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관계이론의 종교] 애너-마리아 리주토의`살아있는 신의 탄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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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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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이론적 배경
2.사례분석
3.대상관계이론의 의의
4.대상관계 이론의 한계
5.함께 생각해보기

본문내용
1. 이론적 배경


대상 : 정서적 에너지 (내적 , 외적 대상)

자기 : 나라는 사람과 관련된 의식적이고 무의식적인 정신적 표상 ( 내적 이미지)

자기-대상 : 자기와 대상간의 구별이 모호 예)공생

자아: 일련의 정신과정을 지칭하는 추상화된 개념






중간대상 - 영아가 내부에서 외부로 관심이 옮겨지는 과정에서 최초로 사용하는 나 아닌 소유물

중간 영역- 내면세계와 외부현실이 섞여있는 전이지대

어머니의 양육 (good enough mother)
-중간 영역의 존재 근거







환상(환각)의 경험
- 자신이 만들어낸 환상이 어머니에 의해 제공받게 되었을 때, 자신이 그 대상을 창조하게 되었다고 믿는 경험

놀이 - 주관적 자아를 객관적 현실 속에서 표현하는 과정

특별한 중간대상으로서의 하나님
- 일차적 표상으로 부터 옴
- 개인의 생애에서 평생 살아있는 존재
- 유연성








사적인 하나님 과 종교적 하나님의 관계

-리주토: “아이가 하나님의 집에 도달할 때, 각자의 애완용 하나님을 품에 간직하지 않은 아이는 아무도 없다.”

하나님 개념 과 하나님 표상

-사고의 의식적 수준에 있는 하나님
-‘ 하나님의 정신적 실재에 대한 느낌





참고문헌
-애너-마리아 리주토. 살아있는 신의 탄생. 한국심리치료연구소. 2000
-도널드 위니캇. 놀이와 현실. 한국심리치료연구소. 1997.
-마이클 세인트 클레어. 인간의 관계경험과 하나님 경험. 한국심리치료연구소. 1998
-제임스 존스. 현대정신분석학과 종교. 한국심리치료연구소. 2002
-유아기 심리적 경험과 성인의 하나님 표상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연합신학대학원, 최인석(2002)
-이해리. 정신분석학적 대상관계이론에서 본 종교와 하나님 표상. 延世大 聯合神學大學院, 1994.2 p 20
- N. Gregory Hamilton . 대상관계 이론과 실제 (자기와 타자) . 학지사 . 2007 p66
- 노성옥. 대상관계이론을 통해 본 유아의 하나님 표상형성에 관한 고찰. 장로회 신학대학교대학원 . 2004. p2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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