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과건강] 체성분 분석

 1  [운동과건강] 체성분 분석-1
 2  [운동과건강] 체성분 분석-2
 3  [운동과건강] 체성분 분석-3
 4  [운동과건강] 체성분 분석-4
 5  [운동과건강] 체성분 분석-5
 6  [운동과건강] 체성분 분석-6
 7  [운동과건강] 체성분 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운동과건강] 체성분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시작하는 말

Ⅱ. 건강진단
본문내용
Ⅰ. 시작하는 말
건강은 지속적인 신체적, 감정적, 사회적, 지적, 정신적 요소가 균형을 이루는 것으로 이 상태에서 질적으로 높은 존재가치와 안녕을 얻는 것으로 생활의 변화가능성과 능동적인 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건강의 영향요인으로는 개체요인, 환경요인, 활동요인(생활태도)이 있고 건강의 증진요건은 적당한 운동, 알맞은 영양, 충분한 휴식이 있으며 건강체력요인으로는 근력, 근지구력, 유연성, 심폐지구력, 체지방률이 있다. 건강과 함께 중요하게 부각되는 Wellness(행복)는 삶의 질의 향상과 개인의 잠재적 능력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자주적이고 적극적인 자기관리 활동 행위를 의미한다. Wellness의 영역은 신체적 영역, 지적 영역, 감정적 영역, 사회적 영역, 정신적 영역, 직업적 영역 등 매우 광범위하다. 건강의 영향요인 중에서 활동요인은 개인 자신의 건강을 위해 개선할 수 있는 것이므로 지금부터 건강진단을 통한 현재의 건강상태를 알아보고 건강의 증진요건을 중심으로 하여 행동수정을 통한 자신의 건강관리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건강진단
• 체질량 지수 BMI(Body mass index)
체질량 지수는 건강과 비만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알려져 있다. 체중(kg)을 키의 제곱(㎡)으로 나눈 값을 통해 지방의 양을 추정하는 비만측정법이다. 체질량지수가 26인 경우에는 21인 사람에 비해 당뇨병에 걸릴 가능성이 여성의 경우에는 8배, 남성의 경우에는 4배에 달하고, 담석증 및 고혈압이 발생할 확률도 2~3배나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이 기능은 몸무게와 키의 비율로 재는데 그 공식은 다음과 같다. 체질량 지수=체중(Kg) / [신장(m)]²이 공식에서 보는 바와 같이 몸무게와 키만을 대상으로 하기에 지방의 정도를 정확하게 알려주지 못하는 단점이 있지만 일반인에게는 비교적 적용이 잘되는 편이다. 하지만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별 효과가 없다. 또 운동선수 이외에도 지방의 비율이 높아지는 시기인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이나 청소년, 임신부와 수유(모유)부, 또 65세 이상의 노인들에게도 이 공식에 잘 적용되지 않는다.근육은 일반 살보다 훨씬 무겁다. 그런 관계로 근육이 많은 사람들은 지방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몸무게는 많이 나가게 된다. 그래서 이 공식을 대입하면 육체미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예외 없이 비만으로 평가된다. 트라이애슬렛도 지방 한 점 없이 근육으로 똘똘 뭉친 사람들이 대부분이어서 이 공식은 적용이 되지 않는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하고 싶은 말
운동과 건강 수업에 임바디 측정한 후 체성분에 대해서 분석한 레포트

입니다. 계산 결과 데이타 비교 및 내용 정리 했습니다.

A+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