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렁이를 이용한 음식물 쓰레기 처리방법에 대해

 1  지렁이를 이용한 음식물 쓰레기 처리방법에 대해-1
 2  지렁이를 이용한 음식물 쓰레기 처리방법에 대해-2
 3  지렁이를 이용한 음식물 쓰레기 처리방법에 대해-3
 4  지렁이를 이용한 음식물 쓰레기 처리방법에 대해-4
 5  지렁이를 이용한 음식물 쓰레기 처리방법에 대해-5
 6  지렁이를 이용한 음식물 쓰레기 처리방법에 대해-6
 7  지렁이를 이용한 음식물 쓰레기 처리방법에 대해-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렁이를 이용한 음식물 쓰레기 처리방법에 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외국의 현황 및 활용사례
1) 산업분야
2 )활발한 홍보활동
3) 각 국가별 지렁이 관리현황

3. 우리나라의 현황 및 활용사례
1) 우리나라의 현황
2) 활용사례

4. 우리나라의 문제점

5. 개선방향

6.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앞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지렁이를 이용한 음식물 쓰레기 처리방법에 대해 해외와 우리나라의 지렁이를 통한 음식물처리 현황을 각각 조사하여 비교분석 해보고 그 문제점을 찾아 해결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2. 외국의 현황 및 활용사례

1) 산업분야
- 각종 유기물을 처리하는 기술(Vermitechnology)
- 지렁이를 사육하여 증식된 지렁이를 판매하는 사업
- 지렁이가 먹고 배설하는 분변토 및 분변토에서 파생되는 액을 판매하는 지렁이배설물 판 매분야(Worm Casting, Worm Tea)
- 지렁이를 이용하여 소규모 유기성 물질을 처리할 수 있는 지렁이 퇴비화 용기를 판매하 는 사업
- 지렁이를 농업과 목축에 활용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기술 등

2) 활발한 홍보활동
․ 지렁이 전문잡지 -Worm Digest
․ 지렁이 활용 교육 및 박물관 운영
․ 일반 성인 지렁이 퇴비화 운영교육
․ 국제 지렁이 심포지움
․ 지렁이 관련단체
- 국제 지렁이 양식자협회
- 세계 지렁이 사육자 협회
-호주의 지렁이 사육자협회
-지렁이 기술정보안내서비스
- VCC

3) 각 국가별 지렁이 관리현황
a. 미 국

- Passaic County 의 재활용/고형폐기물 사무소는 음식물쓰레기 처리를 위한 지렁이퇴비 화를 장려하고 있다.
- 지렁이 공급소는 FLOWFIELD ENTERPRISE 등 5개 업소가 소개되고 있으며 요청 시 지렁이 퇴비화 기술을 지원하고 있으며 New Jersey 지렁이 농장을 운영하고 있다.


- 정원협회(SLUG: San Francisco League Of Urban Gardeners)에서 샌프란시스코 시 민에게 지렁이퇴비화용기를 75% 까지 할인한다.
- 가정에서 발생되는 유기성물질을 처리하고자 지렁이퇴비화용기 사용법 및 팜플렛 등을 무료로 제공한다.

 
- 켈리포니아 주의 종합폐기물 관리부서에서는 주내의 지렁이 사육농장과 지렁이사육용기 를 판매하는 업소를 소개하고 있다.
b. 캐나다 Aneldelic Conversion Process 활용 중

※ Aneldelic Conversion : 하수슬러지, 펄프제지슬러지, 가금슬러지처리를 위하여 지렁이 를 이용하여 처리하는 방법

캐나다의 벤쿠버 주에서는 1989년 「발생폐기물 50% 감소정책」을 수립하고 다양한 폐기물의 재이용시책과 더불어 퇴비화방법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 그중의 하나의 방법으로서 정원폐기물에 대하여서는 1995년 2400만 달러의 정원 폐기물 퇴비화 처리시설을 설치하여 연간 22,000톤의 정원 폐기물을 퇴비화하고 있다.
가정에서 발생되는 폐기물은 주정부에서 의 지역주민에게 개당 25$ 하는 발효통을 무상으로 16,000개를 공급하여 연간 4,000톤의 폐기물을 처리하고 있으며 1993년 200개의 지렁이 퇴비화용기를 보급하여 운영한바 있고 1995년에는 500개를 확대 보급하여 운영 중에 있다.
지렁이 양식기술 안내를 위한 60여명의 지렁이 전문가로 구성된 지렁이 기술정보안내서비스( Earthworm Bulletin Board Service )를 운영하고 있다.

c. 영 국
West Sussex 지방의 Adur District Council 에서는 2000년도까지 가정폐기물의 25%를 재활용할 목표로 설정하고 추진하였으며 이러한 정책의 실행방법으로 가정에서 발생되는 폐기물의 퇴비화를 장려하기 위하여 발효통을 무상으로 공급하였고 현재 가정에서 7000개정도의 퇴비화장치가 이용되는데 이 중 약 10%가 지렁이 발효통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