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 한복관리, 여름한복, 겨울한복] 한복의 유형, 한복의 기본색과 한복의 관리 및 여름 한복, 겨울 한복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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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복, 한복관리, 여름한복, 겨울한복] 한복의 유형, 한복의 기본색과 한복의 관리 및 여름 한복, 겨울 한복에 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한복의 유형
1. 평상복
1) 남자복식
2) 여자복식
2. 혼례복
1) 여자 혼례복
2) 남자혼례복
3. 기능별 한복의 종류
1) 남자
2) 여자

Ⅲ. 한복의 기본색

Ⅳ. 한복의 관리
1. 평소의 손질
2. 한복 세탁하기
3. 한복 보관하기

Ⅴ. 여름 한복
1. 모시
1) 모시옷의 특성
2) 모시제품의 종류
3) 모시옷 관리 요령
4) 모시옷 세탁요령
2. 삼베= 마직물

Ⅵ. 겨울 한복
1. 무명
2. 비단
3. 버선
4. 그 외의 물건
1) 조바위
2) 풍차
3) 굴레
4) 목화
5) 토시
6) 동그니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라의 복식을 보면, 먼저 관모로는 일반인의 경우 가죽으로 만든 삼각형의 변형모를 많이 썼다. 또한 상류층에서는 금, 은, 옥 등으로 만든 금속제 관모를 예복용으로 썼다. 신라의 의복에서 남자는 허리까지 이르는 저고리에 통이 넓은 바지를 입었는데, 바짓부리는 묶여져 있었다. 또한 여자는 허리 아래에 이르는 저고리에 발목까지 오는 긴 주름치마를 입고 있었다. 이러한 것으로 신라인들의 기본적인 옷차림이 고구려인과 같았다는 것을 뜻한다. 기본 복식 위에 입었던 포도 그 형태가 고구려나 백제와 다를 바가 없었다. 신라의 신 또한 고구려와 마찬가지로 이와 화가 함께 착용되었는데, 이는 주로 여자들이 많이 신었고 화는 남자들이 많이 신었다. 신의 재료도 천, 금속제, 흙, 풀 등의 다양한 재료가 이용되고 있어 삼국 중에서는 가장 화려한 신발 문화를 이룩했다고 볼 수 있다. 반면에 화는 크게 발달하지 못한 상태였는데 화가 남녀 모두에게 착용된 고구려와는 달리 신라에서는 남자들만 착용하였으므로 미에 관심이 많은 여자용의 이처럼 다양한 발달을 보지 못했던 것 같다.
신라의 복식 생활에서 또 하나 특기할 사실은 의료 수공업의 발달이었다. 이는 일찍이 신라에 가배라는 방적기술 연마 풍속이 있었던 것과 무관하지 않다. 의료 중에서도 특히 많이 생산된 것은 마포였고, 가는 견사를 날실로 하고 굵은 견사를 씨실로 해서 짠 비단의 일종인 모초도 생산되었다. 통일신라는 기본적으로 호복계통인 고유복식의 구조 위에 삼국시대에 없었던 새로운 복식이 등장하는데, 관모에 있어서는 복두가, 의복에 있어서는 반비(半臂), 배당, 그리고 표가 그것이다. 삼국을 통일하기 이전에 신라에서는 저고리를 위해라고
참고문헌
* 김선경·조효숙·정인희, 생활한복 경험자들의 소비실태 및 의식연구, 한복 문화
* 국립민속박물관, 한국복식 2천년, 도서출판 신유, 1997,
* 권주순, 한대복식과 한복의 교류관계에 대한 연구, 효성여대논문집, 1971
* 양정은, 생활한복의 디자인 현황과 고급화 방안에 대한 연구
* 유송옥·고복남, 한국의 복식, 한국문화재보호협회, 삼화인쇄주식회사, 1982
* 한복사랑운동협의회, 여성예복으로 만나는 한국의 아름다움, 2000
* 홍나영, 아시아전통복식,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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