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영화로보는 역사 - 언터처블과 금주법에 관하여

 1  [역사] 영화로보는 역사 - 언터처블과 금주법에 관하여-1
 2  [역사] 영화로보는 역사 - 언터처블과 금주법에 관하여-2
 3  [역사] 영화로보는 역사 - 언터처블과 금주법에 관하여-3
 4  [역사] 영화로보는 역사 - 언터처블과 금주법에 관하여-4
 5  [역사] 영화로보는 역사 - 언터처블과 금주법에 관하여-5
 6  [역사] 영화로보는 역사 - 언터처블과 금주법에 관하여-6
 7  [역사] 영화로보는 역사 - 언터처블과 금주법에 관하여-7
 8  [역사] 영화로보는 역사 - 언터처블과 금주법에 관하여-8
 9  [역사] 영화로보는 역사 - 언터처블과 금주법에 관하여-9
 10  [역사] 영화로보는 역사 - 언터처블과 금주법에 관하여-10
 11  [역사] 영화로보는 역사 - 언터처블과 금주법에 관하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09.11.02
  • 11페이지 / hwp
  • 2,000원
  • 6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사] 영화로보는 역사 - 언터처블과 금주법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intro -

Bruiser's Bill ? VS Volstead Act

- Ⅱ 본론 -

① 언터처블의 줄거리.

② 그들은 왜 금주해야했는가?
금주법의 배경과 원인

③ 금주법이 가져온 아이러니.
㉠ 스피키지(speakeasy)의 등장.
㉡ 가정내의 밀주제조 급등.
㉢ 금주법 관련 속어의 등장.
㉣ 범죄조직의 대형화, 조직화.


- Ⅲ outro -
언터처블 그리고 영화와 역사

본문내용
-Ⅰ intro -

벌써 개봉한지 6년이 다되어 가는 유치 발랄한(?) 영화가 한 편 있다. 1편에서 자신을 버린 남자친구에게 접근하여 하버드 법대를 발칵 뒤집어 놓고, 여러 가지 헤프닝을 벌이는 금발 미녀 엘 우즈. (리즈 위더스푼)의 두 번째 이야기, 금발이 너무해 2 (2003, Legally Blonde II : Red, White & Blonde)가 바로 그것이다. 리즈 위더스푼이 연기한 엘 우즈가, 지나친(?) 발랄함과 오기로 "금발은 곧 백치미의 상징"이라는 사회적 편견을 깨고, 하버드 법대에 들어가 성공한다는, 첫 번째 이야기의 전체적인 스토리는 그 두 번째 이야기에서도 흐름을 같이 한다. 그러나 "금발 = 백치미의 상징" 이라는 사회적 통념을 깬 (영화상의) 여성이 이제는 " 자기 애완견의 엄마가 화장품회사의 동물실험 대상이다, 것에 동기부여를 받아 동물실험 반대 법안를 통과 시킨다 "는 엉성하게 짝이 없는 이야기 전개는 오히려 첫 번째 이야기보다도 더 억지스러운 생각이 들었던 기억이 난다. 금발이 너무해 2 (2003, Legally Blonde II : Red, White & Blonde)의 엉성한 이야기 전개로 내가 작성하는 레포트의 대상 " 언터쳐블 (The Untouchables, 1987) "에 대한 이야기를 이끌어간다는 것이 " 금발이 너무해 " 이야기 전개만큼 쌩뚱(?)맞고 아이러니한 감이 없지 않지만, 이렇게 시작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 금발이 너무해2 ”에서 이야기 전개의 중심 소재가 된. 동물 실험반대 법안, 이른바 “ Bruiser's Bill ”의 엉뚱함이 1919년 1월에 비준된 미국헌법 수정(修正) 제18조와 그 해 10월에 연방의회를 통과한 시행세칙에 관한 “ 전국 금주법 ”의 엉뚱함과 비슷하다는 사실에 기인한 것이다. 이 레포트에서는 언터쳐블의 줄거리, 금주법이 나오게 된 역사적 배경에 대한 설명과 함께, 금주법이 가져온 엉뚱한 결과를 함께 풀어 보려한다.
- Ⅱ본론 -

① 언터처블의 줄거리
줄거리에 대한 언급 이전에 Untouchable의 의미에 대해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Ⅰ Untouchable의 의미
1. 만질 수 없는, 실체가 없는
2. 멀어서 손이 닿지 않는
3. 비판[비난공격]할 수 없는, 의심할 수 없는
4. 접촉이 금지된, 금제(禁制)의
n
1. [종종 U~] 인도의 불가촉천민(不可觸賤民) ((최하층 Pariah)); ((일반적으로))
사회에서 배척당하는 사람
2. (정직근면하여) 비난의 여지가 없는 사람
3. 다루기가 까다로운 것[생각], 어려운 문제

라고 표현돼있는 Untouchable이란 단어는 “ 매수당하지 않는..” 이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Untouchable 과 Untouchable의 싸움. 영화 Untouchable의 줄거리의 핵심은 이것으로 표현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두개의 Untouchable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재즈와 알 카포네의 시대였던 시카고의 1920년대 금주법 시대, 알 카포네는 시카고 전역에 시의 경찰, 고급 공무원, 사업가, 명망가들의 매수를 통해 활동을 하여 부를 축적하고 조직의 유지 관리에 힘쓰고 있다. 영화는 줄거리의 핵심을 앞에서 언급 하였듯이 시카고 사회 각계각층의 매수를 통해 언터처블(아무도 손댈 수 없음)의 지위를 확보하고 있던 알 카포네와 알 카포네를 체포하기위해 모든 것에 정직으로 일관하는 수사관 엘리엇 네스 반장(케빈 코스트너)의 4인조 언터처블스(매수당하지 않음) //노년의 순찰경관 짐 말론(숀 코네리), 때 묻지 않고 열정과 열의로 뭉친 경찰학교 명사수 졸업생 조지 스톤(앤디 가르시아), 알 카포네의 재정을 조사하는 회계사 오스카 월런스(찰리 마틴 스미스)//의 싸움을 다루고 있다. 돈으로 사회전체를 매수 해버린 알 카포네(Untouchable)와 돈으로도 매수당하지 않는 엘리엇 네스 반장의 4인조 수사팀 (Untouchables)를 언급하는 영화의 제목은 아이러니 자체라고 할 수 있다. (1920년대 네스 반장의 이 조직은 후에 FBI의 모체가 되고, 그래서 Untouchables이라는 단어는 지금도 FBI의 수사관을 상징하는 말로 넓게 쓰이고 있다고 한다.)

참고문헌
* 네이버 까페 " 미국의 와인 이야기 - 금주법 때문에 울고 웃는..中 speakeasy "

* 네이버 까페 " 마피아들에게는 영원한 동반자. 톰슨 기관단총(수정판) "

* 네이버 블로그 " 미국의 금주법과 1차 세계대전의 관계 "

* 네이버 블로그 " 툭하면 쓰는 영어회화 中 "

* 네이버 영어 사전 " Untouchable "

* 네이버 지식인 " 미국의 수정헌법 "

* 네이버 지식인 " 금주법과 영화 "

* 네이버 오픈백과 " 미국의 헌법 및 헌법수정조항 "

* 네이버 오픈사전 " 금주법과 영화 "

* 동아일보 2004-01-15 [책갈피 속의 오늘]악마가 된 法…1920년 미국 금주령 발효

* 알 카포네 (암흑가의 대부) 지은이 : 루치아노 이오리초 ,
옮김 : 김영범
출판사 : 아라크네

* 영화 대 역사 연동원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