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중심모델 레포트

 1  과제중심모델 레포트-1
 2  과제중심모델 레포트-2
 3  과제중심모델 레포트-3
 4  과제중심모델 레포트-4
 5  과제중심모델 레포트-5
 6  과제중심모델 레포트-6
 7  과제중심모델 레포트-7
 8  과제중심모델 레포트-8
 9  과제중심모델 레포트-9
 10  과제중심모델 레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과제중심모델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과제중심모델이란?

2.등장배경

3.이론적 기반

4.주요이론(개념)

5.과제중심모델 실천

6.문제점 및 한계

7.사례소개
본문내용
1.과제중심모델이란?
대인관계와 사회적 관계의 어려움, 역할수행의 어려움, 정서적 고통 등 생활상의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 1970년대에 미국 뉴욕에서 라이드와 엡스타인에 의해 고안된 모델로서, 문제를 가진 개인이나 가족을 돕는데 있어서는 종래와 같이 긴 개입기간을 요구하는 심리. 사회적 실천방법에 비해 단기간의 심리. 사회적 접근이 보다 효율적이라는 것을 발견하고 체계적이고 종합적이며 효과적인 단기치료모델이다.

2.등장배경
과제중심모델은 단기치료의 한 형태로서 대인관계와 사회적 관계의 어려움, 역할수행의 어려움, 정서적 고통 등 생활상의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 리드(Reid)와 엡스타인(Epstein)에 의해 1970년대에 고안된 것이다.
과제중심모델은 단기치료에서 사용하는 많은 방법, 즉 시간제한, 제한된 목표, 초점화된 면접과 현재에의 집중, 활동과 지시, 신속한 초기사정 그리고 치료의 융통성 등을 이용하고 있다.
과제중심모델은 이전의 장기치료와 달리, 실천가나 다른 전문가의 진단에 의해서가 아닌 클라이언트가 표현하고 도움을 요청한 욕구를 무엇보다 우선시하며 치료과정을 통해 이를 조율해 나가는 방식을 취한다. 과제중심모델은 모델의 간결성과 단기접근법으로 인하여 그동안 부부갈등, 청소년비행, 학교부적응, 재가노인문제 등 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현장에서 다양한 사람들에게 적용되어 왔으며, 미국뿐만 아니라 영국, 네덜란드 등에서 실시한 경험적 연구들을 통해 이 모델의 효과성과 효율성이 인정되었다.
과제중심모델은 시간 제한적이며 명확한 목표, 예리한 초점, 체계적인 이행이 특징인 이 모델은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효율성의 요구가 강조되는 시점에서 특히 비용효과성 때문에 더 큰 매력을 갖는다.
또한 과제중심모델은 한정된 이론이 아닌 체계적인 절차를 지닌 실천모델로서, 문제사정이나 해결과정에서 인간행동과 실천에 관한 다양한 여러 이론들을 융통성 있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