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문화권에 대하여

 1  유럽 문화권에 대하여-1
 2  유럽 문화권에 대하여-2
 3  유럽 문화권에 대하여-3
 4  유럽 문화권에 대하여-4
 5  유럽 문화권에 대하여-5
 6  유럽 문화권에 대하여-6
 7  유럽 문화권에 대하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럽 문화권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럽의 지형
2.유럽의 기후
3. 유럽의 고대문명
4. 유럽의 인종
5. 유럽의문화
6.유럽의 언어
7. 유럽의 종교
8. 유럽의 역사
9. 유럽의 취락
본문내용
1. 유럽의 지형
유럽은 지리적으로 볼 때, 우리나라와는 거의 지구 반대편에 있는 대륙이다. 이른바 유라시아 대륙 서쪽의 반도를 차지하고 있는 유럽은 우랄산맥, 카프카스산맥, 흑해를 경계로 아시아와 맞닿아 있다. 전체 면적은 1천 50만 Km2 로 아시아 대륙의 ¼에 불과하다. 그 좁은 지역을 하나의 대륙으로 취급하는 것은 주로 백색 인종의 거주지이며, 고대부터 세계 번영의 중심지로 발달해 왔다는 이 지역 특유의 역사, 문화, 사회적인 여러 특성을 고려하여 구분한 것이다.

2.유럽의 기후
유럽은 면적에 비하여 위도 차가 많이 나는 대륙으로 열대에서 한대까지 분포하고 있기 때문에 지형, 지질, 식생 등 자연조건이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다.
유럽의 기후는 유럽대륙에 지구상의 북반구에 위치한다는 것보다 유라시아대륙의 서부에 위치하고 있는 것이 기후에 결정적으로 좌우한다.
이것은 유럽 대부분의 국가들이 고위도 지방에 속하지만 대체로 온화한 기온을 나타내는 것이다.
즉, 남북을 달리는 높은 산맥이 없는 유럽지역은 대서양의 온난한 멕시코 만류 위에 불어오는 습윤한 바람의 영향을 받아 여름에는 서늘한 바람, 겨울에는 온화한 바람이 불어 인간이 거주하기에 유리하다.
서부유럽은 전형적인 해양성 기후이고, 동부 북부유럽은 비교적 서늘하고 겨울에는 한랭성 기후를 보인다.

3. 유럽의 고대문명
그리스 문명은 서양인 유럽에서 가장 먼저 문명이 태동한 지역이다.
이오니아인, 도리아인이 남하해서 에게해 문명을 건설했다.
에게해 문명이란 지금의 에게해지역(그리스와 터키 사이의 바다)에 세운 미노아,크레타,미케네 문명을 말한다.
무릇 문화란,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진일보한 생활 양식이나 정신, 물질 문명의 일대 혁신을 얘기한다.
페리클레스에 의해서 민주정이 발달했고, 알렉산더에 의해서 전투력 및 군대가 성장했고, 문자가 창조되었으며, 주거 양식과 식생활이 발전했다.
게다가 소트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한 철학, 아르키메데스에 의한 자연 과학, 헤로도투스에 의한 역사학, 그 외에 건축 및 예술이 발달하여 이후 서양 각국에게 정신적, 문화적 주춧대요, 지침서로 자리매김하였다.
즉 헬레니즘 문명으로 발달한 것이다.
로마 제국도 그리스를 점령했지만 그들의 정신은 지배하지 못하고 오히려 그들의 문화를 모방 내지는 답습했고, 동로마 제국은 공용어로 그리스어를 썼으며, 그리스 문화를 존중했다.
그러나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은 그들(지금의 유럽인)이 자랑스러워하는 그리스 문명도 실은 이집트 문명의 모방이라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그들은 애써 부정하려 하지만 이것은 수많은 유물과 유적에서 증명 가능한, 엄연한 사실이다. 표적인 그리스의 건축물인 파르테논 신전하며 그 외 다수의 것에서 증명이 가능하다.

4. 유럽의 인종
유럽 사람들은 분명히 백색인종이지만 황색인종 ·흑색인종도 살고 있고, 오랜 세월이 흐르는 동안에 서로 혼혈이 되기도 하였다. 유럽에 주로 거주하는 백색인종은 북방형 인종(Nordic) ·알프스형 인종(Alpine) ·지중해형 인종(Mediterranean) ·디나르형 인종(Dinarics) 그리고 동유럽형 인종 등 크게 다섯종으로 구분된다.
북방형 인종은 주로 북부 유럽에 거주하며, 특히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중부와 남부 및 영국 ·아이슬란드에 많다. 신체적 특징으로는 피부색이 희고, 키가 크며(173 cm 이상), 머리는 장두형(머리지수 79 이하)이 많다. 코 지수는 65 이하로 좁고 높은 것이 특색이며, 무엇보다도 남부 지역의 인종보다 신체적으로 큰 것이 두드러진 특징이다.
알프스형 인종은 피부색이 대체로 희지만 북방형 인종에 비해 색소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고, 모발은 갈색 또는 밤색이다. 키는 대체로 작고(163∼164 cm) 몸에 비해 팔 ·다리가 짧은 것이 특색으로 땅딸막한 인상을 준다. 이들 알프스형 인종은 프랑스 중부지방 ·이탈리아 북부지방 ·독일 남부지방 ·헝가리 등지에 주로 거주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