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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인간의 이해
1. 유가적 인간이해
2. 기독교의 인간관
3. 실존주의 인간개념

Ⅲ. 인간공학의 정의

Ⅳ. 인간공학의 발전과정과 주 연구 분야
1. 인간공학의 발전과정
1) 19세기 말
2) 1, 2차 세계대전: 모든 학문의 발전시기
3) 1980년대 이후
2. 현대 인간공학의 주 연구분야
1) 산업인간공학(Industrial Ergonomics)
2) 소비자 제품설계

Ⅴ. 인간공학의 정보처리 원동력
1. 정신 분석학
2. 행태주의
3. 인지학파
4. 상징적 상호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늘날의 경쟁적인 시장체계에서는 높은 품질과 높은 생산성을 이루려는 경향이 강하다. 많은 회사들이 인간공학적 작업장이 이 목적을 달성하는데 많은 기여를 한다는 것을 지금 깨닫고 있다. 인간공학은 작업장에서의 작업자와 공전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것이다. 도구 설계를 할 때에는 작업 환경의 한 측면만이 고려되어진다. 하지만 주어진 작업장에서의 인간공학적 도구는 사람들이 그들의 일을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하도록 해준다고 말할 수 있다. 작업장과 작업 절차는 작업자에게 불필요한 육체적 부하, 소음, 진동 그리고 먼지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도록 설계되어져야만 한다. 수공구는 작업적으로 작업자와 공정을 연결해 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Ⅱ. 인간의 이해
1. 유가적 인간이해
유가의 이상적 인간상을 의 개념에서 찾는 데에는 아무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 같다. 그러나 과연 의 개념을 유가의 인간일반에 관한 이해로 간주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에 관해서는 의견이 구구할 수도 있으리라. 그런데 우리는 여기에서 군자의 개념이 단적으로 유가적 인간관을 대변하는 것으로 논증하고자 한다. 우리의 주장은 단순히, 󰡒인간이란 개념 자체가 이 아니라 이기 때문에 군자가 유가의 이상적 인간상이라면 그것은 바로 인간일반에 대한 규정이라고 볼 수 있다.󰡓 는 형식논리학적인 주장을 피력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우리는 인간의 선험적 본질이나 이상적 목표뿐만 아니라 인간의 존재방식 자체를 군자로 규정함이 유가적 인간학의 핵심이라고 주장하려 한다.
군자란 천의 계승자, 협찬자로서의 인간의 원형 또는 이상적 인간상이며 회복되어야 할 인간의 본래적인 모습이다. 그러기에 인간은 세속적인 일상성 속에서도 이미 군자의 도를 실현하면서 존재하지만 그 극치에 이르러서는 성인도 다 알 수 없고 실현할 수 없다고 하였다. 비록 성인은 천과 동참, 동화하여 천, 인간에 아무런 차이나 간격이 없다 하더라도, 천명이 불식하고 자연이 생생부기하는 한, 성인도 부단히 천도를 따라 화육하도록 극기부리의 노력을 계속하지 않을 수 없겠다.

참고문헌
갈원모(2001) : 인간공학, 신광
권영국(1996) : 산업 인간 공학, 형설 출판사, pp 10~25
김영수·문선욱(1997) : 인간 공학과 지각 행태학, 공간 예술사, pp 3~30
김미지(2000) : 감성공학, 디자인 오피스, pp 3~10
안옥희 : 주거환경과 인간공학
임연웅(2000) : 디자인 인간공학, 미진사
Sanders, M. S·McCormick, E. J, 조영일 역(1994) : 인간공학, 대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