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학] 미생물을 이용한 폐수처리

 1  [생물학] 미생물을 이용한 폐수처리-1
 2  [생물학] 미생물을 이용한 폐수처리-2
 3  [생물학] 미생물을 이용한 폐수처리-3
 4  [생물학] 미생물을 이용한 폐수처리-4
 5  [생물학] 미생물을 이용한 폐수처리-5
 6  [생물학] 미생물을 이용한 폐수처리-6
 7  [생물학] 미생물을 이용한 폐수처리-7
 8  [생물학] 미생물을 이용한 폐수처리-8
 9  [생물학] 미생물을 이용한 폐수처리-9
 10  [생물학] 미생물을 이용한 폐수처리-10
 11  [생물학] 미생물을 이용한 폐수처리-11
 12  [생물학] 미생물을 이용한 폐수처리-12
 13  [생물학] 미생물을 이용한 폐수처리-13
 14  [생물학] 미생물을 이용한 폐수처리-14
 15  [생물학] 미생물을 이용한 폐수처리-15
 16  [생물학] 미생물을 이용한 폐수처리-16
 17  [생물학] 미생물을 이용한 폐수처리-17
 18  [생물학] 미생물을 이용한 폐수처리-18
 19  [생물학] 미생물을 이용한 폐수처리-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물학] 미생물을 이용한 폐수처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소개

미생물을 이용한 폐수처리
1. 활성오니법
2. 살수여과상(trickling fiter)
3. 폐수정화지(wastewater stabilization pond)
4. 혐기성 발효(anaerobic fermentation, anaerobic digestion)

폐수 처리에 관련된 미생물
1. 활성오니법에 따른 미생물
2. 살수여과상에 따른 미생물
3. 폐수정화지에 따른 미생물
4. 혐기성 발효에 따른 미생물

폐수처리 최신미생물
본문내용
1. 소 개(Introduce)


-폐수처리 공정은 발효공정과 비슷하다. 폐수 속에 포함된 자연적인 미생물 플로라(flora)가 각자의 생장을 위해 폐수 속에서 유기물을 찾아 분해한다. 가장 많은 것은 중속영양 박테리아이고, 악티노미트스(actinomytes)나 균류도 참여한다. 원생동물도 분해에 참여한다. 독립영양적인 박테리아는 유기물을 분해하지 못하지만, 단백질이나 다른 폐수 함유물질의 분해에서 방출되는 암모니아나 환원된 함유 황물질을 질산염이나 황산염으로 산화시킨다. 혐기적 소화조 속의 혐기성 박테리아들은 저항성이 큰 유기물을 분해하여 탄산가스, 암모니아, 수소, 메탄, 유화수소 등의 가스와 알코올, 글리세롤, 아민 등의 저분자물질로 만든다. 메탄생산균은 저분자물질을 소화하여 유기물 분해의 최종산물(탄산가스, 메탄가스) 생성한다.

2. 미생물을 이용한 폐수처리법(활성오니법)

*과정 - 하수(sewage)에 공기를 넣으면 유기물 분해가 진행되고, 하수 속에 잘게 분산되어 있던 콜로이드 상태의 유기물질들이 미생물체와 더불어 서로 엉켜서 플록(floccule, floc)을 형성한다. 이 플록을 침전시켰다가 다시 새로운 하수에 옮겨서 통기하면 빠르게 플록형성을 일어난다. 이것을 되풀이하면 새로운 하수 속의 콜로이드 물질을 빠른 시간에 완전히 플록을 형성한다.(오니의 재회전 원리- 재회전시킬 때마다 처리기간이 짧아짐) 이처럼 하수에 첨가하기 위해 조성된 플록을 활성오니(activated sludge)라고 하고, 활성오니의 형성과정을 플록형성(flocculation), 이 원리를 이용한 하수의 처리방법을 활성오니법(activated sludge process)이라 한다.

*장점 및 단점 - 활성오니법은 가장 효율이 높은 방법이지만 경비가 가장 많이 들고, 유기물 부하 등의 갑작스런 변동에 대한 적응력이 약해 벌킹(bulking) 등의 가동상의 문제가 자주 일어난다.


2-1. 그림으로 보는 활성오니법 과정

3. 미생물을 이용한 폐수처리법(살수여과상)


*과정 - 고착 필름 처리(fixed-film treatment)의 일종이다. 고착 필름이란 폐수 처리에 관여하는 미생물들이 지지물체(supporting media)에 부착하여 바이오필름(biofilm)을 형성한 것을 말한다. 폐수 속의 유기물들은 바이오필름에 스며들어 미생물(종속영양 또는 독립영양의 박테리아가 주가 되고, 원생동물도 포함)에 의해 분해 된다. 살수여과상의 원통형의 탱크 속에 자갈이나 각종의 다공질 물체(직경 25~100mm)를 충진하고(깊이1.0~2.5m), 위에서 폐수를 뿌려주면 충진된 지지물체의 표면에 형성된 바이오필름을 통해 폐수가 처리된다. 지지물체의 사이에는 공간이 있어 공기가 유통되도록 되어 있다. 바이오필름 속의 미생물이 계속 번식하여 필름이 두터워지면 영양분의 공급이 줄어 미생물이 죽고 필름이 탈락되므로 지지물체 사이의 공간이 메워지지 않는다.

* 장점 및 단점 - 이 살수여과상은 간단하고 가동하기 쉬어 소규모의 폐수 처리에 이상적이다. 그리고 유입 폐수량의 변동에도 잘 적응하고, 독성물질에 의한 충격도 견딘다. 하지만 폐수 처리정도가 낮고 겨울철의 가동이 어려우며, 넓은 면적을 요구하며 냄새나 파리 등의 피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