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차별과 페미니즘

 1  성차별과 페미니즘 -1
 2  성차별과 페미니즘 -2
 3  성차별과 페미니즘 -3
 4  성차별과 페미니즘 -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차별과 페미니즘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차별과 페미니즘
페미니즘(feminism)......
페미니즘, 즉 여성주의(혹은 여권론, 여성 해방론)는 ‘남녀평등에 대한 믿음’을 근거로 여성문제의 해결책을 모색하는 일련의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여성`이라는 뜻의 라틴어 femina에서 유래. 남녀는 평등하므로 본질적으로 가치가 동등하다는 이념. 생물학적인 성으로 인한 모든 차별을 부정하며 남녀평등을 지지하는 믿음에 근거를 두고, 불평등하게 부여된 여성의 지위·역할에 변화를 일으키려는 여성운동이다. 페미니즘은 여성들의 권리회복을 위한 운동을 가리키는 말로 1890년대부터 쓰이기 시작했다.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하나의 시각이나 관점, 세계관이나 이념이기도 하다. 여성억압의 원인과 결과를 설명하고 여성해방을 위한 전략을 모색하는데 있어서 페미니즘은 자유주의, 마르크스주의, 급진주의, 사회주의 등 여러 사상이나 이론에 의해 뒷받침되거나 더불어 발전했다. 1960년대부터 현대의 페미니즘을 지칭해 `여성해방운동`이라는 용어로 대체되어 쓰이기 시작했다. 페미니즘이 권리와 평등의 개념을 사용하여 사회를 정적으로 보는 관점이었다면 여성해방운동은 억압과 해방이라는 개념을 사용해 사회를 더욱 역동적으로 파악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페미니즘은 여성에 대한 억압과 차별의 기원, 차별구조의 특성, 여성문제의 해결방식을 모색하는 방향에 따라 몇 가지로 구분된다. 대개 자유주의 페미니즘,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급진적 페미니즘,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등으로 구분된다.
1.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은 여성의 불평등을 자본주의 제도에서의 계급적 착취구조로 설명한다. 즉, 개인의 의도적인 행위의 결과가 아닌 자본주의와 결부된 정치, 사회, 경제구조의 파생물 때문에 불평등이 발생한다고 생각한다. 여성을 하나의 종속적 계급으로 보고 지배계급인 남성들에 의해 착취당하는 것으로 파악되기 때문에 여성이 남성들로부터 해방되기 위해서는 우선 경제적으로 독립해야 하는데 이는 모든 여성을 가정에서 공적 산업으로 재투입시키고 육아를 사회화하는 것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2.급진주의 페미니즘
급진주의 페미니즘은 성파별을 계급 차별보다 더 근본적인 남녀의 위계 구조로 파악한다. 현대 급진주의 페미니스트들은 자유주의와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의 입장이 가부장제가 가진 원초적 모순을 문제 삼지 않는다고 비판한다. 이들은 가부장적 여성 지배가 남성에 의한 경제적 독점보다는 성차에 기초하고 있다고 규정함으로써, 여성 억압의 특수성을 계급적 지배와 분리해서 볼 수 있는 창을 마련했다고 할 수 있다.
3.사회주의 페미니즘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한마디로 마르크스주의와 급진주의 페미니즘을 통합한 것이다. 즉, 가부장제론 및 역사적유물론적 접근을 비판적이고 발전적으로 통합하자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이들은 급진주의가 여성 억압을 부차적인 것으로 여기며 성의 범주를 무시한다고 비판한다. 따라서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자본주의와 가부장제가 어떻게 결합되어 여성억압을 낳는지에 주목한다.
어찌 보면 더 이상 ‘페미니즘’이 더 이상 ‘여성’이라는 단일한 범주에 집착하지 말며 계급, 인종, 민족, 연령 등에 따른 불평등과 다양한 문화적 차이 속에서의 갈등에 주목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일지도 모른다. 결국, 페미니즘은 잠재적으로 문화와 역사에 관통하는 젠더의 위계질서를 해체시키는 작업이며, 그들 자신 및 서로에 대한 왜곡된 관계로부터 ‘남녀를 모두 자유롭게’ 만드는 작업이다. 또한 페미니즘은 여성의 종속에 책임이 있는 다양한 권력 형태에 이의를 제기하며 실질적인 사회 변혁을 요구하는 작업이다.
Reference-문화와 철학/한국 철학사상 연구회/2000.8.25/p.226~231
포르노의 정의......
포르노란 음란하거나 여성을 상품화 시켜서 제작한 영상물 혹은 문학작품 등을 일컫는 포노의 일본식 발음이다. 정신이 아직 다 성장 하지 않은 청소년들이 포르노 같은 유해한 매체를 접하게 되면 후에 성인이 되었을 때 성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컴퓨터나 전화, 비디오 등의 새로운 방식의 전자 미디어를 수단으로 보다 정교하고 은밀하게 상업적 목적의 미디어 섹스가 범람하는 실정이다. 포르노 연구에서 중요한 연구주제는 어떻게 포르노가 어린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한 문제이다. 포르노 속에서 그려지는 대상이 아니라 포르노를 소비하는 사람들을 말하려는 것이다. 예전과 달리 청소년 어린이들이 포르노물을 접하는 것이 아주 쉬워졌고 접하게 되는 나이대도 자꾸 내려가고 있는 게 사실이다. 그런데 역으로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고 한다. 포르노가 유행하고 판을 치던 때에 오히려 성범죄 수가 1/3 로 줄었다고 한다. 미국의 성범죄자들의 대부분이 청소년 시절에 포르노물을 접해보지 않은 사람이라고 한다.
Reference-‘ 포르노 섹스 그리고 미디어’p.15 발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