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인터넷 윤리(사이버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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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 인터넷 윤리(사이버 윤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 공간의 특징
Ⅲ. 인터넷 윤리(사이버 윤리)
1. 인터넷 윤리(사이버 윤리)의 개념
2. 인터넷 윤리(사이버 윤리)의 기본 원리
3. 인터넷 윤리(사이버 윤리)의 성격
Ⅳ. 인터넷 윤리(사이버 윤리)교육
1. 인터넷 윤리(사이버 윤리)교육의 개념과 기본원칙
2. 인터넷 윤리(사이버 윤리)교육의 명확한 목표 설정
3. 학생활동 중심의 인터넷 윤리(사이버 윤리)교육 실시
4. 인터넷 윤리(사이버 윤리)교육의 필요성
5. 인터넷 윤리(사이버 윤리)교육의 지도 방법
Ⅴ. 사이버 공간상의 역기능의 유형
1. 지적 재산권 침해
2. 사이버 중독
1) 게임중독
2) 채팅 중독
3) 음란물중독
3. 개인정보 침해
4. 해킹, 바이러스 유포
5. 자살, 폭탄, 엽기사이트
6. 통신언어 오용, 욕설, 비속어, 언어폭력 사용
7. 사이버 성폭력
Ⅵ. 올바른 인터넷 윤리(사이버 윤리) 의식 함양을 위한 방안
1. 가정에서의 사이버 윤리교육
1) 사이버 공간에 대한 지식의 습득
2) 인터넷 접속 동기 이해하기
3) 부모의 모범과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
4) 합리적인 가정 수칙의 제정
2. 학교에서의 사이버윤리교육
Ⅶ. 결론
본문내용
우리의 윤리적 심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유교적 전통에서는 잘 알다시피 ꡐ인(仁)ꡑ이라는 덕목이 가장 중요한 실천 덕목이라고 교육한다. 그런데 인을 실천하는 방법은 ꡐ親親(친친)ꡑ이다. 즉 우선 가깝고 잘 아는 사람을 귀하게 대우하고 이를 점차 확대하여 결국은 나와 아무 관계도 없는 사람까지 어질게 대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사고 방식은 동서를 막론하고 다를 바 없다. 서양에서도 근대 이전까지 낯선 사람은 곧 적으로 간주하였다. 그러나 서양의 경우 근대화 과정을 거쳐 형성된 서양의 시민 윤리는 낯선 사람과 가까운 사람을 공정하게 대우하는 것에 기초하고 있다. 도덕법칙이 갖추어야 할 가장 일차적 조건을 ꡐ보편화 가능성ꡑ에 두고 있는 칸트의 정언명법 역시 바로 이런 시민윤리를 기초를 마련하는 과정의 일환인 것이다.
뿐만 아니라 대면적 관계를 중시해온 우리의 오랜 전통이 공정성이라는 근대 시민 윤리적 덕목과 쉽게 조화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재 off-line의 상황이다. 우리의 네티즌들은 한 편으로는 off-line의 두꺼운 대면적 관계와 다른 한편으로는 on-line의 익명성을 동시에 접하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off-line의 두꺼운 대면적 관계는 그에 비례해 높은 수준의 도덕적 행위를 요구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런데 문제는 on-line 공간에 들어서면서 이런 대면적 관계가 일시에 무너질 뿐만 아니라 off-line에서 받던 도덕적 부담의 강도에 비례하여 on-line에서는 도덕적 진공상황을 즐기고자 한다는 점이다.
현재 많은 단체에서 네티켓, 소위 네티즌의 에티켓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경우 이러한 네티즌들로부터 조소의 대상으로 전락하고 있는 것을 부정할 수 없다. 그 이유는 첫째 네티켓을 제정하는 과정의 문제이다. 즉 네티즌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해내지 못한 채 일방적으로 선포되고 교육 기관을 통해 주입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둘째 이유로는 그 내용의 문제이다. 특히 우리의 경우 네티켓들이 보편성이나 공정성에 기반하기 보다는 off-line의 대면적 관계에 근거한 상당한 수준의 도덕적 요구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익명성이 말해 주듯 사이버 공간에서 네티즌들간의 인간관계는 매우 얇으며, 따라서 그들간의 도덕적 부담 역시 최소화되어 있다 할 것이다.
인터넷을 통해 익명적으로 지극히 얇디얇게 맺어진 네티즌들이 두꺼운 대면적 관계에 기초한 윤리 규범을 환영할 이유가 없다. 인터넷 사용자들이 높은 수준의 윤리 규범을 준수해야할 이유도 서로에게 요구해야할 이유도 없는 것이다. 다원주의라는 시대적 대세 앞에서 정말 현실성 있는 사회 윤리는 한 편으로는 공정성을 철저히 구현해야 할뿐만 아니라 다른 한 편으로는 타인을 관용하며 따라서 그 윤리적 요구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밖에 없다는 현대적 인식을 인터넷 시대에 대처하는 소중한 윤리적 자산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Ⅱ. 사이버 공간의 특징

인터넷은 사이버 공간이라는 새로운 삶의 공간을 만들어 내었다. 일반적으로, 사이버 공간은 컴퓨터 네트워크가 창출하는 공간적 은유를 의미하며, 구체적으로는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집단적으로 구성되는, 네트워크상의 가상 사회를 뜻한다. 원래 사이버(cyber)라는 말은 키잡이(조타수)를 의미하는 희랍어 ꡐkubernetesꡑ에서 유래한 것으로서, 변변한 지도나 장비 없이 대양을 항해하면서 독자적인 능력을 길러야 했던 희랍의 조타수들이 기른 자립심이 내포되어 있다. 오늘날과 같은 의미에서의 사이버라는 말은 1984년 윌리엄 깁슨(William Gibbson)의 소설 『뉴로맨서』(Neuromancer)에서 비롯되었는데, 당시에 그 의미는 ꡐ가상현실 기반 컴퓨터 네트워크ꡑ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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