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론] 한국 대표 영화감독들의 작품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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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매스컴론] 한국 대표 영화감독들의 작품코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대한민국 대표감독의 의의

1. 영화감독, 그는 누구인가?

2. 現대표감독 선정 기준


Ⅱ. 대표감독들의 코드 분석

1. 봉준호 감독

2. 박찬욱 감독

3. 이준익 감독

4. 이창동 감독

5. 홍상수 감독


Ⅲ. 마치며…
본문내용
들어가기 전에

-조원들의 하나 된 뜻으로 ‘5조-영화’의 발표 주제는 대한민국 대표감독의 코드로 정하였다. 평소 영화를 즐겨보는 편이고, 이 분야에는 관심도 많아 발표준비가 순조로울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새로운 소재와 새로운 시도를 해야만 살아남는 충무로 영화판에서 감독들의 동일한 코드를 찾는 일은 쉽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주먹 싸움’만을 다루는 류승완 감독이나, ‘총 싸움’ 좋아하는 강우석 감독을 다루고 싶었으나 우리조가 정한 대표감독의 기준과 다소 맞지 않아 대표감독에서 제외하였고, 임권택 감독의 경우도 대표 감독에 넣고 싶었으나, 현재 대표감독이라기 보다는 한국을 대표 하였던 감독이라고 의견이 모아져 제외시켰다. 그리고 다소 아쉬웠던 것이 김기덕 감독을 대표 감독에서 제외시킨 것인데, 참고자료도 많이 읽고, 영화도 많이 보았지만, 영화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없는 학생들이 코드를 발견하고 그 것을 논리정연하게 분석하는 작업이 우리조원들의 역량을 넘는 일이라 결국, 김기덕 감독의 코드 발견 연구는 도중에 접고 말았다.

Ⅰ. 대한민국 대표감독의 의의

1. 영화감독, 그는 누구인가?

-영화감독은 영화의 궁극적인 양식·구조·작품성에 대해 모든 책임을 지는 사람이다. 영화는 협동 예술이며 때로는 제작자나 주연배우가 실권을 장악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감독을 맡은 사람이 영화의 형식과 내용에 대해 찬사나 비난을 받게 마련이다. 네이버 백과사전 정의
즉, 영화 한편 속에는 감독의 사상과 색이 영화 전반에 묻어있는 것이라고 본다.

2. 現대표감독 선정 기준

-우리조가 이번 발표에 대표감독으로 정한 감독으로는 1. 봉준호 감독 2. 박찬욱 감독 3. 이준익 감독 4. 이창동 감독 5. 홍상수/김기덕 감독 이렇게 6인을 선정하였는데 그 기준으로는 관객동원과 작가주의 스타일, 수상경력, 국내외 인지도, 그리고 현재 및 향후의 가능성을 고려하였다
참고문헌
씨네 21
한겨레21
무비스트
네이버-백과사전
네이버-릴레이지식 cinexpress
중앙일보 칼럼/기사
왕의 남자'무비 스토리 북'-김현정 글
올드보이 BOOK
블러그-우리문화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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