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P(집나무사람) 검사

 1  HTP(집나무사람) 검사-1
 2  HTP(집나무사람) 검사-2
 3  HTP(집나무사람) 검사-3
 4  HTP(집나무사람) 검사-4
 5  HTP(집나무사람) 검사-5
 6  HTP(집나무사람) 검사-6
 7  HTP(집나무사람) 검사-7
 8  HTP(집나무사람) 검사-8
 9  HTP(집나무사람) 검사-9
 10  HTP(집나무사람) 검사-10
 11  HTP(집나무사람) 검사-11
 12  HTP(집나무사람) 검사-12
 13  HTP(집나무사람) 검사-13
 14  HTP(집나무사람) 검사-14
 15  HTP(집나무사람) 검사-15
 16  HTP(집나무사람) 검사-16
 17  HTP(집나무사람) 검사-17
 18  HTP(집나무사람) 검사-18
 19  HTP(집나무사람) 검사-19
 20  HTP(집나무사람) 검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HTP(집나무사람) 검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동정신건강 제3장 미술치료 HTP 그림검사
HTP(집/나무/사람) 검사
I. 개관
그림을 그릴 때 사람은 자기도 모르게 스스로 생각하고 있는 자기모습, 혹은 자기가 되고 싶은 모습을 드러내는 경향이 있다. 이런 점에서 우리 주위의 여러 가지 대상들 중에서도 『집』,『나무』,『사람』은 누구에게나 친숙하면서 한편으로는 상징성이 강한 대상이다. 이런 대상들에는 그 대상을 인지하여 개념화하는 사람의 성격 발달과 연합되어 있는 독특한 정서적, 표상적 경험이 쉽게 스며들면서 하나의 상징체를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상들을 그려보게 함으로써, 피검자의 경험을 『투사』라는 형태로 만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성격검사도구로서의 인물화검사는 지능 검사의 부산물로 탄생되었다. Florance Goodenough(1929)는 아동용 지능검사 도구로서 인물화 검사를 고안하였는데, 주로 세부 묘사를 얼마나 많이 했는가를 측정의 대상으로 삼아 지능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그러나 그 검사를 사용해 나가는 과정에서 인물화가 지능만이 아니라 성격적 요인에 대해서도 풍부히 드러내고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먼저 『Draw a Person』(DAP)검사가 개발되었으며, 이후『House』(집)와 『Tree』(나무)가 부가됨으로써 현재의 『HTP(house, tree, person)』검사가 나오게 되었다. 『DAP』에 『House』와『Tree』가 부가된 이유는, 검사 시행 시 갑자기 “사람을 그려보라”고 했을 때 불안을 느끼는 피검자가 많았으나, 『House』와 『Tree』는 보다 중립적인 자극이어서 이를 그리라고 하면 위협감을 덜 느낀다는 것을 발견했기 때문이었다. 게다가 『House』나 『Tree』도 『Person』못지않게 자기상을 풍부하게 투사할 수 있는 대상임이 밝혀졌다. 즉 그림검사의 이론적 가정은 사람은 세계를 자신에게 형성되어 있는 심상과 같은 것으로 보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투사를 통해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자아 심상에 왜곡이 있는 경우에는 투사적 그림을 통해 그것이 드러나게 된다. HTP검사 안에 인물화 검사가 포함되어 있기에 HTP검사를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II. 실시
1. 그림 단계
준비할 도구는 16절지 백지 4장, HB연필, 지우개, 초시계이다.
검사에 대한 지시는 다음과 같이 한다.
“지금부터 그림을 그려봅시다. 잘 그리고 못 그리는 것과는 상관없으니 자유롭게 그려 보세요”
이렇게 말하고 나서, 피검자에게 16절지 한 장을 가로로 제시하며 “여기에 집을 그려 보세요”라고 말하고, 그리는 시간을 측정한다.
피검자가 여러 질문을 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해 “마음 내키는 대로 그리라”고만 대답한다. 그림을 그릴 줄 모른다고 하는 피검자에게는 “그림솜씨를 보려는 것은 아닙니다.”라고 말해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