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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여성해방론(여성해방)의 종류
1. 여성 해방론의 다양성
2. 여성 해방론의 흐름
1) 자유주의 여권론
2) 마르크스주의 여성 해방론
3. 포스트 모더니즘 논의의 확산

Ⅲ. 여성해방론(여성해방)과 페미니즘
1. 페미니즘의 형성과 발전
2. 기독교 윤리학에서의 페미니즘의 수용

Ⅳ. 여성해방론(여성해방)과 가부장제

Ⅴ. 여성해방론(여성해방)과 정신분석학

Ⅵ. 여성해방론(여성해방)의 전략 비판
1. 여성해방투쟁의 물질적 내용과 사회적 과정
2. 자율적, 범계급적 여성운동
3. 남성으로부터의 자율성
4. 여타 정치운동으로부터의 자율성
5. 노동자계급전위집단으로부터의 자율성
6. 어떤 계급이 범계급전선을 이끌 것인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남녀의 비대칭적 관계에 대한 문제 제기의 역사를 정확히 밝히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개인적 차원에서는 가부장제의 기원과 시기를 같이 할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Kinnear, 1982) 확실한 윤곽은 근대 민주화의 역사와 함께이다. 여기에서는 여성해방론을 18세기말에서 20세기초까지의 기간을 제 1의 물결로, 20세기 후반을 제 2의 물결로 대별하고 전자에는 합리주의적 접근, 마르크스주의적 접근을 매우 간략히 요약하고 후자에서는 급진주의와 정신분석학적 접근을 다루도록 한다. 문제의 성격상 후자에 더 많은 비중을 둘 수밖에 없다.
초기의 영·미 여성해방에 가장 주요한 길잡이 역할을 담당한 사람으로 메리윌스톤크라프트를 들 수 있다. 당시의 시대 상황에서 자유주의는 급진적 사상을 대표하고 있으며 윌스톤크라프트는 진보사상의 선봉에 선 루소의 추종자이며 미국 독립과 프랑스 혁명을 열렬히 지지한 집단에 속해 있었다. 그러한 진보적 분위기에서 여성의 위치는 매우 모순적인 상황에 있었다. 인권을 주장할 수 있는 존재로서의 여성이 간과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역행적인 방향으로 정리되는 흐름을 간과하고 이에 철퇴를 가하려는 동기에서 저술된 『여성 권리의 옹호』는 당시의 진보사상의 이론들에 따른 여성의 인간 선인이라고 할 수 있다.
윌스톤크라프트의 『옹호』의 저작은 직접적으로는 루소의 저서 『에밀』에 의해 촉발되었다. 『에밀』은 여성에 대한 남성 의식의 한계 및 문제점을 가장 분명하게 나타내는 예로 꼽을 수 있다. 특히 여성의 성에 관한 루소의 판단은 매우 흥미롭다. 루소의 독특한 개인적 배경과 시대적 특수성은 오늘날 우리 사회가 갖고 있는 여성의 성에 대한 지배적 평가되는 전혀 다른 판단을 갖게 했다. 즉 여성은 충족되지 못할 만큼의 성적 욕구를 갖고 있으며,

참고문헌
◎ 레이 탄나힘, 성의 역사, 김광만(역), 김영사, 1982
◎ 박혜란, 성(Sexuality)으로 본 여성의 실상, 이화여대 석사학위 논문(미간행), 1986
◎ 여성사 연구회, 중국여성해방의 선구자들, 한울림, 1985
◎ 이교재 역, 여성해방의 이론과 현실, 지식과 비평사, 1979
◎ 정대현, 여성문제의 성격과 여성학, 한국여성학, 창간호, 한국여성학회, 1985
◎ 한국여성학회, 성에 관련한 여성해방론의 이해와 문제, 둥지, 1989
◎ A.베벨, 선병렬 역, 여성과 사회,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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