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이론] 유치진 소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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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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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유치진의 생애와 극적 세계
2-1.생애와 활동
2-2.극작세계

3.개작양상 연구

4.숀 오케이시의 영향
4-1.오케이시 영향의 배경
4-2.오케이시 희곡과 유치진의 전반기 희곡

5.유치진 희곡의 희비극적 기법
5-1.형태의 희극성
5-2.언어의 희극성
5-3.성격의 희극성

6.낭만주의
6-1.대극장 연극론과 낭만주의
6-2.사실주의의 수정과 낭만주의

7.에서 나타나는 사실주의
7-1.리얼리즘 실현의 긍정적 측면
7-2.리얼리즘 실현의 부정적 측면

8.참고 : 차범석의 사실주의
8-1.차범석
8-2.불모지
8-3.산불

9.결론

10.참고 논문
본문내용
1.서론

1930년대 일제 식민지 상황 속에서 가난에 시달리는 한국 농촌의 현실을 그려내고 있는 유치진의 는 1935년 동아일보에 연재된 사실주의 계열의 첫 장막극이다. 오랜만에 풍년이 들어 들뜬 마음으로 타작을 하던 농민들의 기쁨도 잠시, 이번 풍년으로 그동안 쌓인 빚을 모두 갚아야 할 처지가 되고 자식까지 팔아야 할 정도로 결국 가난을 벗어나지 못하는 1930년대 농촌의 구조적 모순과 그 안에서의 농민의 비극적인 삶을 선량한 소작농인 국서네 집 ‘소’를 매개로 효과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동랑 유치진은 “극작가의 역할은 자기 시대의 눈에 보이는 모순을 희곡적으로 지적하는 데 있다”는 사실주의적 희곡작가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였으며 에서도 현실비판의 시선으로 사실적으로 상황을 그려내고 있다. 하지만 유치진의 는 1920년대의 극 전반에 지배적으로 작용했던 사실주의의 흐름과는 조금 다른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그가 주장한 대극장 이론에 따라 과장된 행동을 함으로써 드러나는 낭만주의적 면모가 그것이다. 이제 그의 작품의 세계와 시대적 배경, 의 희곡의 기법에 대하여 살펴보고, 유치진의 희곡에서 드러나는 사실주의의 특성과 그것에 가미 된 낭만주의적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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