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내셔널리즘] 미디어 스포츠에서의 내셔널리즘

 1  [스포츠내셔널리즘] 미디어 스포츠에서의 내셔널리즘-1
 2  [스포츠내셔널리즘] 미디어 스포츠에서의 내셔널리즘-2
 3  [스포츠내셔널리즘] 미디어 스포츠에서의 내셔널리즘-3
 4  [스포츠내셔널리즘] 미디어 스포츠에서의 내셔널리즘-4
 5  [스포츠내셔널리즘] 미디어 스포츠에서의 내셔널리즘-5
 6  [스포츠내셔널리즘] 미디어 스포츠에서의 내셔널리즘-6
 7  [스포츠내셔널리즘] 미디어 스포츠에서의 내셔널리즘-7
 8  [스포츠내셔널리즘] 미디어 스포츠에서의 내셔널리즘-8
 9  [스포츠내셔널리즘] 미디어 스포츠에서의 내셔널리즘-9
 10  [스포츠내셔널리즘] 미디어 스포츠에서의 내셔널리즘-10
 11  [스포츠내셔널리즘] 미디어 스포츠에서의 내셔널리즘-11
 12  [스포츠내셔널리즘] 미디어 스포츠에서의 내셔널리즘-12
 13  [스포츠내셔널리즘] 미디어 스포츠에서의 내셔널리즘-13
 14  [스포츠내셔널리즘] 미디어 스포츠에서의 내셔널리즘-14
 15  [스포츠내셔널리즘] 미디어 스포츠에서의 내셔널리즘-15
 16  [스포츠내셔널리즘] 미디어 스포츠에서의 내셔널리즘-16
 17  [스포츠내셔널리즘] 미디어 스포츠에서의 내셔널리즘-17
 18  [스포츠내셔널리즘] 미디어 스포츠에서의 내셔널리즘-18
 19  [스포츠내셔널리즘] 미디어 스포츠에서의 내셔널리즘-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포츠내셔널리즘] 미디어 스포츠에서의 내셔널리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들어가며

- 스포츠와 내셔널리즘의 관계



2 스포츠 내셔널리즘

1) 내셔널리즘
2) 스포츠 내셔널리즘
3) 매스미디어와 국제 스포츠 내셔널리즘



3 미디어에서 나타나는 내셔널리즘

1) 미디어 매개를 통한 스포츠 정체성

2) 미디어 사례분석
1. 스포츠 이벤트
2. 프로스포츠

3) 스포츠-미디어-내셔널리즘


4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사람들은 스포츠를 보면서 또는 직접 참여하면서 쾌감을 느낀다. 자기 자신과의 싸움에서 승리했다는 기쁨은 물론 경기 상대방을 제압하고 이기는 것에서도 큰 만족과 희열을 느낀다. 이러한 스포츠의 쾌락성은 자신이 큰 관심을 가지고 열성적으로 참여하는 것일수록 그 만족도의 정도가 더욱 커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인간의 말초 본능을 자극하는 이러한 특성으로 말미암아 스포츠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접하고 참여하며 또한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아왔다.

오늘날에는 올림픽이나 월드컵, 대형 국제 이벤트들의 등장으로 많은 사람들이 감정을 공유하고 함께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더욱 늘어나고 있다. 국가라는 공통된 하나의 이름 아래 가치를 공유하고 만족과 쾌감을 나누면서 그 열기는 고조된다. 자국을 응원하고 애국심이라는 보편적 기제가 작용하면서 사람들은 더욱 목청을 높여 응원을 하고 경기에 열광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에서 우리는 소위 말하는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스포츠 내셔널리즘이란 스포츠와 내셔널리즘이 합쳐진 말이다. 이것은 스포츠를 통한, 또는 스포츠에 내포돼 있는 내셔널리즘적 경향과 사상을 의미한다. 스포츠는 근대적 민족국가의 형성을 위한 민족의 단결과 통일, 내 나라 의식을 갖게 하는 기본적 원동력이 되어왔다. 이 같은 스포츠를 통하여 민족의 에너지를 결집하고 동원하여 민족적 동질감과 소속감, 내지는 연대감을 갖게 함으로써 민족의 단결을 촉구하여 독립과 통일을 지향케 하려는 사상이 바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인 것이다.(한태준, 황욱철 1997 재인용)

2002년 한일 월드컵 당시 수많은 사람들이 시청 앞 광장에 모여 한 목소리로 "대한민국"을 연호하고 화면을 통해 전해지는 선수들의 일거수일투족에 환호하는 것은 한국인이라는 이름 아래 모두가 하나로 뭉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모습이라 할 수 있다. 축구라는 하나의 매개체를 통해 국가적 통합을 이끌어내고 국민들의 대화합을 유도해내는 것은 분명 스포츠가 가지는 커다란 영향력의 일부분이다. 과거 우리 역사에서도 사회적으로 혼란스럽고 국민간의 분열이 심화될 시기에는 어김없이 국제 규모의 큰 이벤트가 열려 국민의 통합을 이끌어 낸 사례들을 찾아볼 수 있다. 가까운 예로 1970년대 후반부터 이어진 국가적 혼란과 위기 상황에서 정부는 이를 돌파하기 위해 1982년 열린 IOC총회에서 제 24회 서울 올림픽을 유치함으로써 국가적 통합을 이끌어내려 했던 것을 찾아볼 수 있고, 그보다 이전의 사례로는 박대통령배 국제 축구 대회를 창설해 치러내면서 유신정권 하에서의 혼란스럽던 위기를 수습하고 국민의 이목을 경기장으로 집중시키기 위해 노력한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 이렇게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이용해 범국가적 통합을 이끌어낸 사례는 해외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국내의 정치적, 경제적 사정이 극도로 혼란스럽지만 월드컵 시즌만은 온 나라의 통합이 이루어진다는 브라질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이처럼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기능이 긍정적으로 작용하면 국내의 갈등을 최소화시키고 국민들의 통합을 이끌어내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스포츠 내셔널리즘이 자칫 맹목적 민족주의로 집중되어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 심각한 국가 간의 충돌을 발생시킨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1890년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 간의 축구 경기에서 흥분한 관중들 사이에 벌어진 경기장 난투극이나 1969년 엘살바도르와 온두라스 간에 벌어진 축구 경기에서의 대립이 도화선이 되어 실제로 두 나라간의 전쟁이 발발한 것은 지나치게 맹목적으로 자국을 응원하고 타국을 배척, 질투하는 극단적 쇼비니즘의 일례로 규정할 수 있다. 한편 축구 열기가 뜨거운 유럽에서는 훌리건이라는 단어가 생성, 회자되는데 이것은 좁은 의미에서는 자신이 응원하는 특정 팀, 넓은 의미에서는 자국팀을 과격하게 응원하는 관중을 지칭하는 말로 쓰이고 있다. 이러한 훌리건의 특성은 자신이 응원하는 팀에 무한한 애정과 신뢰를 보내지만 한편으로는 상대편에 대한 맹목적인 비난과 적대감의 표출이라는 부정적인 면을 동시에 갖는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범식 외 9명 공저, , 홍경, 2003,
로렌스 워너 저, 송해룡 역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송해룡 ․ 최동철 저 ,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김원제 저,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김동균. . 연세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이와타 유키. .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 논문. 1988.
김원제, ‘ 월드컵 응원, 곱게 미칩시다’, 프린팅코리아 4월호
송전헌, , www.totalsoccer.empas.com 기자 칼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