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환경 레포트

 1  마케팅 환경 레포트-1
 2  마케팅 환경 레포트-2
 3  마케팅 환경 레포트-3
 4  마케팅 환경 레포트-4
 5  마케팅 환경 레포트-5
 6  마케팅 환경 레포트-6
 7  마케팅 환경 레포트-7
 8  마케팅 환경 레포트-8
 9  마케팅 환경 레포트-9
 10  마케팅 환경 레포트-10
 11  마케팅 환경 레포트-11
 12  마케팅 환경 레포트-12
 13  마케팅 환경 레포트-13
 14  마케팅 환경 레포트-14
 15  마케팅 환경 레포트-15
 16  마케팅 환경 레포트-16
 17  마케팅 환경 레포트-17
 18  마케팅 환경 레포트-18
 19  마케팅 환경 레포트-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 환경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마케팅 환경의 의의

Ⅱ. 마케팅 환경의 내용과 사례
1. 사회적, 문화적 환경
2. 법적환경
3. 심리적, 윤리적 환경
4. 자연적, 기술적 환경
본문내용
Ⅰ. 마케팅 환경의 의의

마케팅 환경이란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수용하는데 있어서 이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을 말한다. 이 마케팅 환경 중요한 이유는 대규모 기업이 출현하게 됨으로써 이러한 대규모 기업의 활동이 인간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이 증대하고, 결과적으로 사람들이 비판이 기업 자체가 그러한 사회적 영향력을 자각하고 배려할 수 밖에 없는 입장이 조성되었기 때문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비중이 커졌다. 또한 기업경쟁의 격화에 따라 환경조건이 복잡해 졌으며 아울러 환경조건이 급변하는 추세가 빚어지면서 의사결정을 위한 환경예측과 적응이 매우 곤란해 졌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현대적 기업이 기업전체로서의 시스템을 형성하는 점에 있다. 그래야 변화하는 환경에 대해 기업전체에서 시스템 적으로 적응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Ⅱ. 마케팅 환경의 내용과 사례

1. 사회적, 문화적 환경
ㄱ. 사회적, 문화적 환경이란 기업이 하나의 사회구성체로서 속해있는 일국의 국민 경제적인 영역에서의 일체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인구분포, 세대수와 규모, 인구증가율, 성별, 연령별 구성, 문화, 생활수준, 가치관, 사상 등-을 가리킨다. 마케팅에 있어서 사회적, 문화적 환경은 기업이 기업활동 즉, 생산, 관리, 유통, 판매 등을 하는 지역의 사회적 혹은 문화적 특성에 기인하는 환경이다. 최근 불교 국가에서 불상을 비키니 수영복에 프린트해서 판매하다 태국정부의 강한 반발을 사는 사건이 발생 했는데 이는 특정 상품에 대해 특정 문화를 가진 지역에서 받아들이지 못하는 전형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기업은 기업활동에 있어서 해당지역-국가, 특정인종에 의한 지역, 혹은 특정 정치적 입장이나 종교적입장을 가진 지역 등-의 문화와 사회적 특성을 반드시 이해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ㄴ. 사회적, 문화적 환경의 사례
1) 사회적 환경
○1 실버산업
* 실버산업은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상품•서비스를 제조•판매하거나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산업으로 점차 고령화 되어가는 사회적 환경 변화에 대한 적절한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고령인구의 급증 및 연금제도의 확충으로 인한 고령자 경제력의 인구비율 이상의 증가, 고령자 간호 등 유료서비스 이용인구 증가, 공적 기관의 고령자대책 서비스의 실버산업에의 위탁 등의 사회적 환경으로 인해 실버산업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의 노인은 과거의 노인보다 비교적 건강하여 젊음을 유지하고 있고, 청장년 층과 같은 경제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실버산업은 매력적인 성장산업 분야라고 볼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