이런 유의 욕구가 내재되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조상과 부모의 유해를 길지에 매장함으로써 그 목적을 성취하려는 집념이 유독 강하다는 점에서 다른 문화와 구별된다. 이것은 원래 자기 혈족이외의 사람을 신뢰 할 수 없었던 한국인의 사회적 특성과 부모 내지 가장의 지위에 있는 존속에 의해 생활의 보증이 주어지는 한국 가족제도의 특성에 기인하는 것이다. 이 혈족 중심의 사회성과 가장 중심의 가족 제도는 한국의 오랜 역사 속에 일관 되어온 특성이며 한국 문화의 여러 양상은 실로 이러한 사회적 특질에 바탕을 둔 것이다. 이러한 특질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는 것이 한국의 풍수신앙, 즉 묘지 풍수 신앙이다. 하지만 지금은 결코 그렇지 않다. 현대 사회에 접어들면서 음택 풍수보다 양택 풍수가 더 빠른 속도로 광범위하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도시화된 지역에서는 터 잡기보다는 집의 형태와 구조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 양택과 음택은 모두 지기의 영향으로 발복이 나타난다. 음택은 발복의 속도가 느리지만, 여러 자손에게 오랫동안 영향을 준다. 반면에 양택은 그 집에서 태어나거나 성장한 사람, 그리고 현재 거주하는 사람에 한해서 매우 빠르게 영향을 준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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