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와 한국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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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영화와 한국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 80년대 이후 한국영화의 주요 흐름들
1. 3S정책의 일환 - 에로티시즘의 활성화
2. 새로운 흐름, 코리안 뉴웨이브
+ 한국영화, 미장센의 탄생
3. 코리안 뉴웨이브의 특징
+ 뉴벨바그와 신랑차오 운동
4.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의 흐름과 웰메이드 영화의 등장
5. 작가주의 영화와 기회영화의 흐름

본론
- 감독을 통해 바라본 한국영화의 전개방향
1. 한국 영화와 386, 그리고 웰 메이드, 봉준호
2. B영화의 포스트모더니즘, 박찬욱
3. 영화로 하는 예술, 한국의 작가주의, 이창동
4. 한국형 블록버스터, 강제규

결론
- 한국영화의 오늘, 그리고 미래 가능성



본문내용
들어가며
영화의 범주는 굉장히 넓습니다. 영화는 거대한 대중매체의 일환으로써 우리 문화에 대해 상당한 영향을 끼쳐오고 영향을 받아왔습니다. 따라서 한국 영화, 그 자체의 문화적 측면을 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부가적으로 여러 다른 문화와 한국영화, 그 자체의 문화가 어떠한 영향력을 주고받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할리우드에서는 클린트 이스트우드, 제임스 카메론, 스티븐 스필버그처럼 나이든 감독들이 여전히 현장에서 뛰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 현재 한국 영화판의 감독들은 대부분 젊습니다. 30 ~ 40대가 다수이고 데뷔한지 20년이 넘은 감독들은 매우 드물다고 할 수 있는데, 임권택 감독 정도가 예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화는 다른 어떤 영역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급격한 세대교체가 이루어 졌다고 볼 수 있죠. 이 발제문이 80년대 이후의 한국영화에 집중하려는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서론 - 80년대 이후 한국영화의 주요 흐름들

1. 3S정책의 일환 - 에로티시즘의 활성화
3S정책과 함께 80년대 한국 영화계에는 두 가지 큰 흐름이 나타나게 됩니다.
3S 정책의 일환으로 Screen을 통해 상업영화와 에로영화 제작에 주력하면서 널리 이름이 알려진 , , 시리즈가 이때 탄생하게 됩니다. 같은 영화도 나타나게 되며, , 같은 상업 영화들도 이 때 탄생합니다.

2. 새로운 흐름, 코리안 뉴웨이브
이러한 상업적 대중적 흐름과 더불어 새로운 영화적 흐름도 나타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코리안 뉴 웨이브입니다.
코리안 뉴웨이브는 사회 비판적인 의식과 표현에 대한 자의식을 겸비한 새로운 세대의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을 대표하는 감독인 장선우는 등의 작품으로 대한민국의 천민자본주의를 비판하기도 하였으며, 또한 김지영 감독은 남부군을 통해 북한에 대한 기존 인식과는 다른 탈냉전적 접근을 시도하기도 했습니다. 이라는 영화를 통해 베트남전(戰)과 근대에 대해 비판도 했구요.

+ 한국영화, 미장센의 탄생
코리안 뉴웨이브의 또 다른 면으로 미쟝센에 대한 새로운 시도들이 이루어집니다.
☞ 미쟝센 : ‘화면을 구성하다.’ 라는 의미로 영화의 영상에 나타나는 요소 전체를 지칭 하는 말로, 구도/화면의 설계, 미학, 화면의 구성과 색채, 음악 등 장면의 모든 구성 들이 영화의 네러티브(이야기)와 함께 나아가는 것이다.
코리안 뉴웨이브 이전에 화면은 대체로 배우의 연기와 대사를 전달하는 수단에 불과하였지만, 코리안 뉴웨이브가 한국 영화에서 미쟝센이라는 새로운 도입됩니다.

이명세 감독의 ‘인정사정 볼 것 없다’ 의 싸움 장면 中
위 장면은 카메라의 동선, 스피드, 음악 두 남자의 미묘한 대결구도를 완벽하게 구현한 장면으로 오랫동안 기억되는 장면입니다. 서로 노려보면서 주먹을 날릴 때, 음악이 깔리고, 슬로우 모션 효과나 카메라의 동선배치로 미장센을 잘 나타내었다. 이후로 한국영화에서 미장센의 중요성은 이전보다 강조되기 시작했습니다. 독특한 미장센이 반영된 장면으로는 배우 안성기가 계단에서 상대방 보스를 찔러 죽이는 장면이 있습니다. 배우 안성기가 보스를 죽이기 위해 다가가기 전에 음악이 깔리면서 하늘에 먹구름이 드리워지고, 비가 내리고, 바람이 불기 시작합니다. 앞으로 나올 분위기를 화면 구성, 음악, 구도 등으로 나타내고 있음 알 수 있는데, 이러한 것이 미장센에 대한 의식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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