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놀이치료

 1  [아동상담] 놀이치료-1
 2  [아동상담] 놀이치료-2
 3  [아동상담] 놀이치료-3
 4  [아동상담] 놀이치료-4
 5  [아동상담] 놀이치료-5
 6  [아동상담] 놀이치료-6
 7  [아동상담] 놀이치료-7
 8  [아동상담] 놀이치료-8
 9  [아동상담] 놀이치료-9
 10  [아동상담] 놀이치료-10
 11  [아동상담] 놀이치료-11
 12  [아동상담] 놀이치료-12
 13  [아동상담] 놀이치료-13
 14  [아동상담] 놀이치료-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상담] 놀이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놀이치료란?
1. 놀이치료의 개념 및 정의
2. 놀이치료의 목적
3. 놀이치료의 필요성
4. 놀이치료의 효과

Ⅱ. 놀이치료의 종류
- 아동중심놀이치료(Child-centered Play Therapy)
- 생태학적 놀이 치료
- 분석적 놀이치료(Jungian Play Therapy)
- 역동적 가족 놀이 치료
- 치료놀이(Therap play)
- 전략적 가족 놀이 치료

Ⅲ. 놀이치료의 기법
1. 게임놀이치료
1) 게임의 정의
2) 게임의 종류
3) 게임의 치료적 요소
(1) 게임의 치료적 요소
(2) 대화게임
(3) 자아고양게임

2. 모래놀이치료
1) 모래놀이 치료의 역사
2) 모래놀이 치료의 도구
3) 치료과정
4) 치료자 역할

Ⅳ. 놀이치료에 활용되는 도구
1. 아동이 좋아하는 놀이와 그 특성
2. 치료에 사용되는 놀이 도구의 특성

Ⅴ. 놀이치료의 과정
1. 전화예약
2. 접수면접
3. 심리평가
4. 치료목표설정
5. 치료과정
1) 놀이치료의 초기
2) 놀이치료의 중기
3) 놀이치료의 말기

Ⅵ. 사례 -
Ⅶ. 느낀 점

본문내용
Ⅰ 놀이치료란?

1. 놀이치료의 개념 및 정의

놀이란 교육학 용어사전에서는 “유쾌한 감정을 느끼는 신체적. 지적활동으로서의 어떤 궁극적 목적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활동 자체에 만족하는 행위이다”라고 정의하고 있고 또 교육학대사전에는 “특별한 목적의식이나 생존자체에는 직접 관계가 없을지라도 그 자체로서의 흥미가 있는 것을 스스로 느끼게 되는 활동의 총칭”으로 정의하고 있다.
놀이치료란 아동의 자연적인 의사소통의 매개체인 놀이를 통해서 자기의 감정이나 사고, 경험, 행동 등을 탐색하고 아동이 충분히 표현하도록 하는 안전한 관계의 발달을 놀이도구를 통해 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자와 아동간의 역동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Landreth, 1991).
놀이치료라고 해서 단순히 노는 것만으로 치료되는 것은 아니다. 치료자와의 상호적인 대인관계를 통해 아동은 정화를 맛보게 되고, 고통이 감소되고, 충동이 조절되는 교정적인 정서경험을 하게 되는 것이다(Enzer, 1988). 그리고 치료실의 수용적인 분위기와 치료자의 적절한 개입, 놀이의 활용이 중요한 치료의 요소가 되는 것이다.
놀이치료를 통해 감정의 해소가 일어나게 되면 아동은 내부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자신의 힘을 인식하게 되고, 자신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자신에 관한 일을 처리하게 될 때, 스스로 결정 내리게 된다. 이렇게 심리적으로 성숙해 가기 시작하면서 자기실현을 하게 되는 것이다(Axline, 1969).

2. 놀이치료의 목적

놀이치료는 어떤 장난감이나 대상 그리고 활동을 치료에 활용하여 아동으로 하여금 사람과의 유대관계를 발달시키고 심리상태를 정화시키며 사물과 사람을 자세하게 관찰할 수 있도록 통찰력을 길러 주며 또한 보고 들은 것들을 실제로 확인 해보고 또 발전 시켜 승화시키도록 함으로써 자아를 강화시키고 초자아를 수정하여 자아상을 개선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놀이치료는 인간의 내부에는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만족스럽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성숙된 행동을 하고 싶어 하는 성장 충동이 있다는 가정아래 놀이치료는 아동에게 가장 호의적인 조건에서 성장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피아제는 놀이가 아동의 인지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는 적절한 놀이는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아동이 가진 잠재적 성장 가능성을 최대로 실현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조건들을 제공하는 방법들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아동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장난감을 제공하여 아동이 우연히 경험한 활동을 반복하는 즐거움을 맛보기, 다양한 장난감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하도록 탐구력을 조장하기 등이다.

3. 놀이 치료의 필요성

현대 사회의 급속한 변화 과정에서 파생된 다양한 문제는 아동에게도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조기 교육의 열풍, 과중한 학습에 대한 부담감, 전인 인간에 대한 요구 등은 아동들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학교 공포증, 분리불안 , 강박장애 등이 나타나고, 산만과 주의집중력 결핍 등의 행동을 더욱 가중시켰다(김남주 역, 2001; 신현균 와, 2002; 전순영 역, 1999). 즉 우리사회가 보다 복잡하고 다양한 모습으로 빠르게 변화해 감에 따라 아동들도 더욱 많은 발달과업과 함께 변화해 가길 요구 받으며 좌절과 불안 간장 상태에 놓이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아동문제의 원인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한편 개인적, 사회적으로 이를 해결하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이중 하나가 전문가의 도움을 얻는 아동상담이다. 아동은 상인과 달라 직접적으로 언어보다는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더 많이 사용하므로 아동상담은 상인상담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 따라서 아동상담에서 아동의 자연스러운 생활이자 언어인 놀이를 이용한 놀이치료가 많이 활용되고 있다.

4. 놀이치료의 효과

① 사물에 대한 관심이 생기고 환경에 적응하며 타인과 어울리게 된다.
② 자발적인 행동이나 표현이 자연스럽게 나타난다.
③ 낯선 환경이나 장소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이나 무관심에서 흥미로운 관심을 갖게 된다.
④ 대뇌의 조직적인 경험을 갖게 된다. 즐겁게 경험한 것은 조직화되어 대뇌에 입력되므로 또 다른 관 심과 흥미를 갖게 된다.
⑤ 아동의 문제점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는 진단적 효과가 있다.
⑥ 아동의 심리적 정화의 효과가 있다.
⑦ 놀이를 통해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는 효과가 있다. 등이다.
⑧ 자아를 강화시키고 행동의 균형을 가져온다.

Ⅱ. 놀이치료의 이론
놀이치료 이론
대표 학자
내용
아동중심놀이치료

- Virginia Axline
(내담자중심치료
이론을 놀이치료 이론으로 발전)
- 아동이 자발적으로 자신을 변화시키고 노력하게 됨.
- 아동을 인격적으로 대하며 아동의 내적인 힘을 믿고 기다림
- 놀이치료에서 가장 많이 쓰임
생태학적 놀이치료

- 공동체와 환경 형태가 어떤 개인이 존재하고 있는 시스템을 포함하는 관점.
- 개입 목표는 아이들이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타 인들의 능력의 간섭 없이 그들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게 도와 주는 것.
- 가장 중요한 목표는 아이들이 다른 사람들을 침해하지 않고 자신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정상적인 생활을 되찾는 것.
분석적 놀이치료
- Jung
- Allan과 Berry
- 놀이 치료에 대한 분석적 접근법은 자기-치유 특성들이 활 성화될 수 있는 치료 동맹을 형성함으로써 시작.
- 상담자는 그 놀이를 관찰하고, 그 활동에 대한 논평은 물론, 한계들을 제공하고, 활동들의 방향을 바꿈.
- 상담자는 놀이를 그 아동의 삶의 중요한 것들과 연결시키는 더 세련된 해석들을 제공.
- 치료의 성공은 아동과 상담자 사이의 작업 동맹뿐만 아니라, 그 아동의 삶에서 중요한 타인들과의 긍정적인 동맹과 관련
역동적 가족놀이치료이론
- Harvey
- 자연스런 놀이를 사용함으로써, 가족 구성원들을 창의적
활동에 참여시킴.
- 상담자의 목표는 가족들이 자발성을 개발하고, 늘리도록 도 와주는 것이다
- 상담자는 가족 놀이를 격려하기 위하여 다양한 예술과
드라마와 동작과 비디오 제작을 사용한다.
- 가족 구성원들이 놀이에 참여하게 도와줌으로써, 상담자들은 가족들이 서로와 함께 그들 자신의 자연스런 놀이를 개발.
- 상담자들은 가족 구성원들이 신뢰와 협력 관계를 생성할
자연스런 창조적이고 유쾌한 마음을 생성시키도록 도와줌.
치료놀이
- Koller와 Booth
- Jernberg
- 치료놀이는 건강한 부모-자녀 상호작용 후에 만들어진 치료 방법.
- 목표는 애착과 자부심과 신뢰와 즐거운 참여를 촉진하는 것.
- 구조와 도전과 강제-참여와 교육의 요소들을 통합.
전략적 가족놀이치료이론
- Ariel
- 자유롭고, 상상력 풍부하며, 가상적인 것
- 가상의 놀이의 중재자로서 가족 구성원들은 비 위협적인 방 법으로 그들의 거래들과 갈등들을 수행하게 도와줌.
- 가족들은 놀이 주제들에 착수하고, 그런 다음 상담자는 관찰 하여, 불건전한 상호작용들을 확인하려고 노력. 그 다음 상담 자는 놀이 동작들을 시작하고, 잘 선택된 방향으로 그 활동을 부드럽게 이끌어감.


Ⅲ. 놀이치료의 기법

1. 게임놀이치료

1) 게임의 정의

놀이치료에서 사용하는 ‘놀이’와 ‘게임’은 다른 의미로 사용된다. 놀이란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표현이며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 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이다(Csikszentmithalyi, 1976; Erickson, 1950; Garvey, 1977). 그러나 게임이란 보통 규칙이 있고 형식이 있으며 조직화된 형태를 갖고 있다. 일반적으로 게임의 규칙들은 역할과 행동의 제한, 그리고 기대감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게임들이 놀이치료에서 치료적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 송영혜 역(2001). O'conner 저. 놀이치료입문. 시그마프레스
- 신숙재· 한정원(2000). 아동중심놀이 치료의 효과. 놀이치료연구. 한국놀이치료학회
- 김광웅·유미숙· 유재령 공저(2004). 놀이 치료학. 학지사
- 유미숙· 이영미· 장미경 공역(1999). Garry L. Landreth 저. 상조사
- 유미숙· 이영미·이정화· 정윤경(1998). 놀이치료 핸드북. 양지 출판
- 유미숙(2004). 전환장애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연구. 놀이치료연구. 한국놀이치료학회

* 사례
- 유미숙 . < 불안장애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연구 >.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동영상
- http://www.sangdam.kr/intro/act.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