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에 대해서 레포트

 1  RFID에 대해서 레포트-1
 2  RFID에 대해서 레포트-2
 3  RFID에 대해서 레포트-3
 4  RFID에 대해서 레포트-4
 5  RFID에 대해서 레포트-5
 6  RFID에 대해서 레포트-6
 7  RFID에 대해서 레포트-7
 8  RFID에 대해서 레포트-8
 9  RFID에 대해서 레포트-9
 10  RFID에 대해서 레포트-10
 11  RFID에 대해서 레포트-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RFID에 대해서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RFID란?

-유통분야에 사용되는 RFID

-유통분야에 사용되는 RFID

-의료 분야에 사용되는 RFID

-RFID를 사용하면서 생기는 문제점

-RFID는...

본문내용
그동안 사람, 동물, 상품 등에 대한 자동식별방법은 여러 가지 방식이 사용되어 왔다. 대표적인 종류인 바코드시스템은 일용품 산업계 요구에 의해 1976년에 설계된 것으로, 지난 20년간 가장 성공한 자동인식 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외에 광 문자 인식(Optical Character Recognition)은 1960년에 처음 사용됐으나 다른 자동인식 시스템에 비해 비싸고 복잡해 사장됐으며, 최근에는 생체의 개별적인 특성, 즉 지문, 음성, 홍채 등을 인식하는 생체인식 기술이 또 하나의 각광받는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스마트카드는 전자식 데이터 저장 시스템으로, 1984년에 처음으로 공중전화 카드에 사용됐다. 접촉부분을 통한 직렬 인터페이스를 통해 카드와 리더 간에 쌍방향으로 데이터 전달이 이뤄지며, 메모리카드와 계산가능카드로 세분된다. 과거의 인식 시스템 혁명을 주도한 바코드는 매우 저렴하지만, 저장 능력이 작고 재 프로그래밍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을 안고 있었다. 기술적으로는 실리콘칩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기존의 신용카드와 같은 접촉방식의 스마트카드는 기계적인 접촉이 필요하다는 결점을 갖고 있다. 이는 사용하기에 실용적이지 못하다는 결점을 갖고 있다. 그보다 데이터 운반 장치와 리더간의 비접촉식 데이터 전달이 보다 더 실용적이며, 이와 같은 비접촉식 인식 시스템을 바로 RFID시스템이라고 한다.

RFID란?
RFID는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의 약자로 전자식별이라는 뜻이다.
무선 주파수를 이용하여 수 cm에서 수십 m에 떨어져 있는 사물이나 사람에 부착된 태그를 인식하여 태그로부터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즉, 기본적으로 라디오주파수대역을 사용하여 물품을 인식하는 장치라고 할 수 있다. 비접촉식으로 원거리에서 인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기존의 인식체계인 바코드, 마그네틱을 이용한 원거리 인식이 가능하고, 일대다수를 인식 할 수 있는 장점 등이 있어 산업 전반에 걸쳐 많은 분야 ETCS, 주차 물류, 출입 통제, 물류, 교통카드 등에 사용되고 있다. RFID기술을 도입하면 두 가지 장점이 있다. 첫째는 접촉하지 않고도 수십 미터까지 정보를 읽을 수 있다는 점이고, 둘째는 RFID 하나에 제품의 정보를 여러 개 집어넣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 두 가지 장점을 잘 조합하면 무궁무진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